$\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차 흡연이 사람 세포에 주는 영향

Scientists find thirdhand smoke affects cells in humans

2019-07-01

3차 흡연이 세포에 스트레스를 줘서 생존을 위해서 싸우도록 함으로써, 호흡기계에 있는 상피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연구자들이 보고했다.

들이 쉰 담배 연기나 타는 담배 꽁초에서 나오는 담배 연기가 옷이나 머리카락, 가구, 차와 같은 표면에 내려앉을 때 3차 흡연이 일어난다. 3차흡연은 엄밀히 말하면 흡연이 아니라, 흡연 후 남은 잔여물을 말한다.

이것들은 다시 대기로 떠올라서 비흡연자들이 의도하지 않게 들이쉴 수 있다.

연구자들이 건강한 비흡연자들의 코에서 긁어낸 세포를 3시간 동안 3차 흡연에 노출시켰다. 그 다음에 유전자 발현의 변화를 보기 위해서, 그들은 RNA 서열을 확인하고 과다-또는 과소 발현된 유전자들을 확인했다: 382개 유전자가 과다 발현되고 7개 유전자가 과소 발현되었다.

단지 3시간 동안의 3차 흡연이 건강한 비흡연자들의 비강 상피세포에서 유전자 발현을 크게 바꿨다. 그것은 산화 스트레스와 연관된 경로들을 바꾸었는데, 이것은 DNA에 손상을 줘서 장기적으로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 연구자들은 비강 상피에서의 유전자 발현이 기관지 상피와 비슷하기 때문에, 그 결과가 호흡계에 깊이 있는 세포들에서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연구자들은, 또한 그 표본들에서 짧은 3차 흡연 노출이 미토콘드리아 활성에 영향을 주는 것을 보았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발전소로 기능하는 기관이다. 억제하지 않고 놔둔다면, 관찰된 영향은 세포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 발견은 3차 흡연에 노출된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차 흡연의 건강 영향이 배양 세포와 동물 모형에서 연구되었지만, 이번 연구는 처음으로 인간에서 유전자 발현에 대한 3차 흡연의 직접적인 영향을 보였다.

관련연구자 Prue Talbot
관련기관 University of California – Riverside
과학기술분류 보건의료
본문키워드(한글) 흡연, 3차  흡연, 유전자 발현, 비강 상피 세포, 미토콘드리아, 산화 스트레스
본문키워드(영문) Smoking, thirdhand smoke, gene expression , nasal epithelia cell, mitochondria , oxidative stress
원문언어 영어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9-06-28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9/06/190628120535.htm

관련 콘텐츠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