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직업관과 직업선호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Job Valuation and Job Preference of the Youth 원문보기


류인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직업관과 직업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 학력, 학업 성적, 가정 환경, 부모의 최종학력 등의 변인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지역 및 충청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6개교, 종합대학교 3개교를 유층화한 후 각각 무선 표집을 통해 임의로 대상 학교를 선정했다. 표집된 학교에서 3학년 학생을 무선 표집하되 중학생 330명, 고등학생 330명, 대학생 330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에서 직업관 측정 도구는 직업관에 대한 피험자의 태도와 직업의 가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직업관을 2개의 영역과 15개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직업관의 각 하위 요인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현림의 논문과 양한주 논문의 검사 문항을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고, 직업선호도 측정도구는 Holland의 직업적 성격 유형론을 바탕으로 한 직업선호도를 2개의 영역과 6개의 하위 요인 사려성, 봉사성, 예술성, 활동성, 관습성, 지배성을 측정하였다. 문항 작성은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가 개발한 직업흥미검사 문항을 참고로 하여 제작 사용했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직업관과 직업선호도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 학력, 학업성적, 가정환경, 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남학생은 직업관의 하위 요인 중 창의성, 경영관리, 경제보수, 감독관계에서, 여학생은 성취감 및 명예심에서 평균이 높게 나타났고, 직업선호도의 하위요인에서는 남학생은 활동성, 지배성에서, 여학생은 봉사성, 예술성에서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녀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른 차이에서 고등학생들이 직업관의 하위 요인 중 성취성, 창의성, 협동심, 명예심, 안정성, 다양성에서, 대학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some factors affecting the job valuation and job preference of the young students. The determinant factors employed for this study include sex, educational level, academic record, family wealth of the students, and educational backgrounds of their parents. To analyze the rela...

주제어

#직업관 직업선호도 청소년직업 상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인자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 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 77p.
키워드 직업관 직업선호도 청소년직업 상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4652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