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로써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관련성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사회, 과학 및 실과 교과서에 제시된수학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 내용의 상호관련성 및 수학과와의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 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타 교과의 학습 내용 중에서 수학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한다.
둘째,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교재 관련성 및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 준하여 2004학년도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3, 4, 5, 6학년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와 실험 관찰(3~6학년), 부산의 생활(4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4학년 2학기, 5학년 1.2학기, 6학년 1.2학기)를 주교과서와 관련하여 ...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로써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관련성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사회, 과학 및 실과 교과서에 제시된수학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 내용의 상호관련성 및 수학과와의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 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타 교과의 학습 내용 중에서 수학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한다.
둘째,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교재 관련성 및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 준하여 2004학년도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3, 4, 5, 6학년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와 실험 관찰(3~6학년), 부산의 생활(4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4학년 2학기, 5학년 1.2학기, 6학년 1.2학기)를 주교과서와 관련하여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의 수학 관련 내용 분석은 이론에 바탕을 두고 내포되어 있는 수학적 개념은 제외하고 교과서에서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수학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 교과의 학습 내용 중에서 수학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한결과,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는 문자와 식을 제외한 수학과의 모든 영역의 학습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어지지 않는축척, 속도, 인구밀도, 단위 ‘W', 우리 나라 고유의 단위도 활용되고 있었다.
둘째,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교재 관련성 및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한 결과,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 먼저 활용되고 있는 수학 학습 내용은
1.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분수, 소수, 정수, 다섯 자리 이상의 수
2. 도형 영역에서는 높이, 사각기둥, 원기둥, 원뿔
3. 측정 영역에서는 시간(초), 길이(mm), 무게(g, t), 넓이(㎢), 부피(㎥), 어림하기(반올림), 측정값(이상, 이하, 미만), 속력
4.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평균, 확률,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 히스토그램
5.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는 비와 비율, 비의 값, 백분율, 비례식, 정비례 그래프, 반비례, 기울기
6. 속도, 무게의 단위(mg), 단위 ‘W’, 인구밀도, 축척, 시간(세기, 경), 길이(자, 리), 넓이(평, 두락, 마지기, 무)로 연계성에 있어서 고려해 볼 만한 문제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과학, 실과의 학습 내용 중에는 수학 학습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이므로 수학과에서 먼저 학습된 내용이 타 교과의 학습 활동에 활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수학적인 지식이나 개념, 법칙과 관계되는 선행학습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수학과와 사회, 과학, 실과의 학습 내용은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다. 수학과 학습 내용 중 확률과 통계 영역은 사회의 다양하고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고 과학적 현상이나 탐구과정을 설명하는데 필요하며,가정 생활에 필요한 생활 기술의 기초를 익히는데는 길이나 무게와 같은 측정 영역의 내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을 조직하고 배열할 때에는 교과간이나 교재간에 상호관련성 뿐만 아니라,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관련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수학과에서 먼저 학습된 내용이 타 교과 학습 활동에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들 관련교재가 수학과에서의 학습보다 타 교과에서의 활용이 먼저 되고 있는 학습 내용이 있었다. 이러한 내용들은 수학과와 타 교과내용의 분석에 기초하여 타 교과서 내용과 학년간 지도시기가 일치되도록 제 8차 교육과정 개정 때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 동일한 학년, 학기간에 타 교과에서 먼저 활용되고 있는 수학 내용은 교과간 연계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수학과의 내용을 타 교과 학습에서의 활용과 병행하여 통합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간단한 용어나 개념, 고유 단위 같은 내용들은 타 교과 시간에 수학적인 개념과 용어를 지도한 후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연관지어 지도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로써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관련성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사회, 과학 및 실과 교과서에 제시된수학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 내용의 상호관련성 및 수학과와의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 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타 교과의 학습 내용 중에서 수학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한다.
둘째,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교재 관련성 및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하여수학과와 타 교과간의 바람직한 연계성을 찾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 준하여 2004학년도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3, 4, 5, 6학년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와 실험 관찰(3~6학년), 부산의 생활(4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4학년 2학기, 5학년 1.2학기, 6학년 1.2학기)를 주교과서와 관련하여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의 수학 관련 내용 분석은 이론에 바탕을 두고 내포되어 있는 수학적 개념은 제외하고 교과서에서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수학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 교과의 학습 내용 중에서 수학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분석한결과,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는 문자와 식을 제외한 수학과의 모든 영역의 학습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다루어지지 않는축척, 속도, 인구밀도, 단위 ‘W', 우리 나라 고유의 단위도 활용되고 있었다.
