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outdoor space of the brand apartment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whole environment in apartment and has differentiated identity in apartment housing through various versions of the green space and water space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nature-friendly design characteristics ...
A outdoor space of the brand apartment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whole environment in apartment and has differentiated identity in apartment housing through various versions of the green space and water space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nature-friendly design characteristics in brand apartments and to offer a basic information for planning of brand apartment. In concrete, nature-friendly design did by green space and water space that can analyze by visual, and investigation contents divided to position, form, user behavior, link space from user viewpoint by case study. This study examined a case of eight brand apartments located in Gangnamgu, Seoul. We has divided the characteristics of a green space into horizontal type, vertical type, multi-dimensional type and has divided the water space into stagnant water type, flowing stream type, waterfall type and fountain type. The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case of the space of brand apartment, the applica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greenery was lower compare with multi-dimensional green space. The most of items for multi-dimensional greenery have been planned to the open space and promenade. Second, a stagnant water type of water space features well used in most of the cases but a water space of signs of activity like a flowing stream, waterfall, fountain types were underused because of problem of administrative and maintenance expenses. Thirdly, Water space of brand apartments was planned with specialization item by apartment housing but green space does not have differentiated item and was planned by most similar form.
A outdoor space of the brand apartment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whole environment in apartment and has differentiated identity in apartment housing through various versions of the green space and water space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nature-friendly design characteristics in brand apartments and to offer a basic information for planning of brand apartment. In concrete, nature-friendly design did by green space and water space that can analyze by visual, and investigation contents divided to position, form, user behavior, link space from user viewpoint by case study. This study examined a case of eight brand apartments located in Gangnamgu, Seoul. We has divided the characteristics of a green space into horizontal type, vertical type, multi-dimensional type and has divided the water space into stagnant water type, flowing stream type, waterfall type and fountain type. The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case of the space of brand apartment, the applica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greenery was lower compare with multi-dimensional green space. The most of items for multi-dimensional greenery have been planned to the open space and promenade. Second, a stagnant water type of water space features well used in most of the cases but a water space of signs of activity like a flowing stream, waterfall, fountain types were underused because of problem of administrative and maintenance expenses. Thirdly, Water space of brand apartments was planned with specialization item by apartment housing but green space does not have differentiated item and was planned by most similar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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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지어진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 하여 앞으로의 브랜드 아파트 외부공간의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자고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앞으로 아파트 외부공간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낙수형 친수공간은 수로의 높이가 갑자기 변화하는 곳을 물이 통과할 때 생기는 떨어짐에 의해 형성되는 물의 이동과 기포를 발생시키는 기법으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지는 물의 흐름을 통해 웅장함과 시원함을 연출할 수 있다. 낙수형 친수공간을 인공폭포와 벽천, 워터스크린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인공폭포 2곳, 벽천 1곳, 계단형 벽천 3곳, 워터스크린 2곳 등 총 8곳에서 낙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브랜드 아파트 및 외부공간의 개념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외부공간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셋째 아파트 브로셔 및 홍보책자를 통해 외부공간의 계획개념을 문헌조사하였다.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사용자 관점에서 위치, 형태, 이용행태, 연계시설로 분류하여 현장방문을 통한 사례조사하였다.
자연형 실개천을 조성한 A, B, F아파트의 경우에는 자연형 연못과 결합된 형태로 주변의 산책로와 연계되어 조성되었다. 또한 B아파트의 경우 실개천을 체험할 수 있게 징검다리를 배치하여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인공형 실개천을 조성한 E, F아파트의 경우에는 기하학적인 친수공간이 단지 중앙을 가로질러 대규모로 조성되어 가시성이 돋보이게 계획되었다.
