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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수업자료로서의 시사만화연구
(A) Study on the political cartoon as historical source 원문보기


박영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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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매체이나 아동의 흥밋거리라는 인식이 강하여 아직 교육과 학습에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만화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역사교육에서는 시사만화를 참고자료로 하여 미술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만화 그리기 활동'을 수업에 적용한 예는 있으나 시사만화를 사회를 반영하는 사료(史料)로서 수업에 활용한 예는 아직 없다. 시사만화는 발행 당시 과거의 사회의 모습을 반영된 사료이면서 재미있는 그림과 구어체 문장으로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흥미롭게 느껴지고 이해와 기억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검증된 그림과 문자의 '복합매체'로 학생들이 이해하기에도 용이하여 기존사료의 문제점을 보완한다. 따라서 이를 사료로 활용한 수업모형을 개발한다면 학생들의 역사수업에 대한 흥미와 역사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사만화가 기존 사료의 문제점을 보완한다는 잠재력이 있는 반면에 시사만화 자체가 가지는 어려움도 있다. 시사만화가 가지는 어려움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장, 왜곡, 상징, 아이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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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rtoon known to be a familiar media between learners has not been educationally used in the classroom with the fixed idea that a cartoon is a exclusive possession of young children. A search about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cartoon has been under way, most of them are searches about applicati...

주제어

#역사수업  #수업자료  #시사만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79p.
키워드 역사수업, 수업자료, 시사만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446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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