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일기 쓰기 실태와 지도 방법 연구 원문보기


강형채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기 쓰기가 그 중요성에 비추어 이론적 연구가 글짓기의 일부분에 한정되어 미홉할뿐더러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단원 분석 빛 이론 연구가 없었다는 점과 교사들의 일기 쓰기 지도 실태나 아동들의 일기 쓰기 실태 조사 분석이 극소수로 한정되어 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일기 쓰기 지도에 대한 제 이론 및 아동 실태와 교사의 지도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아동들의 달짓기 능력향상과 정서순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기 쓰기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펼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제 5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후 내용중심의 국어교육에서 방법중심의 국어교육으로 변하면서 국어교육의 중요한 목표는 아동들의 언어사용기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 되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서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아동들의 실제적 참여, 경험, 연습이 크게 요청되며, 말하고, 듣고, 얽고, 쓰는 아동들 자신의 언어사용이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이 될 것이다. 아동들은 주로 자신이 경험환 일에 대해 글짓기를 하는데, 쟁활경험을 제재로 삼는다는 점에서 보면 일기는 생활문과 유사하지만, 초등학교 전학년 아동들이 손쉽게 쓸 수 있다는 산문의 장르로 볼 수 있다. 즉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지식이나 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글쓴이의 생각과 느낌, 감정을 드러내는 글의 종류이므로, 일기는 아동들이 속해 있는 외부 세계의 경험을 내적 경험과 조화롭게 결합시킬 수 있어서 다양한 언어사용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현행 6차 국어과 교과서에서 일기 쓰기와 판련된 단원은 1 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읽기와 쓰기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데, 5차 교육과정에 비해 소홀히 취급되고 있으며, 3학년의 관찰일기와 6학년 ‘난중일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생활일기 형식으로써 7차 교육과정 개정 시에는 각 학년 단계에 알맞으면서도 다양한 일기 단원이 수록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여러 연구들은 요즈음 아동들이 설득력 있게 자신의 신념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글을 쓰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었다. 그러나 실체적으로 국어과를 제외한 다른 교과에서는 이러한 쓰기 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아동들에게 그 날에 있었던 사건들에 대해 일기를 쓰게 함으로써 자기의 생각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for children's diary writing which Ins deserved a little less consideration compared to its great importance, based on the perception of the absence of systematic research and analysis on its curriculum and the lack of understanding on its current situation in terms of the developmen...

주제어

#초등학교 교육지도 일기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형채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i, 90 p.
키워드 초등학교 교육지도 일기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43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