계단형 벽천을 조성한 D아파트의 경우에는 단지 중앙의 주동 측면에 계단형 벽천이 계획되었다. 또한 계단형 벽천 측면에 계단실과 징검다리를 두어 수공간을 적극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워터스크린을 조성한 H아파트의 경우에는 단지 입구에 사각형 구조물을 두어 단지의 상징적 역할을 부여하였고 징검다리를 배치해 물을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분수형 친수공간은 중력에 대해 반대방향으로 노즐이나 기타의 설비를 통해 물을 뿜어올림으로써 만들어지는 솟아오름의 형태를 연출하는 기법으로 가동 시 기포와 소리를 발생하여 활기와 생동감을 제공한다. 분수형 친수공간을 연못형 분수, 바닥분수, 조형물 조합형 분수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연못형 분수 2곳, 조형물조합형 분수 3곳 등 총 5곳에서 분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평면형 녹지공간은 주로 사각형이나 기하학 형태로 인위적으로 공간을 구성하였는데, 조성된 녹지공간은 대부분 휴게공간과 연계되어 체험 및 휴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옥상녹화를 계획한 D, E아파트는 모든 주동의 옥상에 텃밭과 휴게공간을 제공하여 빈 공지의 활용 도를 높였다. 중앙광장의 오픈스페이스에 잔디를 조성한 E아파트의 경우에는 주변에 친수 및 휴게공간과 더불어 대규모의 수평적인 녹지공간을 구축하였고, 단지 외곽 보행로 주변에 잔디를 식재한 E아파트의 경우에는 주변에 소규모 분수대와 휴게공간을 배치하여 자연친화적인 보행환경을 구축하였다.
유수형 친수공간은 경계를 가진 수로를 따라서 물을 흐르게 하는 것으로 물의 양과 경사도, 수로의 크기를 다양 하게 하여 연출하는 기법으로 물의 지속적인 흐름을 통해 공간의 생동감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유수형 친수공간을 자연형 실개천과 인공형 실개천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자연형 실개천 3곳, 인공형 실개천 2곳 등 총 5곳에서 유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입면형 녹지공간은 식물을 심을 공간이 부족한 도심에서 건물의 벽면을 활용하는 것으로 건축물의 벽면, 각종 울타리, 옹벽 등의 수직면과 사면 등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입면에 식물을 도입하여 녹음으로 피복하는 녹화기법이다. 입면형 녹지공간을 벽면녹화, 담장녹화, 옹벽녹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벽면녹화 3곳, 담장녹화 2곳등 총 5곳에서 입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주로 평면과 입면이 연결되는 부분이나 건물이외에 조형물과 함께 녹화를 하는 입체형 녹화기법이다. 입체형 녹지공간을 화원, 정원, 생태학습원, 산책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정원 5곳, 생태학습원 4곳, 산책로 4곳등 총 13곳에서 입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외부공간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셋째 아파트 브로셔 및 홍보책자를 통해 외부공간의 계획개념을 문헌조사하였다.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사용자 관점에서 위치, 형태, 이용행태, 연계시설로 분류하여 현장방문을 통한 사례조사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브랜드 아파트 및 외부공간의 개념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연친화적 외부공간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셋째 아파트 브로셔 및 홍보책자를 통해 외부공간의 계획개념을 문헌조사하였다.
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주로 화단이나 텃밭에 잔디와같이 비교적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식재 계획을 할 수 있다. 평면형 녹지공간을 지붕녹화, 옥상녹화, 주차장 상부녹화, 화단/잔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옥상녹화 2곳, 화단/잔디 녹화 3곳 등 총 5곳에서 평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평정수형 친수공간은 물이 흐르지 않고 담겨져 있는 고임의 상태로 평온함과 안정, 고요, 정적인 느낌을 연출하는 기법이다. 평정수형 친수공간을 연못의 형태로 생물 서 석이 가능한 생태연못, 자연적인 형태인 자연형 연못, 기하학적인 선과 면의 형태인 인공형 연못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생태형 연못 3곳, 자연형 연못 2곳, 인공형 연못 2곳 등 총 7곳에서 평정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를 대상으로 2000년 이후에 조성된 8곳으로 하였다. 1990년대 말 아파트에 브랜드가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에 조사대상 건축물을 2000년대 이후 건축물로 한정하였다. 또한 건설사별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의 경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분양시장을 석권하고 있는데, 이중 서울 강남구는 각 브랜드별로 주택문화관 등이 밀집된 곳으로 타 지역에 비해 브랜드의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의 조사대상을 강남구로 한정하였다.
