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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Nature-Friendly Design Characteristics of Outdoor Spaces in Brand Apartment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1, 2013년, pp.93 - 100  

황연숙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실내환경디자인학과) ,  이송현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outdoor space of the brand apartment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whole environment in apartment and has differentiated identity in apartment housing through various versions of the green space and water space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nature-friendly design characteristic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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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지어진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 하여 앞으로의 브랜드 아파트 외부공간의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자고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앞으로 아파트 외부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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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브랜드 아파트의 보급의 일반화는 언제 일반화되기 시작했나? 국내의 브랜드 아파트는 1988년 동아건설의 ‘솔레시티’를 첫 선두로 2002년 이후 브랜드 아파트의 보급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건설업체별로 세분화, 전문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운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가지며 첨단화된 시스템과 인간중심의 자연친화적 주거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담고 있는 뜻은?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최첨단 기술 과학적 설계의 아름다움과 안전하고 튼튼한 아파트의 뜻을 담아 사용되고 있다. 롯데건설의 캐슬은 중세시대의 성주가 사는 성이라는 의미로 최고의 고객만족의 최고급 주거 공간의 뜻을 담았고, 대림산업의 e-편한 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생활의 편리함과 아파트 단지와 단지를 연결하여 사이버 공동체를 구현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의 조사에서 향후 입주하고 싶은 아파트로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 나타내는 실태는? 1)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의 조사에 의하면 향후 입주하고 싶은 아파트로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건설사가 자사 아파트의 차별적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도입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소비자들의 주거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실태를 반영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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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2010),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공동주택 부문. 

  2. 도시녹화기술개발기구(2003), 신 녹지공간디자인, 기문당. 

  3. 류정선(2010), 신문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 계획요소 분석,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4. 서지은.김종하.이정호(2006), 주거단지 외부공간의 활용증대를 위한계획기법에 관한 기초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제22권 5호, pp.31-40. 

  5. 송병화.양병이(2006), 서울시 공동주택단지의 친환경적 외부공간 조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 선정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 49권, pp.147-170. 

  6. 오휘영(1989), 공동주택단지 옥외공간 및 녹지시설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설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과학기술부. 

  7. 이경진.최아영.송병하(2008), 공동주택단지 내 수경시설 연출기법에 따른 설계요소별 특성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제 8권 4호, pp.11-18. 

  8. 조양희(2007),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한 외관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최기수.이상석(2002), 조경구조학, 일조각. 

  10. 최유리(2007), 브랜드아파트에 적용된 친환경적 계획요소에 관한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최유리, 황연숙, 이송현(2009), 공동주택 친수공간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9권 1호, 2009. pp.231-234. 

  12. 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 아파트 구매패턴과 브랜드 이미지. 건설저녈 . 

  13. 한국마케팅연구원(2002), 브랜드마케팅, 동아인쇄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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