둘째,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교재 관련성 및 지도시기를 비교.분석한 결과, 사회, 과학, 실과 교과서에서 먼저 활용되고 있는 수학 학습 내용은
1. 수와 연산 영역에서는 분수, 소수, 정수, 다섯 자리 이상의 수
2. 도형 영역에서는 높이, 사각기둥, 원기둥, 원뿔
3. 측정 영역에서는 시간(초), 길이(mm), 무게(g, t), 넓이(㎢), 부피(㎥), 어림하기(반올림), 측정값(이상, 이하, 미만), 속력
4.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평균, 확률,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그림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 히스토그램
5.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는 비와 비율, 비의 값, 백분율, 비례식, 정비례 그래프, 반비례, 기울기
6. 속도, 무게의 단위(mg), 단위 ‘W’, 인구밀도, 축척, 시간(세기, 경), 길이(자, 리), 넓이(평, 두락, 마지기, 무)로 연계성에 있어서 고려해 볼 만한 문제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과학, 실과의 학습 내용 중에는 수학 학습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이므로 수학과에서 먼저 학습된 내용이 타 교과의 학습 활동에 활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수학적인 지식이나 개념, 법칙과 관계되는 선행학습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수학과와 사회, 과학, 실과의 학습 내용은 서로 밀접한 상호관련성을 갖고 있다. 수학과 학습 내용 중 확률과 통계 영역은 사회의 다양하고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고 과학적 현상이나 탐구과정을 설명하는데 필요하며,가정 생활에 필요한 생활 기술의 기초를 익히는데는 길이나 무게와 같은 측정 영역의 내용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을 조직하고 배열할 때에는 교과간이나 교재간에 상호관련성 뿐만 아니라, 수학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성이나 관련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수학과에서 먼저 학습된 내용이 타 교과 학습 활동에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들 관련교재가 수학과에서의 학습보다 타 교과에서의 활용이 먼저 되고 있는 학습 내용이 있었다. 이러한 내용들은 수학과와 타 교과내용의 분석에 기초하여 타 교과서 내용과 학년간 지도시기가 일치되도록 제 8차 교육과정 개정 때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 동일한 학년, 학기간에 타 교과에서 먼저 활용되고 있는 수학 내용은 교과간 연계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수학과의 내용을 타 교과 학습에서의 활용과 병행하여 통합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간단한 용어나 개념, 고유 단위 같은 내용들은 타 교과 시간에 수학적인 개념과 용어를 지도한 후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연관지어 지도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Being the instrumental subject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effective learning of other subjects, math should be considered in terms of articulation and relation to other subjects in designing. Thus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math-related contents observed in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
Being the instrumental subject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effective learning of other subjects, math should be considered in terms of articulation and relation to other subjects in designing. Thus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math-related contents observed in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which had close relationship to math, compare and analyze the interrelation among the learning contents and time for teaching with regard to math, and search for the desirable articu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First, the contents related to math in other subjects are to beanalyzed.
Second, the desirable articu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are to be suggested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e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and time for teaching.
In an attempt to solve the questions, the textbooks of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for the third, fourth, fifth, and sixth graders in 2004 were analyzed in addition to those of Experiments and Observations(the third to the sixth grade), Life in Busan(the first semester of the fourth grade), and Exploration for Social Science(the second semester of the fourth grade, the first and second one for the fifth grade, and the first and second one for the sixth grade).
The conclusions were drawn as follow;
First, there are many contents related to math in the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Since math provides the basic ground for efficient learning of other subjects, concerned contents should be learned in math first before being used in the 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Therefore, prior learning dealing with mathematical knowledge, concepts or rules should be essential.
Second, there was close inter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ing contents of math and those of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Thus it's necessary to consider not only the interrelationship among subjects and textbooks but also the articulation and re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in organizing and arranging educational contents.
Third, it's the best that concerned contents should be learned in math before being used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But there are some learning contents that were used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before being covered in math in some textbooks. In the Eighth Curriculum such contents should be revised to match those of other textbooks and the progress timetable of each grade by analyzing the contents of math and other subjects. An integrated teaching will be desirable for the mathematical contents that were used in other subjects during the same semester and grade before being taught in math by reorganizing the curriculum based on the articulation among them or presenting the math contents along with the concerned contents in other subjects. As for simple terms, concepts and unique units, the concerned mathematical concepts and terms can be taught and presented in their relation to everyday life in other subjects.
Being the instrumental subject providing the foundation for effective learning of other subjects, math should be considered in terms of articulation and relation to other subjects in designing. Thus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math-related contents observed in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which had close relationship to math, compare and analyze the interrelation among the learning contents and time for teaching with regard to math, and search for the desirable articu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First, the contents related to math in other subjects are to beanalyzed.
Second, the desirable articu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are to be suggested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re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and time for teaching.
In an attempt to solve the questions, the textbooks of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for the third, fourth, fifth, and sixth graders in 2004 were analyzed in addition to those of Experiments and Observations(the third to the sixth grade), Life in Busan(the first semester of the fourth grade), and Exploration for Social Science(the second semester of the fourth grade, the first and second one for the fifth grade, and the first and second one for the sixth grade).
The conclusions were drawn as follow;
First, there are many contents related to math in the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Since math provides the basic ground for efficient learning of other subjects, concerned contents should be learned in math first before being used in the 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Therefore, prior learning dealing with mathematical knowledge, concepts or rules should be essential.
Second, there was close inter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ing contents of math and those of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and Practical Arts. Thus it's necessary to consider not only the interrelationship among subjects and textbooks but also the articulation and relation between math and other subjects in organizing and arranging educational contents.
Third, it's the best that concerned contents should be learned in math before being used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But there are some learning contents that were used in the learning activities of other subjects before being covered in math in some textbooks. In the Eighth Curriculum such contents should be revised to match those of other textbooks and the progress timetable of each grade by analyzing the contents of math and other subjects. An integrated teaching will be desirable for the mathematical contents that were used in other subjects during the same semester and grade before being taught in math by reorganizing the curriculum based on the articulation among them or presenting the math contents along with the concerned contents in other subjects. As for simple terms, concepts and unique units, the concerned mathematical concepts and terms can be taught and presented in their relation to everyday life in other subjec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