1990년대 말 아파트에 브랜드가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에 조사대상 건축물을 2000년대 이후 건축물로 한정하였다. 또한 건설사별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의 경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분양시장을 석권하고 있는데, 이중 서울 강남구는 각 브랜드별로 주택문화관 등이 밀집된 곳으로 타 지역에 비해 브랜드의 영향력이 크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의 조사대상을 강남구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지역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브랜드아파트1)를 대상으로 2000년 이후에 조성된 8곳으로 하였다. 1990년대 말 아파트에 브랜드가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에 조사대상 건축물을 2000년대 이후 건축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브랜드 아파트 중에서 2000년 이후 준공된 300세대 이상의 규모를 지닌 8곳4)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의 세대수는 500세대 미만 3곳, 500이상 1,000미만 4곳, 1,000세대 이상 1곳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범위는 브랜드 아파트 외부공간으로 자연친화적 디자인을 가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녹지공간과 친수공간2)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의 세대수는 500세대 미만 3곳, 500이상 1,000미만 4곳, 1,000세대 이상 1곳으로 조사되었다. 주택규모는 5-11개동으로 다양하게 계획되어 있었다.
입면형 녹지공간을 벽면녹화, 담장녹화, 옹벽녹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벽면녹화 3곳, 담장녹화 2곳등 총 5곳에서 입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입면형 녹지공간은 주로 면적인 요소가 중심이 되어 식재공간이 조성되었고, 대부분 단지 외곽의 산책로와 연계되어 녹지공간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정수형 친수공간을 연못의 형태로 생물 서 석이 가능한 생태연못, 자연적인 형태인 자연형 연못, 기하학적인 선과 면의 형태인 인공형 연못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생태형 연못 3곳, 자연형 연못 2곳, 인공형 연못 2곳 등 총 7곳에서 평정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평정수형 친수공간은 주로 단지 외곽에 자연적인 형태였고, 주로 휴게공간인 정자나 벤치와 연계되어 배치되었다.
분수형 친수공간을 연못형 분수, 바닥분수, 조형물 조합형 분수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연못형 분수 2곳, 조형물조합형 분수 3곳 등 총 5곳에서 분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분수형 친수공간은 주로 단지 중앙에 보행로와 연계된 부분에 원형이나 사각형 형태였다.
평면형 녹지공간을 지붕녹화, 옥상녹화, 주차장 상부녹화, 화단/잔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옥상녹화 2곳, 화단/잔디 녹화 3곳 등 총 5곳에서 평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평면형 녹지공간은 주로 사각형이나 기하학 형태로 인위적으로 공간을 구성하였는데, 조성된 녹지공간은 대부분 휴게공간과 연계되어 체험 및 휴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낙수형 친수공간을 인공폭포와 벽천, 워터스크린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인공폭포 2곳, 벽천 1곳, 계단형 벽천 3곳, 워터스크린 2곳 등 총 8곳에서 낙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인공폭포를 조성한 B, G아파트의 경우에는 단지 외곽의 실개천과 연계부분에 인공폭포가 조성되었다.
유수형 친수공간을 자연형 실개천과 인공형 실개천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자연형 실개천 3곳, 인공형 실개천 2곳 등 총 5곳에서 유수형 친수공간이 조성되었다. 자연형 실개천을 조성한 A, B, F아파트의 경우에는 자연형 연못과 결합된 형태로 주변의 산책로와 연계되어 조성되었다.
입체형 녹지공간을 화원, 정원, 생태학습원, 산책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정원 5곳, 생태학습원 4곳, 산책로 4곳등 총 13곳에서 입체형 녹지공간이 조성되었다. 입체형 녹화공간은 주로 단지 중앙광장의 보행로와 단지 외곽의 산책로에 대규모 녹지공간 조성되어 주거단지 내에서도 다양한 녹지식물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택규모는 5-11개동으로 다양하게 계획되어 있었다. 조사대상의 녹지공간은 단지 외곽의 산책로와 단지 중앙광장의 정원의 형태로 계획되었고 일부 친수공간과 함께 생태학습원이 계획되었다. 친수공간의 경우에는 단지외곽에 연못과 실개천이 결합된 형태로 계획되었고, 단지 중앙을 가로질러 다양한 형태의 분수가 계획되었다.
성능/효과
넷째, 브랜드아파트의 친수공간은 대부분 한단지에 2-3곳의 친수공간이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 평정수형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례에서 잘 운영되고 있었으나 유수, 낙수, 분수 등 움직임이 있는 친수공간의 경우에는 유지관리비의 문제로 거의 활용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브랜드아파트의 녹지공간은 친수공간에 비해 차별화된 아이템을 갖지 못하고 대부분 유사한 형태로 계획되었다. 녹지공간의 경우에는 단지 외곽에 오솔길 형태의 산책로와 생태정원 조성, 중앙광장의 제한된 형태의 정원 조성으로 대부분의 단지에서 유사하게 계획되어 단지별로 차별화적인 특성이 나타나지 않고 있었다.
