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전인적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중학생들에게 학급담임 교사의 언행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기대하며 요구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학급담임 교사로서의 역할을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담임 교사의 개인적 특성, 학급경영 관리, 교과학습 지도, 학생생활 지도에 대한 역할기대를 분석하여 학급담임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학급경영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도구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경상북도 상주시, 문경시에 소재하고 있는 10개 중학교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전인적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중학생들에게 학급담임 교사의 언행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기대하며 요구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학급담임 교사로서의 역할을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담임 교사의 개인적 특성, 학급경영 관리, 교과학습 지도, 학생생활 지도에 대한 역할기대를 분석하여 학급담임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학급경영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도구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경상북도 상주시, 문경시에 소재하고 있는 10개 중학교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자료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한 다음, 교차분석(X^(2)-test)을 실시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서 학급담임 교사의 유형으로 인간적으로 훌륭한 성품의 교사를 선호하였으며, 연령에서는 20대의 교사를 원하였는데, 이는 다방면에 능력 있는 교사보다는 인간미가 넘치고 도덕적 성품을 갖추고 있는 젊은 교사들을 원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존경을 받기 위해서 평소에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여 모범적인 생활을 하여야 하며, 나이가 들수록 학생들이 세대 차이를 느끼지 않도록 젊고 건강한 사고를 많이 하고, 대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둘째, 학급경영 관리에서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친절하고 공평하게 대해 주기를 원했으며, 조·종례 시간에는 필요한 사항만 간단히 말씀해 주기를 원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친구들을 편애할 때 가장 큰 실망감을 느끼며, 조·종례 시간을 단순히 의례적인 시간으로 생각하고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에게 민주적이고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하며, 조·종례 시간도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인식하여 짧은 시간일지라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학습 지도에서 학습활동은 부진한 교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지적과 조언을 해 주기를 원했으며, 자율학습 시간은 학생 자율에 맡겨 주기를 원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부진한 교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구체적인 처방을 원하며, 자율학습 시간에 자유롭게 학습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수시로 점검과 확인을 통하여 학습진도와 방법을 조절해 주어야 하며, 자율학습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학생생활 지도에서 체벌은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체벌시 신체 부위로는 손바닥을 선호하였는데, 이는 교사의 감정이 배제된 교육적 차원에서의 체벌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체벌부위로 손바닥을 원하는 것은 다른 신체부위보다도 체벌에 의한 수치심이나 고통을 덜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을 체벌할 때 체벌을 받는 이유를 분명하게 이해시켜 감정적인 체벌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체벌부위는 신중을 기하여 학생들이 수치심이나 고통을 덜 느끼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전인적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중학생들에게 학급담임 교사의 언행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기대하며 요구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만 학급담임 교사로서의 역할을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담임 교사의 개인적 특성, 학급경영 관리, 교과학습 지도, 학생생활 지도에 대한 역할기대를 분석하여 학급담임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학급경영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도구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경상북도 상주시, 문경시에 소재하고 있는 10개 중학교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자료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한 다음, 교차분석(X^(2)-test)을 실시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서 학급담임 교사의 유형으로 인간적으로 훌륭한 성품의 교사를 선호하였으며, 연령에서는 20대의 교사를 원하였는데, 이는 다방면에 능력 있는 교사보다는 인간미가 넘치고 도덕적 성품을 갖추고 있는 젊은 교사들을 원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존경을 받기 위해서 평소에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여 모범적인 생활을 하여야 하며, 나이가 들수록 학생들이 세대 차이를 느끼지 않도록 젊고 건강한 사고를 많이 하고, 대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둘째, 학급경영 관리에서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친절하고 공평하게 대해 주기를 원했으며, 조·종례 시간에는 필요한 사항만 간단히 말씀해 주기를 원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친구들을 편애할 때 가장 큰 실망감을 느끼며, 조·종례 시간을 단순히 의례적인 시간으로 생각하고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에게 민주적이고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하며, 조·종례 시간도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인식하여 짧은 시간일지라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학습 지도에서 학습활동은 부진한 교과에 대하여 구체적인 지적과 조언을 해 주기를 원했으며, 자율학습 시간은 학생 자율에 맡겨 주기를 원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부진한 교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구체적인 처방을 원하며, 자율학습 시간에 자유롭게 학습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수시로 점검과 확인을 통하여 학습진도와 방법을 조절해 주어야 하며, 자율학습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학생생활 지도에서 체벌은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체벌시 신체 부위로는 손바닥을 선호하였는데, 이는 교사의 감정이 배제된 교육적 차원에서의 체벌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체벌부위로 손바닥을 원하는 것은 다른 신체부위보다도 체벌에 의한 수치심이나 고통을 덜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학급담임 교사는 학생들을 체벌할 때 체벌을 받는 이유를 분명하게 이해시켜 감정적인 체벌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체벌부위는 신중을 기하여 학생들이 수치심이나 고통을 덜 느끼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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