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도덕교육에 있어서 정서교육 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ral Emotion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원문보기


오경숙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덕교육은 궁극적으로 도덕성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덕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도덕성은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능력과 관련된 인지적 도덕성, 도덕적 정서와 관련된 정의적 도덕성 그리고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와 관련된 행동적 도덕성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초등도덕교육에서 도덕성 함양을 위한 하나의 실천적 접근방안으로서, 정의적 도덕성과 관련된 도덕적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정서교육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덕적 정서란 도덕적 문제사태 속에서 개인들이 도덕적인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정을 말한다. 도덕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도덕적 정서에는 공감, 감정이입, 동정심, 배려, 양심, 사랑 등이 있다. 분명히 도덕적 정서는 도덕적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교육에 있어서 인지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도덕적인 지식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al education ultimately aims at fostering morality. In moral education, there are several types of morality, including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ones. The cognitive morality concerns moral knowledge or judgment, and the second is associated with moral emotion. And the third refers to sp...

주제어

#초등도덕교육 정서교육 지도방안 Emotion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경숙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106p.
키워드 초등도덕교육 정서교육 지도방안 Emotioni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45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