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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1, 2012년, pp.1 - 13
김현수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is aimed at finding out the self-perception and value of clothing they wear to today's businessmen who work in a fast-growing global network society and for developing a suitable image consulting program for businessm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businessmen into pers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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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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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향향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어떠한 것인가? |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의복이미지의 관계를 알아본 오현정17)의 연구에서 외향향이 선호하는 의복이미지는 ‘캐주얼’, ‘스포티’, ‘젊음’, ‘발랄함’, ‘서양적인’ 이미지로 밝혀졌고, 내향형은 ‘단순한’ 이미지였다. 감각형은 ‘여성적인’ 이미지를, 직관형은 강렬한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사고형은 ‘서양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나, 감정형의 선호이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 |
MBTI의 각 지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4) 인간의 행동에 일관성 있는 패턴이 존재한다는 Jung의 심리유형론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MBTI는 인간의 행동을 4가지의 지표로 구분하고 있다. 각 지표는 서로 반대되는 4가지의 선호경향 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쌍 중 선호도가 높은 쪽이 개인의 선호지표가 된다. 4가지 선호경향의 쌍은 각각 외향형-내향형(EI, Extraversion-Intraversion), 감각형-직관형(SN, Sensing-Intuition), 사고형-감정형(TF, Thinking-Feeling), 그리고 판단형-인식형(JP, Judging-Perceiving)이다.5) <표 1>은 김정택, 김혜숙, 제석봉6), 이현화, 박찬부7)와 오현남8)의 연구를 토대로 MBTI의 선호지표-4가지 선호경향에 관한 특성을 정리한 것이다. | |
의복이미지란 무엇인가? | 의복이미지란 개인이 착용한 의복이 전달하는 총체적인 느낌을 말한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의복 스타일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연출하는 의복스타일이 상징하는 의미나 느낌이라 정의되는 의복이미지에 대한 지각 역시 개인이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규범에 의해 다르게 인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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