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정밀 위치 인식 기술로 IoT기기·로봇 미세 움직임 조종’

2023-08-09

사물인터넷(IoT) 기기와 로봇의 미세한 움직임을 조종할 수 있는 초정밀 위치 인식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이 기술은 가상 세계에서 현실과 연결하는 초실감형 확장현실(XR)이나 초정밀 스마트팩토리(지능형 공장) 등에서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성민 교수 연구팀은 무전원 태그를 통해 160m 거리에서 7㎜(5m에서는 0.35㎜)의 정확도와 1천개 이상의 위치를 동시 인식할 수 있는 초정밀·대규모 사물인터넷(IoT) 위치인식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무선 태그는 그 신호가 방해 신호와 주파수 영역에서 완전히 분리돼 신호 질을 100만 배 이상 향상시켜 초정밀 위치 인식이 가능하다.
이 기술을 접목하면 XR에서 다량 사물인터넷을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만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고,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
또 1천개 이상 태그를 0.5초 이하에 동시 인식할 수 있어 수많은 기기를 실시간 조작할 수 있다.
최신 실내 측위 기술인 차세대 무선기술(UWB)과 비교해도 300배의 정확도와 10배의 탐지 거리, 100배의 확장성을 갖는다. 즉, 현재보다 훨씬 많은 기기를 정밀하게 다룰 수 있다.
이 태그는 스스로 무선 신호를 생성하는 대신 주변 신호를 반사해 통신하기 때문에 신호 생성에 필요한 전력을 아낄 수 있다.
태양전지 등 무전원으로 동작하거나 코인 전지 하나로 40년 이상 구동할 수 있어 대량 운용에 적합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성민 교수는 “스마트팩토리 등 산업체를 넘어 XR 등 민간에서도 포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IoT 상호적용 기술”이라고 말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