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양희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첨단과학기술 사회에서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이 미래의 과학기술인력과 과학기술 사회를 살아가는 일반 시민으로 자라나도록 진로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과학 교과는 특성상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실생활과 연계하여 과학의 경제적 측면, 직업과 관련있는 분야가 많으므로 과학과 진로교육을 적절히 접목시키면 효과적인 진로교육이 가능하다. 그러나 과학 교과를 통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도록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하여 중학생의 진로교육 실태 분석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 진로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 남녀 중학생 2,253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의 현황 및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원인, 진로교육 관련 학생 요구도, 과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career education and to develope the science-centered career educational instruction program. It was focused on activating the career education through the science classes. For this study, 2,253 students were samp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희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 1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304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