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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에 기초한 생물교과 학습 지도안 개발 : 영양과 소화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현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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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 시대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매일같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을 보다 빠르고 선택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인간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의 수동적인 인간상과 반대되는 능동적인 인간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는 것은 바로 교육의 몫이다.
오늘날 능동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어서 과거의 교수.학습 방법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자 위주의 수업진행 방식으로서 학생들은 단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임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보다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대한 교육적 대응은 바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이다. 한마디로 "학습자 중심 이론"을 의미한다. 90년대 이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745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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