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The) effectiveness of group social work for the enhancement of self-esteem among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집단사회사업을 실시한 후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돕기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을 입증 받고 있는 집단사회사업 방법을 활용하였다. 학교 내에서 프로그램을 11회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와 학교생활태도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질적인 자료를 동원하여 집단의 효과성을 높이는 요인들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9명중 7명은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전체의 평균도 2.33점 향상되었다. 하지만 사전-사후 조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p=0.53). 자아존중감 측정도구(...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집단사회사업을 실시한 후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돕기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을 입증 받고 있는 집단사회사업 방법을 활용하였다. 학교 내에서 프로그램을 11회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와 학교생활태도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질적인 자료를 동원하여 집단의 효과성을 높이는 요인들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9명중 7명은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전체의 평균도 2.33점 향상되었다. 하지만 사전-사후 조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p=0.53). 자아존중감 측정도구(SEI)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해 설정한 네 개의 영역에 대한 집단성원들의 점수 차를 비교 검증한 결과, 네 개의 영역 모두 향상을 보이긴 했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은 아니었다. 그 중 가족관계 영역과 타인과의 부정적 비교 영역은 차이가 아주 작았다. 그 이유는 집단 프로그램이 가족이나 일반자원체계와의 접촉이 전혀 없이 구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보완하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 검사 점수는 사전-사후에 평균 5.57점이 향상되었지만, 그 차이가 유의미하지는 않았다(p=.295). 각 영역별로 분석해 보면 가족관계에서의 자존감, 학업에 대한 자신감, 교우관계에서의 소외감 영역에서는 향상의 정도가 작았지만,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동기 영역에서는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다(p=.032). 단기적인 개입으로 인해 가족관계와 학업에까지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느꼈다. 가족체계와의 지속적인 연계와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개입이 병행된다면 더 많은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질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한 집단과정 분석과 개별참가자의 변화 분석을 하였다. 집단 내의 상호인정과 격려, 지지, 긍정적 의사소통을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전에 비하여 사고지각, 사고조퇴, 사고결석의 횟수도 줄어드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것은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미흡한 결과를 보완해 준다. 프로그램 수행 기간 중에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집단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이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일어났으며 집단과정과 개별면담을 통해 그 효과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또한, 학교적응력을 높여서 지각, 결석, 조퇴횟수를 줄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교 내 집단사회사업을 실시한 후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돕기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 효과성을 입증 받고 있는 집단사회사업 방법을 활용하였다. 학교 내에서 프로그램을 11회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자아존중감 검사와 학교생활태도 검사지를 통해 사전-사후 점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질적인 자료를 동원하여 집단의 효과성을 높이는 요인들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9명중 7명은 자아존중감 점수가 향상되었고 전체의 평균도 2.33점 향상되었다. 하지만 사전-사후 조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p=0.53). 자아존중감 측정도구(SEI)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해 설정한 네 개의 영역에 대한 집단성원들의 점수 차를 비교 검증한 결과, 네 개의 영역 모두 향상을 보이긴 했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은 아니었다. 그 중 가족관계 영역과 타인과의 부정적 비교 영역은 차이가 아주 작았다. 그 이유는 집단 프로그램이 가족이나 일반자원체계와의 접촉이 전혀 없이 구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보완하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 검사 점수는 사전-사후에 평균 5.57점이 향상되었지만, 그 차이가 유의미하지는 않았다(p=.295). 각 영역별로 분석해 보면 가족관계에서의 자존감, 학업에 대한 자신감, 교우관계에서의 소외감 영역에서는 향상의 정도가 작았지만,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동기 영역에서는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다(p=.032). 단기적인 개입으로 인해 가족관계와 학업에까지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느꼈다. 가족체계와의 지속적인 연계와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개입이 병행된다면 더 많은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질적인 분석을 위해 실시한 집단과정 분석과 개별참가자의 변화 분석을 하였다. 집단 내의 상호인정과 격려, 지지, 긍정적 의사소통을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전에 비하여 사고지각, 사고조퇴, 사고결석의 횟수도 줄어드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것은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미흡한 결과를 보완해 준다. 프로그램 수행 기간 중에 개별 면담을 실시하여 집단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이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일어났으며 집단과정과 개별면담을 통해 그 효과성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또한, 학교적응력을 높여서 지각, 결석, 조퇴횟수를 줄일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group social work for enhancing the self-esteem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I chose social group work to help students to enhance their self-esteem because group activities with adolescents have been highly acknowledged for its effec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group social work for enhancing the self-esteem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I chose social group work to help students to enhance their self-esteem because group activities with adolescents have been highly acknowledged for its effectiveness by many researchers. The task of this study is to show how much the group social work gives impact on improving the self-esteem of the students of poor learning along with changes of the family relationship, the friend relationship in a peer group, the general trust for themselves, and the negative comparison with others. The instrument used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was 'Self-Esteem Inventory(SEI) Form B' and 'School Lives Attitude Inventory' and other qualitative records to indicate the therapeutic factors of the group social work through analyzing the process recordings and interview recordings. In this study, the test to check the meaningful difference of a level of self-esteem and school lives attitudes of the selected students has been taken for two times; both the beginning and the end. The results are follows; first, there are some meaningful differences among the result scores of the examined students between before and after test. Among the nine students, seven have the higher scores of self-esteem and the total average score shows the increase of 3.3 points. And six students have the higher scores of school lives attitudes and the total average score shows the increase of 14.6 poi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e that the group-social work helps the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get the higher self-esteem and adjust themselves to school lives. It is very helpful to cure the damaged self-esteem or to raise up self-esteem. Moreover, the limitation of this program can be overcome by new service system; school social w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the group social work for enhancing the self-esteem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I chose social group work to help students to enhance their self-esteem because group activities with adolescents have been highly acknowledged for its effectiveness by many researchers. The task of this study is to show how much the group social work gives impact on improving the self-esteem of the students of poor learning along with changes of the family relationship, the friend relationship in a peer group, the general trust for themselves, and the negative comparison with others. The instrument used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was 'Self-Esteem Inventory(SEI) Form B' and 'School Lives Attitude Inventory' and other qualitative records to indicate the therapeutic factors of the group social work through analyzing the process recordings and interview recordings. In this study, the test to check the meaningful difference of a level of self-esteem and school lives attitudes of the selected students has been taken for two times; both the beginning and the end. The results are follows; first, there are some meaningful differences among the result scores of the examined students between before and after test. Among the nine students, seven have the higher scores of self-esteem and the total average score shows the increase of 3.3 points. And six students have the higher scores of school lives attitudes and the total average score shows the increase of 14.6 poi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e that the group-social work helps the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get the higher self-esteem and adjust themselves to school lives. It is very helpful to cure the damaged self-esteem or to raise up self-esteem. Moreover, the limitation of this program can be overcome by new service system; school social work.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