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조직 구조유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ived School Organization Structure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허경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는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교통·통신의 발달로 국제 사회가 지구촌화 되면서 국가간 협력증대의 중요성과 개방화에 따른 무한경쟁도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선진국에서도 교육에 대한 절대가치를 인식하고,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생각에 공감을 하고 있다. 또한 실제 교육의 장은 학교로서 학교조직구조의 특성들 역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학교조직구조는 주로 위계적인 수직구조의 관료제, 전문직 종사자들의 공동체라는 관점에서의 수평적인 조직구조로 논의되어 왔으나 사실 어느 한 관점으로만 파악하기 어려운 복잡한 조직으로서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이 제시되어 왔는데, 조직화된 무질서, 또는 이완결합조직, 공동체 등이 그것이다. 결국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학교조직은 조직 구성원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자신이 현재 소속된 학교조직의 구조유형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도와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사의 직무만족도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학교조직 구조유형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학교조직구조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 고찰하였다. 학교조직구조로는 관료제 개념의 위계적 구조와 전문적 구조인 수평적 구조, 이완결합 형태의 복합적 구조, 공동체 개념으로의 학교공동체, 네 부분으로 나누어 비교 고찰하였으며, 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이론으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organization structures perceived by the teachers or actors of education and their job satisfaction, and thereby, explore some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 structures useful to improvement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For...

주제어

#학교조직  #교사  #인식  #직무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경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ii, 103p.
키워드 학교조직, 교사, 인식, 직무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9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