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과 여성복지를 위한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의 어려운 점과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해보았으며 또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맞벌이 부부의 참여도 및 인식(필요성) 그리고 현재 맞벌이 부부들이 원하는 부모교육의 내용, 방법, 시간 등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서 보다 바람직한 맞벌이 부부를 위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양산시 지역에 위치한 M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55부의 설문지 중 50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각 연구 문제 별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에 따른 심리 정서적 문제. 맞벌이 부부의 자녀 양육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시간부족(70%)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는지의 질문에서 60%가 가정에 충실하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원인으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로 인한 육체적 피곤(4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맞벌이 부부들은 매일(28%) 또는 자주(74%) 자녀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맞벌이 부부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현황. 대부분의 맞벌이 부부들이 한가지 이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보조교사 프로그램과 자녀가 배우는 미술, 노래 등을 가르쳐 주는 모임에의 참여는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대부분 참여할 수 없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맞벌이 부부가 느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관하여 50%가 올바른 자녀교육을 하기 위해서 부모들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30%는 어린이집에서 하는 일을 부모들도 알아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이유. 맞벌이 부부의 90%가 부모교육의 참여 이유를 “자녀교육에 관해 알기 위함이다”라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자녀의 성격 및 정서 안정에 관한 프로그램(52%)과 자녀의 성장발달에 따른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32%)으로 응답되었으며,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으로는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54%)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시간은 토요일(78%)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평일 저녁(16%)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들은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자녀양육에 있어서 심리정서적 문제 및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러나 특별한 ...
본 연구는 아동과 여성복지를 위한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의 어려운 점과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해보았으며 또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맞벌이 부부의 참여도 및 인식(필요성) 그리고 현재 맞벌이 부부들이 원하는 부모교육의 내용, 방법, 시간 등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서 보다 바람직한 맞벌이 부부를 위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양산시 지역에 위치한 M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55부의 설문지 중 50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각 연구 문제 별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에 따른 심리 정서적 문제. 맞벌이 부부의 자녀 양육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시간부족(70%)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는지의 질문에서 60%가 가정에 충실하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원인으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로 인한 육체적 피곤(4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맞벌이 부부들은 매일(28%) 또는 자주(74%) 자녀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맞벌이 부부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현황. 대부분의 맞벌이 부부들이 한가지 이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보조교사 프로그램과 자녀가 배우는 미술, 노래 등을 가르쳐 주는 모임에의 참여는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대부분 참여할 수 없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맞벌이 부부가 느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관하여 50%가 올바른 자녀교육을 하기 위해서 부모들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30%는 어린이집에서 하는 일을 부모들도 알아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이유. 맞벌이 부부의 90%가 부모교육의 참여 이유를 “자녀교육에 관해 알기 위함이다”라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자녀의 성격 및 정서 안정에 관한 프로그램(52%)과 자녀의 성장발달에 따른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32%)으로 응답되었으며,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으로는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54%)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시간은 토요일(78%)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평일 저녁(16%)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들은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자녀양육에 있어서 심리정서적 문제 및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러나 특별한 해결 방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도는 직장생활로 바쁜 와중에도 84%이상의 참가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서도 약 80%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을 하였다. 또한 90%의 맞벌이 부부들이 자녀교육에 대하여 알기 위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다고 조사되었다. 셋째,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은 자녀의 성격 및 정서 안정에 관한 내용(52%)을 선호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방법은 자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54%)을 원하고 있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토요일(78%)에 운영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과 여성복지를 위한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의 어려운 점과 자녀양육 스트레스에 관하여 조사해보았으며 또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맞벌이 부부의 참여도 및 인식(필요성) 그리고 현재 맞벌이 부부들이 원하는 부모교육의 내용, 방법, 시간 등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서 보다 바람직한 맞벌이 부부를 위한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양산시 지역에 위치한 M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어린이집에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55부의 설문지 중 50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각 연구 문제 별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에 따른 심리 정서적 문제. 맞벌이 부부의 자녀 양육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시간부족(70%)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는지의 질문에서 60%가 가정에 충실하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자녀에게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 스트레스 원인으로 직장생활과 가정생활로 인한 육체적 피곤(42%)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맞벌이 부부들은 매일(28%) 또는 자주(74%) 자녀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맞벌이 부부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현황. 