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역동적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에 의해 병원은 중환자의 특성과 중증도를 고려한 최소의 인력과 최대의 의료장비 사용으로 최적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전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환자 전문간호사는 간호의 전문화 분야 가운데 진보된 교육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중환자실에서의 풍부한 실무경험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중환자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고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관한 수행...
21세기의 역동적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에 의해 병원은 중환자의 특성과 중증도를 고려한 최소의 인력과 최대의 의료장비 사용으로 최적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전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환자 전문간호사는 간호의 전문화 분야 가운데 진보된 교육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중환자실에서의 풍부한 실무경험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중환자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고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관한 수행과 인식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 중환자실 간호사의 중환자 전문간호사 역할에 대한 업무수행 및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일 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36명 이었으며, 연구도구는 직접간호제공자 역할의 37문항, 교육자 역할의 10문항, 연구자 역할의 12문항, 자문/변화촉진자 역할의 10문항, 행정자 역할의 10문항으로 구성된 총 79개 항목이다. 본 연구의 자료조사는 5월 3일부터 5월 10일까지 대상자 선정기준에 맞는 중환자실 간호사 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한 후, SPSS-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에 관한 인식에서 중환자 전문간호사란 전문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실무, 교육이나 간호연구를 담당하는 간호사라고 94.4%가 대답하였으며,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필요하다고 91.7%가 동의하였다. 또한 중환자실 분야의 경력으로는 3년 이상이 요구된다고 80.6%가 응답하였고, 기본학력으로는 학사학위를 소지해야 한다고 41.7%가 대답하였다. 중환자 전문간호사를 위한 특별 교육기간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1년 이상 훈련해야 한다는 의견에 44.4%가 응답하여 해당분야 실무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었다. 2. 중환자 전문간호 역할에 대한 업무수행은 직접간호제공자(55.3%) > 교육자(44.7%) > 연구자(34.3%) > 자문/변화촉진자(32.8%) > 행정자(32.2%)의 순으로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총 79개 항목 중 평균 35.5개 항목에 대하여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업무수행율은 44.9% 로 나타났다. 3. 5개 부문으로 나뉘어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역할별 인식은 연구자(95.8%) > 교육자(95.0%) > 자문/변화촉진자(91.0%) > 직접간호제공자(86.2%) > 행정자(71.0%)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총 79개 항목 중 평균 69.1개 항목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로 인식하였으며, 업무 인식율은 87.5% 로 나타났다. 4.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수행율 및 인식율을 비교하여 본 결과, 중환자실 간호사가 수행하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는 총 79개 항목 중에서 간호사별 최소 11개 항목에서 최대 67개 항목까지 수행하고 있었으며, 각 역할별 업무수행율이 50% 이상인 항목은 직접간호제공 역할업무 37개 항목 중 21개 항목, 교육자 역할업무 3개 항목, 연구자 역할업무 2개 항목, 자문/변화촉진자 역할업무 3개 항목, 행정자 역할업무 1개 항목으로 총 30개 항목이었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총 79개 항목 중 최소 50개 항목에서 최대 76개 항목을 전문간호업무로 인지하였다. 중환자실 간호사가 역할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가운데 50% 이상 인지한 항목은 직접간호제공자의 36개 항목과 교육자, 연구자, 자문/변화촉진자, 행정자의 전체 항목으로 총 79개 항목 중 78개 항목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의 수행실수와 인식실수 비교 하여 본 바에 의하면 일반적 특성 중 직위가 직접간호제공자 역할(F = 3.672, p = .036), 교육자 역할(F = 5.759, p = .007)과 자문/변화촉진자 역할(F = 3.691, p = .036)모두 수행실수에 있어, 그리고 행정자 역할에서도 직위(F = 4.818, p = .015)가 수행면에 있어서 유의한 차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 및 역할 확립이 이루어지기 위한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의 표준화가 필요하며, 중환자 전문간호사 교육을 위하여 직접간호제공, 교육자, 연구자, 자문/변화촉진자, 행정자의 5개 역할을 전문간호업무로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역할/실무 지침에 관한 자료, 시험관리, 자격 등에 관한 수행전략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21세기의 역동적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에 의해 병원은 중환자의 특성과 중증도를 고려한 최소의 인력과 최대의 의료장비 사용으로 최적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전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환자 전문간호사는 간호의 전문화 분야 가운데 진보된 교육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중환자실에서의 풍부한 실무경험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중환자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고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중환자실 간호사의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관한 수행과 인식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합병원 중환자실 간호사의 중환자 전문간호사 역할에 대한 업무수행 및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일 종합병원의 중환자실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36명 이었으며, 연구도구는 직접간호제공자 역할의 37문항, 교육자 역할의 10문항, 연구자 역할의 12문항, 자문/변화촉진자 역할의 10문항, 행정자 역할의 10문항으로 구성된 총 79개 항목이다. 본 연구의 자료조사는 5월 3일부터 5월 10일까지 대상자 선정기준에 맞는 중환자실 간호사 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한 후, SPSS-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에 관한 인식에서 중환자 전문간호사란 전문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실무, 교육이나 간호연구를 담당하는 간호사라고 94.4%가 대답하였으며,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필요하다고 91.7%가 동의하였다. 또한 중환자실 분야의 경력으로는 3년 이상이 요구된다고 80.6%가 응답하였고, 기본학력으로는 학사학위를 소지해야 한다고 41.7%가 대답하였다. 중환자 전문간호사를 위한 특별 교육기간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에서 1년 이상 훈련해야 한다는 의견에 44.4%가 응답하여 해당분야 실무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었다. 2. 중환자 전문간호 역할에 대한 업무수행은 직접간호제공자(55.3%) > 교육자(44.7%) > 연구자(34.3%) > 자문/변화촉진자(32.8%) > 행정자(32.2%)의 순으로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총 79개 항목 중 평균 35.5개 항목에 대하여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업무수행율은 44.9% 로 나타났다. 3. 5개 부문으로 나뉘어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역할별 인식은 연구자(95.8%) > 교육자(95.0%) > 자문/변화촉진자(91.0%) > 직접간호제공자(86.2%) > 행정자(71.0%)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총 79개 항목 중 평균 69.1개 항목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로 인식하였으며, 업무 인식율은 87.5% 로 나타났다. 4.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에 대한 수행율 및 인식율을 비교하여 본 결과, 중환자실 간호사가 수행하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는 총 79개 항목 중에서 간호사별 최소 11개 항목에서 최대 67개 항목까지 수행하고 있었으며, 각 역할별 업무수행율이 50% 이상인 항목은 직접간호제공 역할업무 37개 항목 중 21개 항목, 교육자 역할업무 3개 항목, 연구자 역할업무 2개 항목, 자문/변화촉진자 역할업무 3개 항목, 행정자 역할업무 1개 항목으로 총 30개 항목이었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총 79개 항목 중 최소 50개 항목에서 최대 76개 항목을 전문간호업무로 인지하였다. 중환자실 간호사가 역할별 중환자 전문간호업무 가운데 50% 이상 인지한 항목은 직접간호제공자의 36개 항목과 교육자, 연구자, 자문/변화촉진자, 행정자의 전체 항목으로 총 79개 항목 중 78개 항목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의 수행실수와 인식실수 비교 하여 본 바에 의하면 일반적 특성 중 직위가 직접간호제공자 역할(F = 3.672, p = .036), 교육자 역할(F = 5.759, p = .007)과 자문/변화촉진자 역할(F = 3.691, p = .036)모두 수행실수에 있어, 그리고 행정자 역할에서도 직위(F = 4.818, p = .015)가 수행면에 있어서 유의한 차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중환자 전문간호사 제도 및 역할 확립이 이루어지기 위한 중환자 전문간호업무의 표준화가 필요하며, 중환자 전문간호사 교육을 위하여 직접간호제공, 교육자, 연구자, 자문/변화촉진자, 행정자의 5개 역할을 전문간호업무로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역할/실무 지침에 관한 자료, 시험관리, 자격 등에 관한 수행전략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As the need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in critical care has been increased recentl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roles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to establish the system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in Kore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ing duties in an ICU and t...
