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진로 교육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교사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일반계 고등학교의 진로 교육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광주, 전라남도, 전라북도 소재 공립과 사립 고등학교 교사 225명과 학생 375명을 선정하여 진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하여 배경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진로 교육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진로 교육의 지도와 대상이 되는 일선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질문지를 통해 조사·분석하였다. 조사 도구는 진로 교육의 운영에 관련된 두 개 영역으로 교사 17문항과 학생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진로 교육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교사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일반계 고등학교의 진로 교육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광주, 전라남도, 전라북도 소재 공립과 사립 고등학교 교사 225명과 학생 375명을 선정하여 진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하여 배경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진로 교육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진로 교육의 지도와 대상이 되는 일선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질문지를 통해 조사·분석하였다. 조사 도구는 진로 교육의 운영에 관련된 두 개 영역으로 교사 17문항과 학생 2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 교사용 207부과 학생용 362부를 대상으로 한 진로 교육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진로 교육에 참여하는 교사의 비율과 연수 참여 정도는 지식과 시간 및 연수 참여 부족으로 인해 미비하였다. 진로 과목 교과의 운영은 80%정도 학교에서 실시되지 않음으로 인해 진로결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이 월 2회를, 교사들은 학기별 1회를 더욱 선호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요와 큰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교사들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음을 나타냈다.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성적미비와 정보부족, 미래사회 불확실성으로 인한 낮은 자신감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상담은 바로 진학상담이었다. 그러나 진로정보는 인터넷 진로사이트를 통해 가장 많이 접하고 있었으며 학교를 통한 정보 수집은 10%정도였다. 진로 교육을 실시하는 진로상담부의 역할에 있어서도 재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적성검사로 대체되는 진로검사만이 있었고 진로상담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교육은 전 교사의 참여가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담임교사 위주의 진로 상담으로 성적상담 위주였다. 두 번째 진로교육은 다음과 같이 개선이 필요하다. 진로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진로 교육 프로그램 계발과 진로과목 설치 및 교사 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적극적 자세와 적절한 시간을 교육 과정에 배정해 문제점에 대한 보완책이 제시되어 지속적인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업무조직을 가능하면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이는 교사들이 동일 교과 또는 같은 계열의 교사들로 구성됨으로써 교과는 물론 진로교육 연계 방법 등에 대한 원활한 연구와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진로상담부나 담임교사에게만 진로 상담을 맡길 것이 아니라 교과담당 교사 및 재량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학급활동 시간에도 학생들의 학업, 적성, 취미와 관련하여서도 진로 프로그램이 계발·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진로교육 내용으로는 직업에 대한 정보와 자기 이해를 중시 여겨야 한다. 자신의 장점이 어떤 직업을 가질 때 가장 잘 발휘될 수 있으며, 그러한 직업을 갖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조건은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진로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과거에 비해 복잡해진 입시요강 등의 문제로 인해 학생들이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학부모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결정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다양한 기회의 학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와 함께 진로탐색이 실시되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관해 홍보해야 한다. 또한, 학교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계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참여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진로 교육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교사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일반계 고등학교의 진로 교육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광주, 전라남도, 전라북도 소재 공립과 사립 고등학교 교사 225명과 학생 375명을 선정하여 진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하여 배경 특성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진로 교육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진로 교육의 지도와 대상이 되는 일선교사와 학생들의 의견을 질문지를 통해 조사·분석하였다. 조사 도구는 진로 교육의 운영에 관련된 두 개 영역으로 교사 17문항과 학생 2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 교사용 207부과 학생용 362부를 대상으로 한 진로 교육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진로 교육에 참여하는 교사의 비율과 연수 참여 정도는 지식과 시간 및 연수 참여 부족으로 인해 미비하였다. 진로 과목 교과의 운영은 80%정도 학교에서 실시되지 않음으로 인해 진로결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이 월 2회를, 교사들은 학기별 1회를 더욱 선호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요와 큰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교사들의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음을 나타냈다.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성적미비와 정보부족, 미래사회 불확실성으로 인한 낮은 자신감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상담은 바로 진학상담이었다. 그러나 진로정보는 인터넷 진로사이트를 통해 가장 많이 접하고 있었으며 학교를 통한 정보 수집은 10%정도였다. 진로 교육을 실시하는 진로상담부의 역할에 있어서도 재정적 지원의 부족으로 적성검사로 대체되는 진로검사만이 있었고 진로상담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교육은 전 교사의 참여가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담임교사 위주의 진로 상담으로 성적상담 위주였다. 두 번째 진로교육은 다음과 같이 개선이 필요하다. 진로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진로 교육 프로그램 계발과 진로과목 설치 및 교사 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적극적 자세와 적절한 시간을 교육 과정에 배정해 문제점에 대한 보완책이 제시되어 지속적인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 업무조직을 가능하면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이는 교사들이 동일 교과 또는 같은 계열의 교사들로 구성됨으로써 교과는 물론 진로교육 연계 방법 등에 대한 원활한 연구와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진로상담부나 담임교사에게만 진로 상담을 맡길 것이 아니라 교과담당 교사 및 재량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학급활동 시간에도 학생들의 학업, 적성, 취미와 관련하여서도 진로 프로그램이 계발·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진로교육 내용으로는 직업에 대한 정보와 자기 이해를 중시 여겨야 한다. 자신의 장점이 어떤 직업을 가질 때 가장 잘 발휘될 수 있으며, 그러한 직업을 갖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조건은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진로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과거에 비해 복잡해진 입시요강 등의 문제로 인해 학생들이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학부모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결정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다양한 기회의 학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와 함께 진로탐색이 실시되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관해 홍보해야 한다. 또한, 학교가 이러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계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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