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과제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다. 즉, 환자가 어떤 동기 또는 기준을 가지고 우리 병원을 찾는지 분석하는 것은 병원마케팅의 출발점이자 요체인 것이다.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조사하고 이를 병원 마케팅(4P) 관점에서 분석하며, 특히 의료기관 선택기준의 우선순위에 따라 한자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환자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부산·경남지역 3개 병원의 입원·외래 환자 475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먼저,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개략적으로 보면, 성별로는 남자(55.5%)가 다소 많았고, 연령에서는 29세 이하(27.8%)가 가장 다수였으며, 학력은 고졸(54.2%), 종교는 불교(33.0%), 직업은 피용자(28.6%), 그리고 월소득은 100만원 미만(28.1%)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모든 특성별로 각 범주간의 차이는 별로 크지 않아 조사대상자의 분포는 매우 균형적이었다. 2)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마케팅 4P에 상응하는 범주별로 요약하여 평점을 계산한 결과(5점 척도), '서비스 품질'(4.19)이 최우선이며 다음으로 접근성(3.80), 가격(3.54), 촉진(3.08)의 순서로 나타났다. 3) 우선 선택기준별 환자유형과 성별간의 ...
병원마케팅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과제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다. 즉, 환자가 어떤 동기 또는 기준을 가지고 우리 병원을 찾는지 분석하는 것은 병원마케팅의 출발점이자 요체인 것이다.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조사하고 이를 병원 마케팅(4P) 관점에서 분석하며, 특히 의료기관 선택기준의 우선순위에 따라 한자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환자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부산·경남지역 3개 병원의 입원·외래 환자 475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먼저,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개략적으로 보면, 성별로는 남자(55.5%)가 다소 많았고, 연령에서는 29세 이하(27.8%)가 가장 다수였으며, 학력은 고졸(54.2%), 종교는 불교(33.0%), 직업은 피용자(28.6%), 그리고 월소득은 100만원 미만(28.1%)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모든 특성별로 각 범주간의 차이는 별로 크지 않아 조사대상자의 분포는 매우 균형적이었다. 2)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마케팅 4P에 상응하는 범주별로 요약하여 평점을 계산한 결과(5점 척도), '서비스 품질'(4.19)이 최우선이며 다음으로 접근성(3.80), 가격(3.54), 촉진(3.08)의 순서로 나타났다. 3) 우선 선택기준별 환자유형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여자가 남자에 비하여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며, 같은 맥락에서, 남자들은 이용 용이성을 우선적 선택기준으로 생각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학력별·선택기준별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대졸이상이나 중졸이하가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고졸이상의 학력층은 이용 용이성을 상대적으로 우선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진료과별로는 외과계열, 내과계열, 기타 순으로 이용 용이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지불유형별·선택기준별 교차분석에서는 상대적으로 의료급여 환자나 일반환자가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환자들에 비해 서비스품질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별로는 환자가 평소 병원서비스에 만족할수록 서비스 품질이 보다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6) 마케팅 민감도에 따라 분류된 '일반집단'과 '관심집단'을 조사대상자의 연령과 교차분석한 결과, 30대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집단의 비중이 높고 50대 이상에서는 일반집단이 많은 경향이 파악되었다. 7) 학력별·마케팅 민감도별 교차분석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병원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별로는 학생이나 무직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타' 범주의 경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작은 '일반집단'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사실이 발견되었다. 8) 종교별 '관심집단' 비중은 무종교자가 가장 크고 불교신자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소득과의 교차분석 결과 비교적 고소득 집단일수록 병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9) 지불유형별·마케팅 민감도별 교차분석에서는 산재보험,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순으로 '관심집단'의 비중이 높은 반면 일반환자의 경우 관심 정도가 낮은 '일반집단'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평소 병원만족도와의 교차분석에서는 만족할수록 병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경향이 뚜렷함을 파악하였다. 10) 병원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사실이 강조되어야 하며, 유능한 의사와 현대적인 의료장비를 확보하고, 의료진의 기술교육과 연구에 충실하며, 직원의 친절성 제고를 위한 교육 및 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의료서비스 자체를 품격화하는 것이 곧 마케팅의 요체가 된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서비스의 품질 향상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의미 이외에 진료 서비스 제공이라는 병원 고유의 목적에도 부합하는 본질적 사항 이며 그 효과도 확고하고 장기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경영과제인 것으로 생각된다.
