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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발음지도 방안
Effective Teaching of Pronunciation in Middle School English 원문보기


김연이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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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발음 자료를 분석하여 자료들이 제 6차 영어과 교육 과정의 주요 특징인 의사 소통 활동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발음 자료 부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절차와 방법을 따랐다. 첫째, 발음 자료를 분절음과 초분절음으로 나누어 내용과 방법을 분석해 보았다. 둘째 발음 자료들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발음의 다양한 양상으로 구분하여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분절음 학습에서는 문법과 연관시킨 구조화된 교수 장치를 사용하여 단어 단위의 단순 비교 발음밖에 습득할 수 없도록 되어 있고 담화 내에서 제시된 경우가 하나도 없다. 그리고 강세는 단어 강세가 위주로 되어 있어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초분절자질, 즉 문장강세(sentenc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onunciation materials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improving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to see how much these materials contributed to distinctive features of the 6th national English and communicative activities-centered curriculum. To achieve...

주제어

#중학교 영어교과서 발음지도 영어발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이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영길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78 p.
키워드 중학교 영어교과서 발음지도 영어발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6072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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