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화, 다양화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모습의 교육이 필요하고 여기서 능동성이란 다름 아닌 창의성, 유연성, 도덕적 품성과 더불어 예술적 심미안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전문인들에 의해서 가르쳐지는 기능연마와 개념중심의 지식전달교육은 비판받아 왔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에서도 지식, 이해위주의 교육에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창의성 신장,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표방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도 ...
미래사회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화, 다양화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모습의 교육이 필요하고 여기서 능동성이란 다름 아닌 창의성, 유연성, 도덕적 품성과 더불어 예술적 심미안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전문인들에 의해서 가르쳐지는 기능연마와 개념중심의 지식전달교육은 비판받아 왔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에서도 지식, 이해위주의 교육에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창의성 신장,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표방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도 '음악하기'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음악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도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음악적 심성을 계발하여 보다 풍요롭고 의미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인 음악교육자들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칼 오르프(Carl Orff)는 음악교육의 목적을 음악적 개념이나 지식에 앞서 동작이나 놀이, 대화를 통해서 음악의 본질을 체험하는데 두었으며 결과적으로 어린이들의 즉흥적인 표현력과 창의성 계발에 크게 공헌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논문은 말과 음악 그리고 신체표현을 하나의 통합된 일체로써 체험할 수 있는 포괄적 음악교육방법으로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3학년 수업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오르프는 음악학습의 기초를 언어를 통한 자연스러운 리듬의 표현과 그에 근거한 기악적 접근에 두었다. 특히 탐색과 경험을 강조하는 그의 학습방법은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탐색을 통하여 익히고 점차적으로 이러한 경험을 확대하여 기초적인 요소에 대한 분명한 체험을 하고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요소를 탐색하고 경험하게 하도록 하였다.
가장 초보적인 단계라 할 수 있는 음악적인 경험으로서의 말하기는 오르프 접근 방법의 중요한 특징이다. 오르프에 따르면 말의 형태로부터 흐름결의 형태로, 그리고 노래로 점차 발전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흐름결을 표현하고 다음에 악기로 그 흐름결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말하기부터 단계별로 적용하게 된 까닭은 오르프의 철학적 배경에서도 언급했듯이 어린이의 음악적 능력은 마치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처럼 원시적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점진적으로 발전한다는 데에서 착안하여 오르프의 여러 가지 학습매체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그 동안의 연구가 오르프 교수법 중 즉흥표현, 언어리듬 등 주로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데 비하여 본 논문에서는 화성이전에 멜로디가 멜로디 이전에 리듬이 존재했다는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오르프 교수법을 1단계에서 9단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하나의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오르프의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을 단계적으로 현장에 적용시켜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음악학습 지도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 수업지도방안은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어린이들이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실제 현장교육을 기반으로 오르프의 교육철학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실정에 맞게 적용시켜 더욱 음악교육에 관해 연구하고 자료를 개발해서 음악의 영역을 풍부하게 넓히고 가꾸는 일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오르프 음악은 틀에 짜맞추어진 것이 아니며, 정해진 교수법이 있는 것은 더욱 아니다. 그의 교수법은 넓은 의미로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뛰어난 음악교육자들이 정립한 우수한 이론과 활동내용이라 하더라도 현장에서 교사들이 계속해서 응용하고 나름대로 수용해나가지 않으면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각 단계별 학습활동 및 학습내용은 학습활동에 이루어지는 속에서 활동의 영역과 내용이 더욱 심화되고 확대되어야 하며, 그것이 가능하도록 교사의 적절한 역할이 필요하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 스스로도 음악적인 감수성과 창의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 본 논문은 2004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초등음악교육)학위 논문임
미래사회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화, 다양화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모습의 교육이 필요하고 여기서 능동성이란 다름 아닌 창의성, 유연성, 도덕적 품성과 더불어 예술적 심미안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전문인들에 의해서 가르쳐지는 기능연마와 개념중심의 지식전달교육은 비판받아 왔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에서도 지식, 이해위주의 교육에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창의성 신장,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표방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도 '음악하기'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음악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도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음악적 심성을 계발하여 보다 풍요롭고 의미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인 음악교육자들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칼 오르프(Carl Orff)는 음악교육의 목적을 음악적 개념이나 지식에 앞서 동작이나 놀이, 대화를 통해서 음악의 본질을 체험하는데 두었으며 결과적으로 어린이들의 즉흥적인 표현력과 창의성 계발에 크게 공헌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논문은 말과 음악 그리고 신체표현을 하나의 통합된 일체로써 체험할 수 있는 포괄적 음악교육방법으로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3학년 수업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오르프는 음악학습의 기초를 언어를 통한 자연스러운 리듬의 표현과 그에 근거한 기악적 접근에 두었다. 특히 탐색과 경험을 강조하는 그의 학습방법은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탐색을 통하여 익히고 점차적으로 이러한 경험을 확대하여 기초적인 요소에 대한 분명한 체험을 하고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요소를 탐색하고 경험하게 하도록 하였다.
