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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교통사고 잦은지점 선정방법 개발 : 단일로구간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procedure in identifying black spots 원문보기


이기범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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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총 도로교통사고비용은 13조 1천억원이며, 이는 GDP대비 2.71%에 해당하는 비용으로 매우 큰 국가적 손실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점에 교통안전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왔으며,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는 매년 사고잦은 지점을 선정하여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고 개선해나가고 있다. 그러나 사고잦은 지점 선정기준에대한 정확한 근거가 부족하고 획일적이며, 해당도로의 교통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고잦은지점 개선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도로교통안전 증진대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도로 및 교통특성을 반영한 보다 체계적인 사고잦은선정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단일로 구간에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구간(SLIDER LENGTH)적용 기법을 이용하여 사고잦은지점선정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기존의 사고잦은지점 선정방법을 보완하여 제시함으로써 사고잦은지점 개선사업의 효율성 향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고잦은지점을 선정하는 이유는 일정구간에서 동일한 원인의 사고가 발생하고 이 동일한 원인을 해결하면 여러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사고잦은지점을 찾기위해서는 동일한 원인이 발생하는 어떤 공간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공간적인 기준은 크게 공간의 범위와 공간의 위치설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인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분석구간(Slider Length)적용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이때 분석구간길이는 동일 원인에 의해 일어난 사고집단을 추출할 수 있는 개념을 이용하여 산정하였다. 일반적으로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는 이동중에 발생하며, 운전자가 돌발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지하더라도 미처 정지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사고가 일어난 지점으로부터 상류부와 하류부방향으로 정지하거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시거내에 속하는 구간은 그 사고와 같은 원인에 의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분석구간길이의 산정시 해당 도로의 설계속도에 따른 시거의 개념을 반영하였다. 한국과 미국의 시거(최소정지시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it's effective to operate traffic safety measures at black spots. RTSA(Road Traffic Safety Authority in Korea) identifies black spots, and operate traffic safety measures every year. But there is no basis about standard value of identifying black spots and it doesn't reflect traffic chara...

Keyword

#사고잦은지점 단일로 최소정지시거 판단시거 black spot sight distance slider leng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범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김형진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36p.
키워드 사고잦은지점 단일로 최소정지시거 판단시거 black spot sight distance slider lengt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33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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