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 정서 지도를 위해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러한 관계가 유아의 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공격성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2개 반의 5세 남여 유아 50명이다. 사용한 연구도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 Frodi, Macaulay와 Thome(1977)의 공격 행동 분류에 의거하여 신체적인 공격(대인공격-대물공격)과 언어적인 공격행동으로 분류된 교사용 5단계 평정 척도이다.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Burts와 그의 동료 등에 의해서 제작된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 정서 지도를 위해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러한 관계가 유아의 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공격성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2개 반의 5세 남여 유아 50명이다. 사용한 연구도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 Frodi, Macaulay와 Thome(1977)의 공격 행동 분류에 의거하여 신체적인 공격(대인공격-대물공격)과 언어적인 공격행동으로 분류된 교사용 5단계 평정 척도이다.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Burts와 그의 동료 등에 의해서 제작된 CCSBI(Classroom Child Stress Behavior Instrument)를 이윤경(1994)이 한국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정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유아의 공격성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성에 따른 차이를 t검증하였으며, 스트레스 행동은 해당 빈도를 점수화 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성에 따른 차이를 t검증하였다.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는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 r을 통해 알아보고 성차를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공격성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공격성의 전체 점수는 여아보다 남아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의의있는 차이를 보였다. 하위 영역을 살펴보면 언어적 공격성 차이보다 신체적 공격성의 차이가 더 높았으며 신체적 공격성에서도 대물보다는 대인 공격성의 차이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점수를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여아보다 남아의 스트레스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타인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는 여아가 더 높았다. 스트레스 행동 하위 항목 중 물체에 대한 스트레스 행동에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공격성과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체적 공격성과 소극적 스트레스간에는 .339. 적극적 스트레스와는 .431의 의의있고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언어적 공격성과 소극적 스트레스 간에는 .265. 적극적 스트레스와는 .256의 낮은 상관을 보였다. 성에 따라 상관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본 결과 남아는 신체적 공격성과 적극적 스트레스와의 상관이 높은 반면 여아는 언어적 공격성과의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이 공격적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격행동에 있어서 여아는 언어적 공격성으로 남아는 신체적 공격성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성 스트레스 행동에 있어 여아보다 남아가 더 높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요망된다는 점이다. 남아의 거친 행동에 대해 좀 더 부드럽고 자상한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 공격성과 스트레스에 나타난 성차는 하위 영역에서 일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이를테면 타인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에서 남아는 거친 언어 표현과 남을 건드르는 행동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보였다는 점이다. 공격성과 스트레스에 성차가 있다는 것을 넘어선 행동 유형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남아의 경우 소수의 유아가 유별나게 높은 공격성과 스트레스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수의 유아가 다른 유아의 정서 반응에 나쁜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 정서 지도를 위해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러한 관계가 유아의 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공격성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하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2개 반의 5세 남여 유아 50명이다. 사용한 연구도구는 유아의 공격성을 알아보기 위해 Frodi, Macaulay와 Thome(1977)의 공격 행동 분류에 의거하여 신체적인 공격(대인공격-대물공격)과 언어적인 공격행동으로 분류된 교사용 5단계 평정 척도이다.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은 Burts와 그의 동료 등에 의해서 제작된 CCSBI(Classroom Child Stress Behavior Instrument)를 이윤경(1994)이 한국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정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유아의 공격성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성에 따른 차이를 t검증하였으며, 스트레스 행동은 해당 빈도를 점수화 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성에 따른 차이를 t검증하였다.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는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 r을 통해 알아보고 성차를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공격성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공격성의 전체 점수는 여아보다 남아가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의의있는 차이를 보였다. 하위 영역을 살펴보면 언어적 공격성 차이보다 신체적 공격성의 차이가 더 높았으며 신체적 공격성에서도 대물보다는 대인 공격성의 차이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 점수를 알아본 결과 전체적으로 여아보다 남아의 스트레스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타인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는 여아가 더 높았다. 스트레스 행동 하위 항목 중 물체에 대한 스트레스 행동에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스트레스 행동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공격성과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체적 공격성과 소극적 스트레스간에는 .339. 적극적 스트레스와는 .431의 의의있고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언어적 공격성과 소극적 스트레스 간에는 .265. 적극적 스트레스와는 .256의 낮은 상관을 보였다. 성에 따라 상관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본 결과 남아는 신체적 공격성과 적극적 스트레스와의 상관이 높은 반면 여아는 언어적 공격성과의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이 공격적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격행동에 있어서 여아는 언어적 공격성으로 남아는 신체적 공격성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성 스트레스 행동에 있어 여아보다 남아가 더 높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요망된다는 점이다. 남아의 거친 행동에 대해 좀 더 부드럽고 자상한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 공격성과 스트레스에 나타난 성차는 하위 영역에서 일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이를테면 타인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에서 남아는 거친 언어 표현과 남을 건드르는 행동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보였다는 점이다. 공격성과 스트레스에 성차가 있다는 것을 넘어선 행동 유형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남아의 경우 소수의 유아가 유별나게 높은 공격성과 스트레스 반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수의 유아가 다른 유아의 정서 반응에 나쁜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established as follows :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by young children' sex?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tress be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established as follows :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by young children' sex?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tress behavior by young children' sex? 3.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which is any difference by young children' sex?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0 five-year old children two classes of the Kindergarten in Ik-San city. The tools of the study were checklist for young children' aggression, which developed by Frodi, Macaulay and Thome(1977) consisted of physical and verbal aggression. And the CCSBI(Classroom Child Stress Behavior Instrument) were used, developed by Burts er al. for observing the stress behaviors of young children, which had once translated by Lee, Yun Kyung(1994). To analysis the data was used the t-test for sex difference, and the correlation using Pearson's 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by young children's sex. Boys shows the aggression much more than girls. 2.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stress behavior by young children's sex. Boys shows the stress behavior much more than girls. 3. There a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409, p< .01) and which there is difference by young children's sex, that is, boys shows physical aggression much more than girls, but girls shows verbal agg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established as follows : 1.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by young children' sex?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the stress behavior by young children' sex? 3. What is th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which is any difference by young children' sex?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0 five-year old children two classes of the Kindergarten in Ik-San city. The tools of the study were checklist for young children' aggression, which developed by Frodi, Macaulay and Thome(1977) consisted of physical and verbal aggression. And the CCSBI(Classroom Child Stress Behavior Instrument) were used, developed by Burts er al. for observing the stress behaviors of young children, which had once translated by Lee, Yun Kyung(1994). To analysis the data was used the t-test for sex difference, and the correlation using Pearson's 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aggression by young children's sex. Boys shows the aggression much more than girls. 2.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stress behavior by young children's sex. Boys shows the stress behavior much more than girls. 3. There are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and stress behavior on young children (.409, p< .01) and which there is difference by young children's sex, that is, boys shows physical aggression much more than girls, but girls shows verbal agg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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