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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조사 연구 :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아람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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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이 근래에 들어 급증하고 있다. 현대사회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학교교육은 그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탈학교교육을 부르짖는 입장까지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사회교육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학교교육의 보완적 기능은 물론 대안적 기능 및 학교교육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연장선상에서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다. 즉, 사회교육은 학교가 사회의 제반문제를 전적으로 감당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이를 만회하고자 하는 데서 얻어진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사회교육은 정규교육을 제외한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사회교육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성인과 노인을 포함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좁은 의미의 사회교육을 전제로 하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관에서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앞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미술관은 미술품을 수집, 보존하여 일반 대중의 즐거움과 교육을 위해 공개, 전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설립된 항구적 시설을 의미한다. 미술관은 비영리적이고 공익적인 조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갤러리(gallery)와는 구분된다. 미술관은 학교의 미술교육과 달리 표현 뿐 아니라 미술사, 감상과 비평교육까지 가능하며 전문인력 확보에 유리한 사회교육기관이다. 본 연구는 미술관에서의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외 미술관에서의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고 각 미술관을 비교분석을 통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미술관의 개념과 역사, 조직, 사회교육의 정의와 사회교육관련 법규, 성인학습자의 특성들을 살펴보고 사회교육기관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내 미술관 일곱 곳과 국외미술관 일곱 곳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 지 살피고 국내 미술관의 성인교육 프로그램의 성격과 방향을 분석을 통해 시사하는 바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 우리나라 미술관의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은 교양교육의 차원과 전문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주로 실기강좌와 이론강좌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공립 미술관의 경우는 실기강좌와 이론강좌 모두가 실시되지만 일부 사립미술관은 미술사와 관련한 이론강좌만 실시되고 있었고 양자 모두 일반인을 위한 교양교육의 차원의 강좌만이 진행되고 있었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삼성미술관은 전문가와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비교적 구분되어 실시되고 있었다. 미술관 교육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교육담당자(Educator)의 경우는 삼성미술관을 제외하고는 없었다. 대부분 미술학이나 미술사를 전공한 큐레이터들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비해 전반적으로 소극적인 교육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었다. 해외 미술관의 경우, 모던 아트 뮤지엄과 휘트니 미술관은 노인이나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었다. 대영박물관은 미술관 직원이나 프리랜서 교육담당자가 프로그램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었다. 미술관의 운영에 있어 미술관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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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itics about school education are recently increasing. Due to the complex and diverse change of modern society, school education reveals its limitation and some cried for an post-school education. Therefore, the role of the social education is extended. It is understood that the roles of social edu...

주제어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성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아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ii, 86p.
키워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성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65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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