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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무환경 계획방법 :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의거한 유형별 설계안
New office environment for the 21th century : focusing on interaction and autonomy 원문보기


강호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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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하반기에 닥친 IMF 경제위기 이후, 기업들은 저마다 살아남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해 왔고, 또한 실행에 옮겼다. 그 중 우리에게 가장 큰 충격으로 다가온 것이 바로 구조조정이라는 명목 하에 행해진 대대적인 인원감축이며,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일차적 수단으로 여겨져 왔고, 당연시되고 있다. 그러한 시류에 맞추어, 사무환경 계획방법도 비용 절감과 공간의 효율적 이용에 초점이 맞춰졌고, 때마침 한국 IBM과 한국 Hewlett Packard에서 본사의 계획 및 지시에 따라 Hoteling과 Touch-down System을 도입하여 부동산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면서 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저 비용과 고효율을 외치는 움직임에 가려 근무자들의 작업능률과 생산성 향상에 대한 문제는 상대적으로 도외시되었고, 인간적 유대관계의 결여나 사내에서의 정체성 부재현상, 사무실의 쾌적성과 심리적 요소 등은 경제성 추구라는 이름 하에 뒷전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휴식공간은 점점 줄어들고, 똑같은 칸막이 사이에서 옆 사람의 이름도, 소속도 모른 채 정해진 시간에 일을 끝내고 자리를 비워줘야만 하는 상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제 경제 위기를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지나친 공간축소 경향에서 벗어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인간적 유대관계를 잃어버리지 않는 새로운 사무환경 대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본격적인 계획방법 제시를 위한 선행연구로, 오피스의 발전과정과 오피스의 종류 및 현재까지의 흐름, 오피스 설계 시 고려사항 등을 분석, 조사하였다. 그리고, Francis Duffy가 제시한 상호작용과 자율성에 의거한 오피스 분류방법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conomic crisis that stormed in the second half of 1997, enterprises have been struggling to survive so called IMF. To our most alarm, They slashed jobs in great numbers to cut down the expense under the title of restructuring. In accordance with this economic situation, designers started ...

주제어

#사무환경  #업무환경  #업무분류  #뉴 오피스  #상호작용  #자율성  #office environment  #new office  #interaction  #autonomy  #hive  #cell  #den  #club  #design method  #classification of office  #Francis Duff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호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공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x, 99p.
키워드 사무환경, 업무환경, 업무분류, 뉴 오피스, 상호작용, 자율성, office environment, new office, interaction, autonomy, hive, cell, den, club, design method, classification of office, Francis Duff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143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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