대부분의 맞벌이 부부들이 한가지 이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보조교사 프로그램과 자녀가 배우는 미술, 노래 등을 가르쳐 주는 모임에의 참여는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대부분 참여할 수 없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맞벌이 부부가 느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를 위하여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관하여 50%가 올바른 자녀교육을 하기 위해서 부모들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30%는 어린이집에서 하는 일을 부모들도 알아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이유. 맞벌이 부부의 90%가 부모교육의 참여 이유를 “자녀교육에 관해 알기 위함이다”라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자녀의 성격 및 정서 안정에 관한 프로그램(52%)과 자녀의 성장발달에 따른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32%)으로 응답되었으며,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행방법으로는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54%)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선호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시간은 토요일(78%)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평일 저녁(16%)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맞벌이 부부들은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자녀양육에 있어서 심리정서적 문제 및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러나 특별한 해결 방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어린이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도는 직장생활로 바쁜 와중에도 84%이상의 참가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서도 약 80%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을 하였다. 또한 90%의 맞벌이 부부들이 자녀교육에 대하여 알기 위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다고 조사되었다. 셋째, 맞벌이 부부가 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은 자녀의 성격 및 정서 안정에 관한 내용(52%)을 선호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방법은 자녀와 함께하는 프로그램(54%)을 원하고 있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토요일(78%)에 운영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for Education-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for Child Welfare and Woman's Welfare, and aims to acquire basic materials on the development of more desirable education 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in nursery by investigating the recognition and p...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for Education-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for Child Welfare and Woman's Welfare, and aims to acquire basic materials on the development of more desirable education 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in nursery by investigating the recognition and participation of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regarding to the education program operation and education method in nursery. A questionnaire having 23 articles is created, and selecting nursery located in Yangsan city, Kyeongsangnam-do, besides, by this questionnaire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who send their children to nursery, were investigated as an objective. 55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in this investigation, but 50 copies were returned and taken statistics by the frequency of percentage and the verification of x².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have some mentality problem(stress) for bringing up their children but they don't have any idea for solving this problem. Second, most of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attended education- program(84%) even if they have their job(i.e. Many parents have participated in various programs held in nursery). Third, they recognized parents should receive the education for the right education of their children in the aspect of necessity of parents education, and considered the parents' role was important for the education of their children. parents of pupil preferred the program together with childrent(54%). In addition, they wanted the program for the understanding in accordance with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ldren and for the stable characteristics and emotion of children in the content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in nursery(52%) also they want Education program to be held on saturday(78%).
This study is a basic research for Education-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for Child Welfare and Woman's Welfare, and aims to acquire basic materials on the development of more desirable education program for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in nursery by investigating the recognition and participation of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regarding to the education program operation and education method in nursery. A questionnaire having 23 articles is created, and selecting nursery located in Yangsan city, Kyeongsangnam-do, besides, by this questionnaire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who send their children to nursery, were investigated as an objective. 55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in this investigation, but 50 copies were returned and taken statistics by the frequency of percentage and the verification of x².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have some mentality problem(stress) for bringing up their children but they don't have any idea for solving this problem. Second, most of husband and wife both working attended education- program(84%) even if they have their job(i.e. Many parents have participated in various programs held in nursery). Third, they recognized parents should receive the education for the right education of their children in the aspect of necessity of parents education, and considered the parents' role was important for the education of their children. parents of pupil preferred the program together with childrent(54%). In addition, they wanted the program for the understanding in accordance with growth and development of children and for the stable characteristics and emotion of children in the content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in nursery(52%) also they want Education program to be held on saturday(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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