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서수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심리적인 압박감 및 불안감으로 인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학생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있다. 본 연구자는 수년간 수학 교사로 재직해 오면서 종종 수학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과 고통으로 많은 노력에 비해서 수학성적이 부진하여 고생하는 학생들은 보았다. 수학 학습이나 시험에 있어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어려움을 갖는 현상을 수학 학습 불안이라고 하며 이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수학 학습 불안을 체크할 수 있는 설문지를 통하여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생 중에 수학 학습 불안을 심하게 느끼는 학생 중 수학 실력이 중상, 중, 중하 정도인 3명을 선정하여 설문, 상담, 관찰, 학부모용 설문지 등을 통하여 수학 학습 불안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 학습에 대한 불안요인은 다음과 같았다.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의 결손, 수학은 어렵다는 선입견, 잘못된 계열 선택,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수학교과의 응용성, 부모님과 교사의 지나친 기대, 계속되는 실패로 인한 자신감 상실,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의 연속으로 의욕 상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 초조감, 문제풀이식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수업 분위기, 새로운 대입제도(상대평가)에서 오는 부담감, 사교육에의 지나친 의존, 수학교과내용의 형식성과 용어의 추상성, 수학의 직관성과 논리성 등 이었다. 본 연구의 수행 과정과 결론에 따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수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홍찬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392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