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부양 부담과 사회복지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혜숙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로 인해 많은 문제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나이가 들면 점차 기억력이 감퇴하고 지남력이 떨어지면서 치매란 단어를 떠올리게 된다. 과거엔 가족이 치매에 걸리면 두문불출하는 삶이었지만 현재는 그것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고령 사회가 안고가야 하는 문제로 인식되고 부각 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가 안고 있는 노인치매에 대해 살펴보면서 가족이 받는 문제점과 스트레스, 치매노인을 둔 가족들의 부적응 문제와 가족 구성원들의 대처방안을 살펴보았고 치매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전문화되고 산업화 되어가는 현시점에서 치매노인을 전문적으로 보살필 수 있는 방법과 제도를 알아보면서 치매는 하루아침에 완쾌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치매노인을 둔 가정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부양비용 부담이라는 이중고를 안고 살아가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치매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에는 어떤 형태의 것들이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바람직한 방법과 지원체계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의 과제로 삼았다. 부양가족들이 마음 놓고 치매노인을 맡길 수 있도록 치매노인만을 전적으로 돌보는 노인치매 전문가 제도를 떠올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대대로 어른을 모시며 사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치매노인을 다른 사람이나 시설에 맡긴다는 것은 부양가족에게는 가족윤리를 어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것은 가정봉사원 제도와는 다르게 전적으로 치매노인만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겸비하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에게도 올바른 교육을 통해 노인에게 보다 더 사람다운 삶을 보장하는 것이라는 의식의 변화를 가져올 필요성에 대해서도 연구의 과제로 삼았다. 치매노인에게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자 및 가족구성원, 나아가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숙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870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