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 학습에서 비유를 사용한 수업의 효과 : 「세포의 구조와 기능」 단원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al analogies in learning the functions of the cell parts 원문보기


임성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에서 배우는 개념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것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을 배우는 것을 어렵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비유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배우고자 하는 내용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기 때문에 어렵고 추상적인 과학 개념의 학습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Glynn & Takahashi, 1998). 따라서 과학 교육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비유를 사용한 수업의 학업 성취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생물 교육에서는 수업에서의 비유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으므로, 다양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비유를 사용한 수업이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전통적인 수업 방법보다 효과적인지 알아보아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6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2'와 고등학교 '생물 I ', '생물II'의 「세포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 어떠한 비유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세포를 '공장'에 비유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에 근거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있는 여자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2개 반 학생 99명과 남자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4개 반 학생 158명으로 총 257명이었다. 실험집단에게는 비유를 사용하고, 통제집단에게는 전통적 방법으로, 개발된 수업 지도안에 따라 50분 동안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수업이 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오지선다형의 10문항으로 이루어진 학업성취도 검사지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유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성별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cience learning, students should learn a number of abstract and complex concepts. Instructional analogies provide a bridge between new information and pre-exist knowledge. Therefore, they can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abstract science concepts meaningfully. They may be powerfully tools for sc...

주제어

#생물학습  #비유  #수업  #세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성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x, 99p.
키워드 생물학습, 비유, 수업, 세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008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