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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대학수학능력시험 고전문학 문항 분석 연구 원문보기


김은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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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된 고전문학 문항을 분석하고 그 경향을 살펴봄으로써 고등학교 고전문학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제까지 1994년부터 실시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부정적인 측면의 지적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긍정적인 측면이 많았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 국어수업에서 예전의 수업방식을 고집하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영역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고전문학’부분이다. 이에 필자는 고등학교 교육과정(학교수업)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 하에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이 시험에 출제된 고전문학 문항을 분석함으로써 교실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수-학습의 형태를 변화시킬 단서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2000학년도~2004학년도까지 5년간 출제된 고전문학 문항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질문이 모호하여 무엇을 묻는지 알 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 그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다시 말해, 묻는 바가 정확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지문을 읽고 상황을 추측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유형화된 지식의 틀에 맞추어 작품을 보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2000학년도에 나온 ‘발상 및 표현’의 문제는 몇 개의 유형에 따라 작품의 구절을 해석하게 되므로 이것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셋째, 주어진 지문을 읽고 문제를 파악하게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그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나 가치를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는 잘못하면 암기 위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ⅱ,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812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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