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은 어떤 생각이나 기대를 하고 있는가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담임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고 학급을 경영하는데 있어 가장 바람직한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담임 교사에 대해 고등학생들은 어떤 기대와 관심을 갖는가? 학습 지도면, 생활 지도면, 학급 경영면, 진로 지도...
이 연구는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은 어떤 생각이나 기대를 하고 있는가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담임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고 학급을 경영하는데 있어 가장 바람직한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담임 교사에 대해 고등학생들은 어떤 기대와 관심을 갖는가? 학습 지도면, 생활 지도면, 학급 경영면, 진로 지도 면에 대한 담임교사의 자세를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을 주요 한 연구의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연구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25개의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경기도 군포·의왕·안양 지역의 인문계와 실업계의 남녀 고등학생 44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배경 변인별 유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χ^2 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문항별로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기대하는 학급 담임 교사로서 필요한 요소는 교과 학습 지도 능력보다도 학생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인품이나 생활 지표 능력이었다. 또한, 학생의 일에는 사소한 것이라도 신경을 써 주면서도 해야 할 일은 말없이 실천하는 책임감이 강한 학급 담임을 기 대하고 있었다. 둘째, 학급 경영면에 대한 기대로서 학급 담임이 가장 관심을 갖고 지도해 주기를 바라는 분야는 올바른 인성에 대한 것이었다. 학생들은 담임 교사의 편애와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지도 태도에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반장의 선출이나 파석 배치, 학급회의 의결 사항의 처리 등에 있어서도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지도 태도보다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태도를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특별활동은 관심이 있는 분야에 참여하여 취미를 기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셋째, 생활 지도 면에 대한 기대로세 학생들은 담임 교사의 지시적이고 권위적인 지도보다는 인생의 선배로서 삶에 대한 안내자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고민을 의논할 유익한 대상으로는 교사보다도 친구를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교우 관계, 성적, 진료 둥에 대하여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즘 더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한다고 반응했으며, 상담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학부모와의 상담 방법은 전화를 이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러고, 교사의 훈화는 삶에 있어 약간의 도움이 되며, 이성 교제는 적극적으로 금지하기보다는 자율성을 인정하면서도 건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한편, 학생이 잘못한 일에 있을 때는 교칙에 의한 처분이나 체벌보다도 잘 못된 점을 확실히 인식시키고 훈화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체벌은 가급적 피해야 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도 감정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넷째, 학습 지도 면에 대한 기대로서 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학습하는 요령을 일러주고 끊임없는 격려를 통하여 학습에 대한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학업평가 후에 이루어지는 성적 처리의 방법에 대해서는 학생 개인에게만 알려 지도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다섯째, 진로 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은 학급 담임과 부모님을 진로 상담의 대상으로 가장 많이 들고 있었다. 진로 지도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것을 원하였으며 학업 성적을 기준으로 한 지도보다는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지도를 바라고 있었다.
이 연구는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은 어떤 생각이나 기대를 하고 있는가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담임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고 학급을 경영하는데 있어 가장 바람직한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담임 교사에 대해 고등학생들은 어떤 기대와 관심을 갖는가? 학습 지도면, 생활 지도면, 학급 경영면, 진로 지도 면에 대한 담임교사의 자세를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을 주요 한 연구의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연구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25개의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경기도 군포·의왕·안양 지역의 인문계와 실업계의 남녀 고등학생 44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배경 변인별 유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χ^2 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문항별로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기대하는 학급 담임 교사로서 필요한 요소는 교과 학습 지도 능력보다도 학생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인품이나 생활 지표 능력이었다. 또한, 학생의 일에는 사소한 것이라도 신경을 써 주면서도 해야 할 일은 말없이 실천하는 책임감이 강한 학급 담임을 기 대하고 있었다. 둘째, 학급 경영면에 대한 기대로서 학급 담임이 가장 관심을 갖고 지도해 주기를 바라는 분야는 올바른 인성에 대한 것이었다. 학생들은 담임 교사의 편애와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지도 태도에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반장의 선출이나 파석 배치, 학급회의 의결 사항의 처리 등에 있어서도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지도 태도보다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태도를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특별활동은 관심이 있는 분야에 참여하여 취미를 기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셋째, 생활 지도 면에 대한 기대로세 학생들은 담임 교사의 지시적이고 권위적인 지도보다는 인생의 선배로서 삶에 대한 안내자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고민을 의논할 유익한 대상으로는 교사보다도 친구를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교우 관계, 성적, 진료 둥에 대하여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즘 더 관심을 갖고 지도해야 한다고 반응했으며, 상담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학부모와의 상담 방법은 전화를 이용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러고, 교사의 훈화는 삶에 있어 약간의 도움이 되며, 이성 교제는 적극적으로 금지하기보다는 자율성을 인정하면서도 건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한편, 학생이 잘못한 일에 있을 때는 교칙에 의한 처분이나 체벌보다도 잘 못된 점을 확실히 인식시키고 훈화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체벌은 가급적 피해야 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도 감정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넷째, 학습 지도 면에 대한 기대로서 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학습하는 요령을 일러주고 끊임없는 격려를 통하여 학습에 대한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학업평가 후에 이루어지는 성적 처리의 방법에 대해서는 학생 개인에게만 알려 지도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다섯째, 진로 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은 학급 담임과 부모님을 진로 상담의 대상으로 가장 많이 들고 있었다. 진로 지도에 대한 교사의 태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것을 원하였으며 학업 성적을 기준으로 한 지도보다는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지도를 바라고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