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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자료를 활용한 역사 학습 모형 개발 연구 원문보기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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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자료는 그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보편화된 자료인 교과서의 삽화를 통해서 손쉽게 수업자료로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중고등하교 역사 수업에서 수업의 보조 자료로서 교사의 간단한 설명과 더불어 일회적인 제시에만 그치고 있고 더 나아가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현행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역사 이해에 도움을 주는 세계사 관련 미술자료를 활용한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미술 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이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진 및 역사적 이해 함양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미술 자료가 학생들이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시각 자료 중의 하나이기는 하나 기존의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과 비 문자자료로서의 그림 자체가 가지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모형에는 그림이 가지는 어려움을 고려한 다음 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첫째,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을 소개, 둘째, 비 문자 자료인 그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 스스로 단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별도의 그림 분석지가 필요하다. 셋째, 수업시간에 활용한 그림 자료와 분석지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심화 보충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의문사항이나 깊이 있는 생각들을 시간적 제약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활용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세계사 관련 그림 중 산업혁명과 근대 일상 생활모습을 잘 표현한 그림 선정, 그림 분석지 제작 또한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지를 제작한 후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수업을 한 자료를 인터넷에 올려 학생들의 심화 보충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토론방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학생들이 작성한 분석지와 설문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배경지식과 분석지의 도움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 수업에 있어 꼭 필요한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인터넷의 활용은 수업시간에 활용되었던 자료를 가정에서도 다시 볼 수 있게 하였다는 점과 궁금한 사항을 게시판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이루어지지 못한 깊이 있는 내용의 토론을 통해서 하나의 역사적 사실 또는 상황에 대해 개개인의 다양한 관점을 인정하는 가운데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한편으로 본 수업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기 초 연간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단원을 설정하여 미술 자료를 선정하고, 분석지를 고안하여 수업에 이용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며 미술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끝난 후에 토론할 수 있는 토론방 운영 및 게시판의 활용, 그림 자료실의 계속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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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material have widely used as teaching materials in history classes. However, their use has often been limited to supplementary purpose. Teachers usually show them one by one with brief explanation. Thus students have problems in understanding properly, let alone memorizing their historical mean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172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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