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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상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연결어미 사용에 관한 연구
(The) Production of Connective Endings of Korea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aguage Impairment 원문보기


김정아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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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은 2세 경에 낱말을 붙여서 문장을 형성하기 시작하며 이때부터 구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초기에는 병렬적으로 제시하여 복문의 씨앗을 보이다가 연결어미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복문을 발전시켜 나간다. 그러나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이러한 우리말의 문법형태소 습득에 어려움을 가지며 언어 수행에서 정상아동과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우리말에서 언어장애아동의 문법형태소에 관한 연구들은 격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5-6세는 구문적으로 상당한 발전을 이루는 시기이므로 이 연령대 아동의 문법형태소 사용 능력 평가하는 데 조사 사용 능력만 가지고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나열", "계기", "동시", "이유·원인", "대립", "조건"의 6가지 의미관계의 연결어미 산출과제를 통하여 정상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연결어미 사용능력을 비교하고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연결어미 사용 특성을 밝혀,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문법형태소 사용 능력에 대한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고, 이들의 평가 및 치료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5-6세 정상 및 단순언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연결어미 사용 능력을 측정하였다. 정상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 모두 15명이었으며, 정상아동은 5세가 10명, 6세가 5명이었고, 단순언어장애아동은 5세가 9명, 6세가 6명이었다. 아동 선별을 위해서는 그림어휘력검사, 문장이해력검사,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척도(PRES), 한국어자음선별검사를 이용하였다. 본 실험은 연결어미 산출을 유도하기 위한 그림 자료를 이용하였고, 각 의미관계별로 6문항씩 총 36문항을 제시하였다. 통계적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use of connective endings in normal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1) children. Thirty normal and specifically language impaired(SL1) children aged 5 and 6 yea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fifteen each per group. All subject were presented with six picture car...

Keyword

#정상아동 단순언어장애아동 연결어미 사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아
학위수여기관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65p.
키워드 정상아동 단순언어장애아동 연결어미 사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534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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