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학교와 학생을 둘러싼 환경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려는 탐색적이고 기술적인 연구이다. 청소년의 문제가 환경과의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특성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란 학생들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들 간의 관련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안에서 발생하는 학교부적응을 예방하고 해결해 나가며, 교육적 목표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제기된 197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기존 연구는 전무하며 단지 지역중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편중되었으며, 사회복지사·학생·교사 등을 대상으로 욕구조사, 실태조사 및 인식비교를 통한 논문이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필요성이지만 실제로 그 역할이 왜 중요하게 강조되는지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총체적 맥락(...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학교와 학생을 둘러싼 환경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려는 탐색적이고 기술적인 연구이다. 청소년의 문제가 환경과의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특성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란 학생들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들 간의 관련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안에서 발생하는 학교부적응을 예방하고 해결해 나가며, 교육적 목표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제기된 197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기존 연구는 전무하며 단지 지역중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편중되었으며, 사회복지사·학생·교사 등을 대상으로 욕구조사, 실태조사 및 인식비교를 통한 논문이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필요성이지만 실제로 그 역할이 왜 중요하게 강조되는지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총체적 맥락(context)에서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고려할 때 기존의 연구들은 9가지 역할에 국한되어 연구되었을 뿐,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context)을 통해 그 이상의 어떤 역할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상황에 대한 더 풍부하고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질적사례연구(Qualitative Case Study) 방법에 의거하여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제 수행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전임제 근무로의 변환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가져온 변화가 무엇인지를 찾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우리나라에서 현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Y'고등학교를 의도적 표집방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대상은 심층면접과 관찰 그리고 업무기록지의 검토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지속적인 비교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주제별로 세밀하고 반복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제 수행하는 역할을 나타냈다. 연구자는 이것을 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자, 지역사회자원 연계자, 사례관리자, 대변자로 범주를 제시하여 살펴보았다. 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대상별 즉, 학생, 교사, 학부모에 따라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체계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입으로서 대상별 요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상담에 따른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관계형성자로서 교사들과 차를 마시(tea time)는 거나, 학생들과는 쉬는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한 적극적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교사회복지시가 그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자원 연계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적 요인으로 인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개념을 달리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입으로 인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자원을 연계할 수 있었다. 대변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위치, 개인적 특성, 교사 특성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 정책결정자의 대다수가 45세 이상의 부장급이라는 사실은 20대 후반 젊은 여성인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안타까워하였지만, 그 현상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기존연구에서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실제 우리나라에서 중요하게 수행되고 있는 역할을 발견하였다. 연구자는 이것을 진로지도자, 학교사회사업실 관리자, 인력 양성자, 프로그램 개발자로 범주를 제시하여 살펴보았다. 이것은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을 통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고려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진로지도는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사례대상이 실업계고등학교라는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진로지도는 MBTI교육을 통해 주로 이루어졌는데, 이 과정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준비, 실행, 평가 단계별로 이루어졌다. 학교사회사업실을 관리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준비, 실행, 마무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단계별 역할 수행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력양성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그 역할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력양성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수행되는 이유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인력현황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명의 학교사회복지사 학생복지 및 사회사업실 사업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과다한 업무량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실습생 교육을 통한 업무분담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중요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임제 근무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이것을 소극적 실천활동에서 적극적 실천활동, 주변인에서 공동협력자로서의 역할, 업무수행 량의 확대, 학교사회사업실 사업수행에 따른 책임감 증가로 나눠 살펴보았다. 학교사회사업실이 시간제에서 전임제 근무로 바뀐 후 가장 큰 변화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변화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임제 근무로 인한 접근성의 용이성과 지속적 개입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학교사회사업실에 대한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적극적이고 책임성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학교사회복지사의 주변인에서 공동협력자로서 인식변화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교사들과의 관계형성을 맺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 연구를 위한 제언을 살펴보았다. 먼저 1명의 학교사회복지사가 과다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적자원으로서 실습생교육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학생에 대한 즉각적인 개입과 교사 및 학교행정가들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임제 근무로의 전환을 제언하였다. 또한 매년 같은 프로그램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안주’를 막기 위한 자기개발의 노력을 제언하였다. 더불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안에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역할 정립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슈퍼바이져(supervisor)를 제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제언은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을 통해 어떻게 이루어지며, 전임제 근무로의 변환이 사회복지사 역할에 가져온 변화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기술함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검증적 가설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학교와 학생을 둘러싼 환경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려는 탐색적이고 기술적인 연구이다. 