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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청소년 진로지도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최완열 (中央大學校 靑少年學科 靑少年學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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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진로지도 실태를 알기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였고, 그것을 분석하여 실태와 문제점을 발견하였으며,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의하면 대학진학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학생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 진로개발이 가능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고, 교사 또한 학생들의 진로지도 교육에 대한 욕구에 적절하게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진로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고, 학교에서의 진로상담을 통해서 별 만족을 얻지 못하기에 학교 밖의 진로상담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한편 대학진학에 대한 의지가 높은 것에 비해 지원대학이나 대학을 선택 시 자신의 적성, 능력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진로상담을 가끔 하는데, 진로정보는 주로 on-line을 통해 얻으며 학교밖 시설이나 기관은 이용하지 않았고, 학생과의 상담 시 학생의 적성과 소질보다는 상급학교의 진학을 우선시했으며, 진로상담 시 전문지식 부족으로 내실화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지도의 문제점에 대해 학생들은 학업성적의 점수와 입시 위주의 교육열을, 교사들은 견학 및 현장학습 그리고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을 지적했다. 그리고 진로지도에 대한 개선점으로 학생들은 상담활동을 통한 ...

주제어

#학생청소년 진로상담 진로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완열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靑少年學科 靑少年學專攻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99장
키워드 학생청소년 진로상담 진로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26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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