가장 초보적인 단계라 할 수 있는 음악적인 경험으로서의 말하기는 오르프 접근 방법의 중요한 특징이다. 오르프에 따르면 말의 형태로부터 흐름결의 형태로, 그리고 노래로 점차 발전되는 것이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체험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말하기로 시작하여 손뼉치기, 무릎치기 등으로 그 말의 흐름결을 표현하고 다음에 악기로 그 흐름결을 연주하도록 하는 등의 연속적인 체험과정이 강조된다.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말하기부터 단계별로 적용하게 된 까닭은 오르프의 철학적 배경에서도 언급했듯이 어린이의 음악적 능력은 마치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처럼 원시적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점진적으로 발전한다는 데에서 착안하여 오르프의 여러 가지 학습매체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그 동안의 연구가 오르프 교수법 중 즉흥표현, 언어리듬 등 주로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데 비하여 본 논문에서는 화성이전에 멜로디가 멜로디 이전에 리듬이 존재했다는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오르프 교수법을 1단계에서 9단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하나의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오르프의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을 단계적으로 현장에 적용시켜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음악학습 지도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본 수업지도방안은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어린이들이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실제 현장교육을 기반으로 오르프의 교육철학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실정에 맞게 적용시켜 더욱 음악교육에 관해 연구하고 자료를 개발해서 음악의 영역을 풍부하게 넓히고 가꾸는 일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오르프 음악은 틀에 짜맞추어진 것이 아니며, 정해진 교수법이 있는 것은 더욱 아니다. 그의 교수법은 넓은 의미로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뛰어난 음악교육자들이 정립한 우수한 이론과 활동내용이라 하더라도 현장에서 교사들이 계속해서 응용하고 나름대로 수용해나가지 않으면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각 단계별 학습활동 및 학습내용은 학습활동에 이루어지는 속에서 활동의 영역과 내용이 더욱 심화되고 확대되어야 하며, 그것이 가능하도록 교사의 적절한 역할이 필요하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 스스로도 음악적인 감수성과 창의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 본 논문은 2004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초등음악교육)학위 논문임
The future society is different with now and it demands the at the different human being which is new. If we to the information society are adapted well and the education which is new is necessary. The new education is spontaneous and creation education. Also, it means a pliability, a moral characte...
The future society is different with now and it demands the at the different human being which is new. If we to the information society are adapted well and the education which is new is necessary. The new education is spontaneous and creation education. Also, it means a pliability, a moral characteristic and an art characteristic. Until now it is a specialty, Only knowledge it was important and the education which it thinks was criticized.
Along with this change, our country is intending musical education of center of activit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o so that each single person may live richer life. There is ultimate purpose that musical education gives beauty in our spirit. And, children will have to do so that live more rich and compatibile life developing musical ability. There are many music educators who do this effort. Carl Orff makes music that think child and contributed greatly in initiative development among them.
This study is musical education method that integrate speech and music, and body expression by one. It is study to teach third-year student in primary school. Orff thought that base of music study was on expression of natural rhythm through language. Specially, did to emphasized search and experience, and goes to complex and difficult factor gradually in basic factor. Among his teaching method, the most elementary step is to speak. Develop at rhythm and by a song gradually through speaking. It thought as natural process that children do music experience. Reason that apply to speak that is the most fundamental stage agrees with that speak in philosophical background of Carl Orff.
With result of the research which it sees it applied the music instruction method of Carl Orff and it presented it did an effective study method from school education. In this study, planned so that children may study effectively applying this research to school education. Orff's music is not construed on frame, and there is not decided teaching method. His teaching method can say that it is that offer one idea. Even if it is superior theory of excellent music educators is useless if teacher does not use. This study may have to be expanded more at school and is deepened, and it should be guided properly by teachers. Also, teacher will have to continue study and effort so that it may be possible.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Kor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Elementary Music Education) in February, 2004.
The future society is different with now and it demands the at the different human being which is new. If we to the information society are adapted well and the education which is new is necessary. The new education is spontaneous and creation education. Also, it means a pliability, a moral characteristic and an art characteristic. Until now it is a specialty, Only knowledge it was important and the education which it thinks was criticized.
Along with this change, our country is intending musical education of center of activit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o so that each single person may live richer life. There is ultimate purpose that musical education gives beauty in our spirit. And, children will have to do so that live more rich and compatibile life developing musical ability. There are many music educators who do this effort. Carl Orff makes music that think child and contributed greatly in initiative development among them.
This study is musical education method that integrate speech and music, and body expression by one. It is study to teach third-year student in primary school. Orff thought that base of music study was on expression of natural rhythm through language. Specially, did to emphasized search and experience, and goes to complex and difficult factor gradually in basic factor. Among his teaching method, the most elementary step is to speak. Develop at rhythm and by a song gradually through speaking. It thought as natural process that children do music experience. Reason that apply to speak that is the most fundamental stage agrees with that speak in philosophical background of Carl Orff.
With result of the research which it sees it applied the music instruction method of Carl Orff and it presented it did an effective study method from school education. In this study, planned so that children may study effectively applying this research to school education. Orff's music is not construed on frame, and there is not decided teaching method. His teaching method can say that it is that offer one idea. Even if it is superior theory of excellent music educators is useless if teacher does not use. This study may have to be expanded more at school and is deepened, and it should be guided properly by teachers. Also, teacher will have to continue study and effort so that it may be possible.
※ A thesis submitted to the Committee of the Graduate School of Kor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Elementary Music Education) in February, 2004.
주제어
#음악교수법
#오르프
#Carl Orf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