청소년의 문제가 환경과의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특성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란 학생들을 둘러싼 다양한 체계들 간의 관련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안에서 발생하는 학교부적응을 예방하고 해결해 나가며, 교육적 목표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문제가 사회문제로 제기된 197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기존 연구는 전무하며 단지 지역중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편중되었으며, 사회복지사·학생·교사 등을 대상으로 욕구조사, 실태조사 및 인식비교를 통한 논문이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필요성이지만 실제로 그 역할이 왜 중요하게 강조되는지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총체적 맥락(context)에서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고려할 때 기존의 연구들은 9가지 역할에 국한되어 연구되었을 뿐,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context)을 통해 그 이상의 어떤 역할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상황에 대한 더 풍부하고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질적사례연구(Qualitative Case Study) 방법에 의거하여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제 수행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전임제 근무로의 변환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가져온 변화가 무엇인지를 찾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우리나라에서 현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Y'고등학교를 의도적 표집방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대상은 심층면접과 관찰 그리고 업무기록지의 검토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지속적인 비교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주제별로 세밀하고 반복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실제 수행하는 역할을 나타냈다. 연구자는 이것을 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자, 지역사회자원 연계자, 사례관리자, 대변자로 범주를 제시하여 살펴보았다. 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대상별 즉, 학생, 교사, 학부모에 따라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체계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입으로서 대상별 요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상담에 따른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관계형성자로서 교사들과 차를 마시(tea time)는 거나, 학생들과는 쉬는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한 적극적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교사회복지시가 그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자원 연계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적 요인으로 인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자원 활용의 개념을 달리하여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입으로 인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자원을 연계할 수 있었다. 대변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위치, 개인적 특성, 교사 특성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 정책결정자의 대다수가 45세 이상의 부장급이라는 사실은 20대 후반 젊은 여성인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안타까워하였지만, 그 현상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기존연구에서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실제 우리나라에서 중요하게 수행되고 있는 역할을 발견하였다. 연구자는 이것을 진로지도자, 학교사회사업실 관리자, 인력 양성자, 프로그램 개발자로 범주를 제시하여 살펴보았다. 이것은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을 통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고려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진로지도는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사례대상이 실업계고등학교라는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진로지도는 MBTI교육을 통해 주로 이루어졌는데, 이 과정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준비, 실행, 평가 단계별로 이루어졌다. 학교사회사업실을 관리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준비, 실행, 마무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단계별 역할 수행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력양성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그 역할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력양성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수행되는 이유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인력현황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명의 학교사회복지사 학생복지 및 사회사업실 사업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과다한 업무량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실습생 교육을 통한 업무분담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중요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임제 근무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이것을 소극적 실천활동에서 적극적 실천활동, 주변인에서 공동협력자로서의 역할, 업무수행 량의 확대, 학교사회사업실 사업수행에 따른 책임감 증가로 나눠 살펴보았다. 학교사회사업실이 시간제에서 전임제 근무로 바뀐 후 가장 큰 변화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교사들의 인식변화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임제 근무로 인한 접근성의 용이성과 지속적 개입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학교사회사업실에 대한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적극적이고 책임성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학교사회복지사의 주변인에서 공동협력자로서 인식변화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교사들과의 관계형성을 맺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 연구를 위한 제언을 살펴보았다. 먼저 1명의 학교사회복지사가 과다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인적자원으로서 실습생교육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학생에 대한 즉각적인 개입과 교사 및 학교행정가들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임제 근무로의 전환을 제언하였다. 또한 매년 같은 프로그램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안주’를 막기 위한 자기개발의 노력을 제언하였다. 더불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안에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역할 정립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 슈퍼바이져(supervisor)를 제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제언은 학교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환경과의 총체적인 맥락을 통해 어떻게 이루어지며, 전임제 근무로의 변환이 사회복지사 역할에 가져온 변화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기술함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검증적 가설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hich is exploratory and descriptive in nature, is to study social worker's roles in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 Despite the recent important on roles of school social worker, little is known about the dynamics of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er itself.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hich is exploratory and descriptive in nature, is to study social worker's roles in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 Despite the recent important on roles of school social worker, little is known about the dynamics of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er itself. Therefore, employing the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this study focuses on the dynamics interactions between student and their environments in a ecological perspective. Qualitative research was used as appropriate method of research, which emphasize school social worker's roles performances in reality and research their roles performances after change from part-time job to full-time job. The study sample consisted a single case study in 'Y' high school. Data were collected via in-depth interview, participant, and roles diary. The collected data were gone through and all materials relevant to the research questions were highligted. Data analysis was made by 'constant comparison' developed by Strauss and Corbin. The major finding were as follows. 