병원마케팅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과제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이다. 즉, 환자가 어떤 동기 또는 기준을 가지고 우리 병원을 찾는지 분석하는 것은 병원마케팅의 출발점이자 요체인 것이다.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조사하고 이를 병원 마케팅(4P) 관점에서 분석하며, 특히 의료기관 선택기준의 우선순위에 따라 한자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환자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부산·경남지역 3개 병원의 입원·외래 환자 475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먼저,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개략적으로 보면, 성별로는 남자(55.5%)가 다소 많았고, 연령에서는 29세 이하(27.8%)가 가장 다수였으며, 학력은 고졸(54.2%), 종교는 불교(33.0%), 직업은 피용자(28.6%), 그리고 월소득은 100만원 미만(28.1%)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모든 특성별로 각 범주간의 차이는 별로 크지 않아 조사대상자의 분포는 매우 균형적이었다. 2) 의료기관 선택기준을 마케팅 4P에 상응하는 범주별로 요약하여 평점을 계산한 결과(5점 척도), '서비스 품질'(4.19)이 최우선이며 다음으로 접근성(3.80), 가격(3.54), 촉진(3.08)의 순서로 나타났다. 3) 우선 선택기준별 환자유형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여자가 남자에 비하여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며, 같은 맥락에서, 남자들은 이용 용이성을 우선적 선택기준으로 생각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학력별·선택기준별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대졸이상이나 중졸이하가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고졸이상의 학력층은 이용 용이성을 상대적으로 우선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진료과별로는 외과계열, 내과계열, 기타 순으로 이용 용이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지불유형별·선택기준별 교차분석에서는 상대적으로 의료급여 환자나 일반환자가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환자들에 비해 서비스품질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별로는 환자가 평소 병원서비스에 만족할수록 서비스 품질이 보다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작용하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6) 마케팅 민감도에 따라 분류된 '일반집단'과 '관심집단'을 조사대상자의 연령과 교차분석한 결과, 30대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집단의 비중이 높고 50대 이상에서는 일반집단이 많은 경향이 파악되었다. 7) 학력별·마케팅 민감도별 교차분석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병원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업별로는 학생이나 무직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타' 범주의 경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작은 '일반집단'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사실이 발견되었다. 8) 종교별 '관심집단' 비중은 무종교자가 가장 크고 불교신자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소득과의 교차분석 결과 비교적 고소득 집단일수록 병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9) 지불유형별·마케팅 민감도별 교차분석에서는 산재보험, 건강보험, 자동차보험 순으로 '관심집단'의 비중이 높은 반면 일반환자의 경우 관심 정도가 낮은 '일반집단'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평소 병원만족도와의 교차분석에서는 만족할수록 병원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경향이 뚜렷함을 파악하였다. 10) 병원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사실이 강조되어야 하며, 유능한 의사와 현대적인 의료장비를 확보하고, 의료진의 기술교육과 연구에 충실하며, 직원의 친절성 제고를 위한 교육 및 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의료서비스 자체를 품격화하는 것이 곧 마케팅의 요체가 된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서비스의 품질 향상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의미 이외에 진료 서비스 제공이라는 병원 고유의 목적에도 부합하는 본질적 사항 이며 그 효과도 확고하고 장기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경영과제인 것으로 생각된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atients'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medical care organizations, and to perform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riteria an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atients'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medical care organizations, and to perform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riteria an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the patients of three hospitals located in Busan-Kyongnam area, and data from 475 patients were utilized in the final analysis. Survey items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sex, age, education, occupation, income, etc.) and hospital selection criteria based on marketing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In terms of marketing 4P, the most important criterion was found to be the quality of service(product), followed by accessibility(place), price, and promotion. 2) Results of cross-tabulation analysis between selection criteria and sex showed that female assessed quality factor relatively more importantly than convenience factor, compared to male. 3) It was also found that quality was relatively more important to college(or higher) and junior high school(or lower) graduates than senior high school graduates. 4) In addition, cross-tabulation analysis suggested that the percentage of quality preference group was highest among surgery patients, and, as the level of satisfaction from hospital service increas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quality over convenience as the selection criterion also increased. 5) In conclusion, it should be emphasized that the key to the success of hospital marketing is 'back to the basics". i.e. improvement of medical facilities and equipments as well as physicians' expertise, knowledge, and techniques.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patients' criteria for the selection of medical care organizations, and to perform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riteria an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the patients of three hospitals located in Busan-Kyongnam area, and data from 475 patients were utilized in the final analysis. Survey items includ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sex, age, education, occupation, income, etc.) and hospital selection criteria based on marketing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In terms of marketing 4P, the most important criterion was found to be the quality of service(product), followed by accessibility(place), price, and promotion. 2) Results of cross-tabulation analysis between selection criteria and sex showed that female assessed quality factor relatively more importantly than convenience factor, compared to male. 3) It was also found that quality was relatively more important to college(or higher) and junior high school(or lower) graduates than senior high school graduates. 4) In addition, cross-tabulation analysis suggested that the percentage of quality preference group was highest among surgery patients, and, as the level of satisfaction from hospital service increas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quality over convenience as the selection criterion also increased. 5) In conclusion, it should be emphasized that the key to the success of hospital marketing is 'back to the basics". i.e. improvement of medical facilities and equipments as well as physicians' expertise, knowledge, and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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