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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유추추론능력 원문보기


고영민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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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유추추론 수행능력과 언어유추추론 해결 과정에서 요소과정의 수행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3-4학년 학령기 단순언어장애 아동 13명(평균9.43세)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13명(평균 7.09세), 생활연령일치아동 13명(평균 9.4세)으로 총 39명이었다. 언어유추추론 과제는 난이도가 다른 의미관계가 포함된 범주, 기능, 반의어, 순서를 과제유형으로 하여 각각 10문항씩 총 40문항을 선정하였다. 언어유추추론 과정요소에 대한 측정은 유추추론 과정에 필요한 6가지 과정 중 언어적 보고가 가능한 추론과정과 적용과정을 선택하여 수행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유추추론 수행은 생활연령일치 아동 보다는 낮으나, 언어연령일치 아동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언어유추추론 과제유형은 수행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기능, 반의어, 순서, 범주의 순으로 수행하였다. 과제유형의 수행을 각 집단별로 살펴보면, 생활연령일치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은 기능, 반의어, 순서, 범주 순으로 수행하였고,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기능, 순서, 반의어, 범주 순으로 수행형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반의어와 순서는 과제유형의 수행에서 보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과제유형 수행에서 세 집단의 과제유형 수행은 차이가 없고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셋째, 언어유추추론 과정요소 중 추론과 적용은 각각 생활연령아동의 수행이 높았고,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은 유사한 수행 수준을 보였다.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아동은 추론과 적용간의 격차가 크고 생활연령일치 아동은 추론과 적용의 수행수준이 유사하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

주제어

#단순언어장애 언어유추추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영민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61장
키워드 단순언어장애 언어유추추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71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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