이에 식재 계획이 미흡한 옥상이나 지하주차장 상부, 주동의 측벽 등 인공지반에 녹색식물을 식재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다채로운 녹지공간의 연출이 필요하다. 또한 계획된 녹지공간이 주로 산책이나 휴식을 하면서 녹지를 관상하도록 계획되어 녹지공간의 연출효과가 소극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녹지공간의 연출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지 내의 경관적 기능뿐 아니라 체험적 공간 연출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단지 내에서 녹지를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소규모 텃밭이나 잔디광장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브랜드아파트의 녹지공간을 평면형, 입면형, 입체형으로 조사하였을 때 입체형 녹화에 비해 평면형, 입면형 녹화의 적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단지의 대부분이 중앙광장이나 산책로에 2가지 이상의 입체녹화를 적용하였지만 평면형 녹화와 입체형 녹화는 몇몇 사례에서만 옥상이나 주동의 일부 측벽과 담장에 녹화를 계획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브랜드아파트의 친수공간은 대부분 한단지에 2-3곳의 친수공간이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 평정수형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례에서 잘 운영되고 있었으나 유수, 낙수, 분수 등 움직임이 있는 친수공간의 경우에는 유지관리비의 문제로 거의 활용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이들은 단지의 중앙광장이나 주동 사이에 대규모로 계획된 곳이 많아 단지의 미관을 저해하고 있었고 주변의 연계된 휴게시설이나 놀이시설의 이용에까지 활용도를 떨어뜨리고 있었다.
첫째, 브랜드 아파트에 나타난 자연친화적 외부공간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표현적 특성이 직접적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조사대상의 주변환경과 대지의 특성을 활용하여 계획되고 있었다. 또한 연계시설에 있어서 대부분 단순형태의 벤치 등이 배치되어 차별화된 공간연출이 미흡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자연친화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주자 관점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제기하는 것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의 사례지역을 확대하고, 거주자 관점에서 설문을 통한 요구나 선호도 분석, 심층면접을 통한 구체적인 요구사항 및 개선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브랜드 아파트로 한정하여 조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자연친화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주자 관점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제기하는 것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의 사례지역을 확대하고, 거주자 관점에서 설문을 통한 요구나 선호도 분석, 심층면접을 통한 구체적인 요구사항 및 개선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브랜드 아파트로 한정하여 조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자연친화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주자 관점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제기하는 것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친수공간의 경우에는 대부분 중앙광장에 대규모의 실개천, 연못, 벽천 등이 다양한 형태로 조성되어 단지 내에서 물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유도하도록 계획되었다. 이에 단지별로 스토리를 가진 테마형 정원이나 생태학습장, 화원 등을 계획하여 물을 통한 역동적이고 쾌적한 분위기와 더불어 꽃과 녹색 식물이 가진 다양한 색채와 형태를 공동주택 단지내에서도 적극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표현하여 단지별로 차별화할 수 있는 계획방안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브랜드 아파트의 보급의 일반화는 언제 일반화되기 시작했나?
국내의 브랜드 아파트는 1988년 동아건설의 ‘솔레시티’를 첫 선두로 2002년 이후 브랜드 아파트의 보급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건설업체별로 세분화, 전문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운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가지며 첨단화된 시스템과 인간중심의 자연친화적 주거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담고 있는 뜻은?
삼성물산의 래미안은 최첨단 기술 과학적 설계의 아름다움과 안전하고 튼튼한 아파트의 뜻을 담아 사용되고 있다. 롯데건설의 캐슬은 중세시대의 성주가 사는 성이라는 의미로 최고의 고객만족의 최고급 주거 공간의 뜻을 담았고, 대림산업의 e-편한 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생활의 편리함과 아파트 단지와 단지를 연결하여 사이버 공동체를 구현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의 조사에서 향후 입주하고 싶은 아파트로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 나타내는 실태는?
1)한국건설산업연구원(2003)의 조사에 의하면 향후 입주하고 싶은 아파트로 브랜드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건설사가 자사 아파트의 차별적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도입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소비자들의 주거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실태를 반영한 결과이다.
참고문헌 (13)
국토해양부(2010), 친환경건축물인증기준 공동주택 부문.
도시녹화기술개발기구(2003), 신 녹지공간디자인, 기문당.
류정선(2010), 신문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 계획요소 분석,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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