As the need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in critical care has been increased recentl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roles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to establish the system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in Kore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ing duties in an ICU and the ICU nurses' perceptions of the roles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The subjects were 36 ICU nurses working in a general hospital,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3 to May 10 in 2000. The instrument used for the study consisted of total 79 items including 37 direct nursing provider roles, 10 educator roles, 12 researcher roles, 10 consultant/change agent roles, and 10 administrator rol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system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91.7% of the subjects agreed its necessity, and 94.4% said that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should take nursing practice, education, and research based on the advanced nursing knowledge and skills. About eighty one percent replied that the duration of ICU experience was required more than 3 years. BSN degree was answered the basic education for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by 41.7%. Forty four percent answered special training for more than 1 year was needed. 2. The subjects perceived they played nursing roles as direct care provider (55.3%), educator (44.7%), researcher (34.3%), consultant/change agent (32.8%), and administrator (32.2%) in the order of high frequency. They reported they implemented average 35.5 items (performance rate 44.9%) of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3. The ICU nurses perceived average 69.1 items (perception rate 87.5%) of the total 79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duties as the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duties. 4. Comparing the perception rate to the performance rate by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performance of direct care nursing was significantly different by education after RN licensure, final degree, total nursing experience, ICU experience, and job status. In the performance of the roles of educator and consultant/change agen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y job status,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y total nursing experience in perception of the administrator role and by job status in the performance. In conclusion, it should be considered to develop critical care nursing standards and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program in order to establish the system of the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and their roles. Also,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program is needed to acquire the roles as direct care provider, educator, researcher, consultant/change agent, and administrator.
As the need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in critical care has been increased recently, it is needed to develop the roles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to establish the system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in Korea.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nursing duties in an ICU and the ICU nurses' perceptions of the roles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The subjects were 36 ICU nurses working in a general hospital,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3 to May 10 in 2000. The instrument used for the study consisted of total 79 items including 37 direct nursing provider roles, 10 educator roles, 12 researcher roles, 10 consultant/change agent roles, and 10 administrator rol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system of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91.7% of the subjects agreed its necessity, and 94.4% said that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should take nursing practice, education, and research based on the advanced nursing knowledge and skills. About eighty one percent replied that the duration of ICU experience was required more than 3 years. BSN degree was answered the basic education for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s by 41.7%. Forty four percent answered special training for more than 1 year was needed. 2. The subjects perceived they played nursing roles as direct care provider (55.3%), educator (44.7%), researcher (34.3%), consultant/change agent (32.8%), and administrator (32.2%) in the order of high frequency. They reported they implemented average 35.5 items (performance rate 44.9%) of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3. The ICU nurses perceived average 69.1 items (perception rate 87.5%) of the total 79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duties as the advanced critical care nursing duties. 4. Comparing the perception rate to the performance rate by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performance of direct care nursing was significantly different by education after RN licensure, final degree, total nursing experience, ICU experience, and job status. In the performance of the roles of educator and consultant/change agen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y job status,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erception.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y total nursing experience in perception of the administrator role and by job status in the performance. In conclusion, it should be considered to develop critical care nursing standards and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program in order to establish the system of the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and their roles. Also, critical care nurse specialist program is needed to acquire the roles as direct care provider, educator, researcher, consultant/change agent, and administrator.
주제어
#중환자 전문 간호사 역할업무 수행 인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