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장래의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자아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 후에 직업 세계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 하는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학생의 미래인생을 책임져야 할 진로교육의 비중은 교육현장에서 의외로 낮다. 진로교육을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하여 개개인이 자신의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의 총체’라고 정의할 때,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측면에서 볼 때, 직업의 종류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국가적인 측면에서 볼 때, ⓵ 사회발전과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위해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⓶ 과열 과외 및 재수생 문제의 해결 방편이 될 수 있으며 ⓷ 무직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고 ⓸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진로교육을 단위학교의 교육정책으로 볼 때, 그 추진에 있어서도 당연히 교육정책의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함이 마땅한데, 현실은 그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밝혀내어, 비판적 대안으로서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둘째,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본다. 셋째,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진로교육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추진에 있어서 그 내용과 효과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 둘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수립·결정에 있어서 교육정책 결정의 원리 중 중립성의 원리를 제외한 민주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합리성의 원리, 실효성의 원리가 소홀히 취급되기 때문에 목적지향적인 진로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 전문적·정책이론적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넷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나 자료 등이 빈약하고 계획적·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계획 수립에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 시대적 변화추세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진로교육의 개선 방안으로서 다음 사항을 제시하였다. 첫째, 프로그램 추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
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장래의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자아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 후에 직업 세계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 하는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학생의 미래인생을 책임져야 할 진로교육의 비중은 교육현장에서 의외로 낮다. 진로교육을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하여 개개인이 자신의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의 총체’라고 정의할 때,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측면에서 볼 때, 직업의 종류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국가적인 측면에서 볼 때, ⓵ 사회발전과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위해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⓶ 과열 과외 및 재수생 문제의 해결 방편이 될 수 있으며 ⓷ 무직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고 ⓸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진로교육을 단위학교의 교육정책으로 볼 때, 그 추진에 있어서도 당연히 교육정책의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함이 마땅한데, 현실은 그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밝혀내어, 비판적 대안으로서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둘째,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본다. 셋째,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진로교육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추진에 있어서 그 내용과 효과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 둘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수립·결정에 있어서 교육정책 결정의 원리 중 중립성의 원리를 제외한 민주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합리성의 원리, 실효성의 원리가 소홀히 취급되기 때문에 목적지향적인 진로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 전문적·정책이론적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넷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나 자료 등이 빈약하고 계획적·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계획 수립에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 시대적 변화추세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진로교육의 개선 방안으로서 다음 사항을 제시하였다. 첫째, 프로그램 추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진로지도 프로그램(학년별 지도모형과 조합 지도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직업선정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로교육의 성공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의 본질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둘째, 진로교육은 계획성과 계속성이 중요한 관건임을 알아야한다. 셋째, 진로교육은 전 교직원의 협력, 그리고 가정 및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유대관계가 형성 될 때 그 실효성을 거둘 수가 있다. 넷째, 직종과 학력 간의 임금 격차 및 사회적 차별 철폐를 지향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국민 가치관 개조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펼쳐야 한다. 여섯째, 언론 매체를 통하여 비사무직 직업인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켜야 한다. 일곱째, 진로교육 추진 과정에 있어서 관련되는 교육정책이론을 검토하고 적용해야 한다. 여덟째, 교과서 내용 중 직업의 귀천을 조장하는 부분을 개정해야 한다.
고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장래의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자아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 후에 직업 세계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 하는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학생의 미래인생을 책임져야 할 진로교육의 비중은 교육현장에서 의외로 낮다. 진로교육을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하여 개개인이 자신의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의 총체’라고 정의할 때,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측면에서 볼 때, 직업의 종류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국가적인 측면에서 볼 때, ⓵ 사회발전과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위해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⓶ 과열 과외 및 재수생 문제의 해결 방편이 될 수 있으며 ⓷ 무직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고 ⓸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진로교육을 단위학교의 교육정책으로 볼 때, 그 추진에 있어서도 당연히 교육정책의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함이 마땅한데, 현실은 그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밝혀내어, 비판적 대안으로서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둘째,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본다. 셋째,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진로교육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추진에 있어서 그 내용과 효과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 둘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수립·결정에 있어서 교육정책 결정의 원리 중 중립성의 원리를 제외한 민주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합리성의 원리, 실효성의 원리가 소홀히 취급되기 때문에 목적지향적인 진로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진로교육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 전문적·정책이론적 측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넷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나 자료 등이 빈약하고 계획적·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계획 수립에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학교의 진로교육 내용이 시대적 변화추세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진로교육의 개선 방안으로서 다음 사항을 제시하였다. 첫째, 프로그램 추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진로지도 프로그램(학년별 지도모형과 조합 지도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직업선정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로교육의 성공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의 본질과 필요성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둘째, 진로교육은 계획성과 계속성이 중요한 관건임을 알아야한다. 셋째, 진로교육은 전 교직원의 협력, 그리고 가정 및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유대관계가 형성 될 때 그 실효성을 거둘 수가 있다. 넷째, 직종과 학력 간의 임금 격차 및 사회적 차별 철폐를 지향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국민 가치관 개조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펼쳐야 한다. 여섯째, 언론 매체를 통하여 비사무직 직업인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켜야 한다. 일곱째, 진로교육 추진 과정에 있어서 관련되는 교육정책이론을 검토하고 적용해야 한다. 여덟째, 교과서 내용 중 직업의 귀천을 조장하는 부분을 개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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