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과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활용 실태 분석
(The) Utilization of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 원문보기


김정화 (水原大學校 敎育大學院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과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러한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문제점을 찾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수업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의식,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한 가상 실험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은 어떠한가? 둘째, 위의 실태분석 결과를 통하여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경기 지역의 6개 지역의 13개 초등학교 교사중 과학을 지도하고 있는 3-6학년 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대한 인식,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한 가상 실험에 대한 인식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수업에서 60.8%의 교사가 과학과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를 5~10분 미만 활용하며 35.9%의 교사가 과학수업 전반에 걸쳐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며, 교직 경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과학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과 수업에서 35.1%의 교사가 멀티미디어 자료를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기위해, 35.1%의 교사들은 아동들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였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수업에서 아동의 이해를 쉽게하고, 흥미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o what extent elementary school teachers utilized multimedia teaching/learning materials in science class in an effort to suggest how they could take better advantage of multimedia.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below: First, how do elementary school ...

Keyword

#초등학교 과학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화
학위수여기관 水原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58p.
키워드 초등학교 과학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자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402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