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 주요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특성별 노인에 대한 태도 차이 분석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세 가지 모델로 구분해서 분석하였다. 이는 상이한 분석변수들로 인해 종속변수인 노...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 주요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특성별 노인에 대한 태도 차이 분석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세 가지 모델로 구분해서 분석하였다. 이는 상이한 분석변수들로 인해 종속변수인 노인에 대한 태도에 다른 영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변수를 더해 가면 분석하였다. 첫째, 응답자의 주요 특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노인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1학년이 가장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으며, 4학년이 가장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20살의 대학생이 노인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성장지, 노인관련 자원봉사경험 유무, 노인관련 강의수강 경험 여부, 노인관련 실습경험 경험 여부 등 각각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조부모관련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거에 노인과 동거여부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에 노인과 동거여부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과거에 노인과 동거한 경험보다는 현재에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더 중요하게 노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향력이 있는 노인 유무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이 있는 노인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주는 주체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빈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방문빈도나 대화빈도는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에 대한 지식의 정도가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모델 1의 분석에서 유의미한 변수로는 성별과 연령변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여성 대학생일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남학생들이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들이 노인 및 어른들을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일 것이라는 생각과는 매우 상반되는 결과라 하겠다. 다음으로 연령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노인을 대하는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가 강하고 이는 노인에 대할 때 부정적으로 대하는 행동으로 나타는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모델 2 분석결과, 모델 1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성별변수와 함께 새로 추가된 변수 중 과거노인과 동거한 경험여부, 주변에 영향을 주는 노인여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변수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거노인과 함께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 일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에 대한 동거 경험의 부재로 인해 노인들이 갖는 일반적 및 독특한 특성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비롯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주변에 영향을 미치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단편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주변에 노인이 없는 학생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노인의 행동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노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델 3의 분석에서는 모델 1과 모델 2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변수들과 새롭게 추가한 노인에 대한 정보 변수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즉 여성 대학생일수록,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과거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일수록, 주위에 영향력이 있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추가된 변수의 경우 노인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앞서 여성 대학생일수록,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과거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일수록, 주위에 영향력이 있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절한 대안으로서 노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 및 지식을 얻도록 도와야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태도를 변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 주요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특성별 노인에 대한 태도 차이 분석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세 가지 모델로 구분해서 분석하였다. 이는 상이한 분석변수들로 인해 종속변수인 노인에 대한 태도에 다른 영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변수를 더해 가면 분석하였다. 첫째, 응답자의 주요 특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성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노인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1학년이 가장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으며, 4학년이 가장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20살의 대학생이 노인에 대해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성장지, 노인관련 자원봉사경험 유무, 노인관련 강의수강 경험 여부, 노인관련 실습경험 경험 여부 등 각각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조부모관련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거에 노인과 동거여부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에 노인과 동거여부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과거에 노인과 동거한 경험보다는 현재에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더 중요하게 노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이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향력이 있는 노인 유무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이 있는 노인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주는 주체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빈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방문빈도나 대화빈도는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에 대한 지식의 정도가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에 대한 대학생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모델 1의 분석에서 유의미한 변수로는 성별과 연령변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여성 대학생일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남학생들이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들이 노인 및 어른들을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일 것이라는 생각과는 매우 상반되는 결과라 하겠다. 다음으로 연령이 높은 대학생일수록 노인을 대하는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가 강하고 이는 노인에 대할 때 부정적으로 대하는 행동으로 나타는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모델 2 분석결과, 모델 1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성별변수와 함께 새로 추가된 변수 중 과거노인과 동거한 경험여부, 주변에 영향을 주는 노인여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유의미한 변수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거노인과 함께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 일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에 대한 동거 경험의 부재로 인해 노인들이 갖는 일반적 및 독특한 특성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비롯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주변에 영향을 미치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단편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주변에 노인이 없는 학생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노인의 행동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노인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델 3의 분석에서는 모델 1과 모델 2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변수들과 새롭게 추가한 노인에 대한 정보 변수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즉 여성 대학생일수록,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과거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일수록, 주위에 영향력이 있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추가된 변수의 경우 노인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앞서 여성 대학생일수록, 연령이 높은 학생일수록, 과거 노인과 동거한 경험이 없는 학생일수록, 주위에 영향력이 있는 노인이 없을수록 노인에 대한 의식 및 태도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절한 대안으로서 노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 및 지식을 얻도록 도와야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태도를 변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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