1) School social worker's roles was presented to casework services, community resource liaison, case management, answerer. School social worker was intervened to casework services in according to student, teacher and parent. This is mean to the dynamics interactions between student and their environments in a ecological perspective. In course to their role performances, school social worker was rapported with teacher and student. Such as a cup of coffee with teacher, actively intervented in used break time and lunch time with student.Thiswasinfluencedonschoolsocialworker'sroles performances affirmatively. School social worker was considered to community resource a general concept differently. Which differed from it before. Thiswasoffered to student for fill up need abundantly. 2) New roles, which little appear the past study, was founded to a direction supervision,school social work management, manpower trainin, program development. This was meant to outcomes of interactions through out environments's wholes context and outcomes of considerate ours country's social, cultural environments in different from another country. Specially, a direction supervision and load related school social work room was performed to a stage task. such as a preparatory stage, a misdeed stage, a valuation stage. This was meant to performance of task on schoolsocialworker'sroles effectively. School social worker was performed to manpower training. This was important to schoolsocialworker'sroles performances. Because school social worker was performance roles only one person. This is made of wearing, burn-out. 3) Full-time job was changed from an active practices action to a passive practices action, from an outsider to a partner, extension of load, extension of responsibility related school social work room's business performance. Full-time job was changed to recognition of teacher and student. Their were cognizance to open, active about school social work room. In the result, this was influenced to school social worker's roles performances. Specially, changeofrecognitionfromanoutsidertoapartneriswasinfluencedonschoolsocialworkerelevating belongingness about school and rapporting with teacher. In brief, the finding from this research provided considerably imporant and significant a evidential hypothesis for social worker's roles in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hich is exploratory and descriptive in nature, is to study social worker's roles in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 Despite the recent important on roles of school social worker, little is known about the dynamics of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er itself. Therefore, employing the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this study focuses on the dynamics interactions between student and their environments in a ecological perspective. Qualitative research was used as appropriate method of research, which emphasize school social worker's roles performances in reality and research their roles performances after change from part-time job to full-time job. The study sample consisted a single case study in 'Y' high school. Data were collected via in-depth interview, participant, and roles diary. The collected data were gone through and all materials relevant to the research questions were highligted. Data analysis was made by 'constant comparison' developed by Strauss and Corbin. The major finding were as follows. 1) School social worker's roles was presented to casework services, community resource liaison, case management, answerer. School social worker was intervened to casework services in according to student, teacher and parent. This is mean to the dynamics interactions between student and their environments in a ecological perspective. In course to their role performances, school social worker was rapported with teacher and student. Such as a cup of coffee with teacher, actively intervented in used break time and lunch time with student.Thiswasinfluencedonschoolsocialworker'sroles performances affirmatively. School social worker was considered to community resource a general concept differently. Which differed from it before. Thiswasoffered to student for fill up need abundantly. 2) New roles, which little appear the past study, was founded to a direction supervision,school social work management, manpower trainin, program development. This was meant to outcomes of interactions through out environments's wholes context and outcomes of considerate ours country's social, cultural environments in different from another country. Specially, a direction supervision and load related school social work room was performed to a stage task. such as a preparatory stage, a misdeed stage, a valuation stage. This was meant to performance of task on schoolsocialworker'sroles effectively. School social worker was performed to manpower training. This was important to schoolsocialworker'sroles performances. Because school social worker was performance roles only one person. This is made of wearing, burn-out. 3) Full-time job was changed from an active practices action to a passive practices action, from an outsider to a partner, extension of load, extension of responsibility related school social work room's business performance. Full-time job was changed to recognition of teacher and student. Their were cognizance to open, active about school social work room. In the result, this was influenced to school social worker's roles performances. Specially, changeofrecognitionfromanoutsidertoapartneriswasinfluencedonschoolsocialworkerelevating belongingness about school and rapporting with teacher. In brief, the finding from this research provided considerably imporant and significant a evidential hypothesis for social worker's roles in school-based school social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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