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인 압박감 및 불안감으로 인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학생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자는 수년간 수학 교사로 재직해 오면서 종종 수학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과 고통으로 많은 노력에 비해서 수학성적이 부진하여 고생하는 학생들은 보았다. 수학 학습이나 시험에 있어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어려움을 갖는 현상을 수학 학습 불안이라고 하며 이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학 학습 불안을 체크할 수 있는 설문지를 통하여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생 중에 수학 학습 불안을 심하게 느끼는 학생 중 수학 실력이 중상, 중, 중하 정도인 3명을 선정하여 설문, 상담, 관찰, 학부모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수학 학습 불안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 학습에 대한 불안요인은 다음과 같았다.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의 결손, 수학은 어렵다는 선입견, 잘못된 계열 선택,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수학교과의 응용성, 부모님과 교사의 지나친 기대, 계속되는 실패로 인한 자신감 상실,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의 연속으로 의욕 상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 초조감, 문제풀이식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수업 분위기, 새로운 대입제도(상대평가)에서 오는 부담감, 사교육에의 지나친 의존, 수학교과내용의 형식성과 용어의 추상성, 수학의 직관성과 논리성 등 이었다. 본 연구의 수행 과정과 결론에 따른 ...
심리적인 압박감 및 불안감으로 인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학생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자는 수년간 수학 교사로 재직해 오면서 종종 수학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과 고통으로 많은 노력에 비해서 수학성적이 부진하여 고생하는 학생들은 보았다. 수학 학습이나 시험에 있어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어려움을 갖는 현상을 수학 학습 불안이라고 하며 이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학 학습 불안을 체크할 수 있는 설문지를 통하여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생 중에 수학 학습 불안을 심하게 느끼는 학생 중 수학 실력이 중상, 중, 중하 정도인 3명을 선정하여 설문, 상담, 관찰, 학부모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수학 학습 불안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 학습에 대한 불안요인은 다음과 같았다.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의 결손, 수학은 어렵다는 선입견, 잘못된 계열 선택,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수학교과의 응용성, 부모님과 교사의 지나친 기대, 계속되는 실패로 인한 자신감 상실,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의 연속으로 의욕 상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 초조감, 문제풀이식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수업 분위기, 새로운 대입제도(상대평가)에서 오는 부담감, 사교육에의 지나친 의존, 수학교과내용의 형식성과 용어의 추상성, 수학의 직관성과 논리성 등 이었다. 본 연구의 수행 과정과 결론에 따른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수업방법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학생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즐겁게 수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이론과 개념은 확실하게 심어주고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가지고 학습한 후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 두 번째, 학습결과 뿐만 아니라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로 바뀌어야 한다. 중간, 기말 시험은 학생들에게 더욱 긴장을 하게 만들며 압박감을 주어 수학 학습 불안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평소의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교사와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충분히 동반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와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없다면 학생들은 힘이 나지 않을 것이며, 다음 학생이 이루어 져도 의욕이 생기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해서 수학의 흥미도 저하될 것이다. 네 번째, 수학적 성향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은 자신감에서 비롯되므로 자신의 수학적 지식이나 능력을 사용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 수학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교정시켜 주어야 한다. 수학에 대한 잘못된 신념이 불안감을 가중시키므로 잘못된 신념을 교정시켜 주어야 한다. 여섯 번째, 의사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현재의 수학 수업은 아는 것과 의사소통을 구별하여 아는 행위 자체만을 강조한다. 의사소통은 수학 시간에서도 강조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교사와의 친밀도를 높이도록 한다. 수학 학습 불안은 교사와의 갈등이나 불안, 위축 등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자기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한다. 교사의 전문적 역할도 중요시하지만 아직까지는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더 의미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
심리적인 압박감 및 불안감으로 인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학생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자는 수년간 수학 교사로 재직해 오면서 종종 수학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과 고통으로 많은 노력에 비해서 수학성적이 부진하여 고생하는 학생들은 보았다. 수학 학습이나 시험에 있어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어려움을 갖는 현상을 수학 학습 불안이라고 하며 이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학 학습 불안을 체크할 수 있는 설문지를 통하여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생 중에 수학 학습 불안을 심하게 느끼는 학생 중 수학 실력이 중상, 중, 중하 정도인 3명을 선정하여 설문, 상담, 관찰, 학부모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수학 학습 불안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 학습에 대한 불안요인은 다음과 같았다.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의 결손, 수학은 어렵다는 선입견, 잘못된 계열 선택,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수학교과의 응용성, 부모님과 교사의 지나친 기대, 계속되는 실패로 인한 자신감 상실,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의 연속으로 의욕 상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 초조감, 문제풀이식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수업 분위기, 새로운 대입제도(상대평가)에서 오는 부담감, 사교육에의 지나친 의존, 수학교과내용의 형식성과 용어의 추상성, 수학의 직관성과 논리성 등 이었다. 본 연구의 수행 과정과 결론에 따른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수업방법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학생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즐겁게 수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이론과 개념은 확실하게 심어주고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가지고 학습한 후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 두 번째, 학습결과 뿐만 아니라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로 바뀌어야 한다. 중간, 기말 시험은 학생들에게 더욱 긴장을 하게 만들며 압박감을 주어 수학 학습 불안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평소의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교사와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충분히 동반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와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없다면 학생들은 힘이 나지 않을 것이며, 다음 학생이 이루어 져도 의욕이 생기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해서 수학의 흥미도 저하될 것이다. 네 번째, 수학적 성향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은 자신감에서 비롯되므로 자신의 수학적 지식이나 능력을 사용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 수학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교정시켜 주어야 한다. 수학에 대한 잘못된 신념이 불안감을 가중시키므로 잘못된 신념을 교정시켜 주어야 한다. 여섯 번째, 의사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현재의 수학 수업은 아는 것과 의사소통을 구별하여 아는 행위 자체만을 강조한다. 의사소통은 수학 시간에서도 강조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과 교사와의 친밀도를 높이도록 한다. 수학 학습 불안은 교사와의 갈등이나 불안, 위축 등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자기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한다. 교사의 전문적 역할도 중요시하지만 아직까지는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더 의미를 두는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