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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朝鮮中期의 文集編刊과 門派形成
朝鮮中期的文集編纂刊行和門派形成 원문보기


서정문 (國民大學校 大學院 국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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朝鮮 中期에 간행된 士林의 대표적 文集으로는 李滉의 『退溪集』ㆍ曺植의 『南冥集』ㆍ李珥의 『栗谷集』이 있다. 宣祖 33년(1600)에 陶山書院에서 간행된 『退溪集』을 시작으로 宣祖 35년(1602)에는 陜川에서 『南冥集』이, 그리고 光海君 3년(1611)에는 海州 石潭에서 『栗谷集』이 그들의 門徒들에 의해서 간행되었다. 이들 文集의 撰者들은 모두 朝鮮 中期 士林을 대표하는 學者이자 政治家였다. 이들의 門徒들은 中央 政治와 鄕村 敎化에서 왕성한 활동을 한 士林들이었다. 대개 李滉의 門徒들은 南人으로. 曺植의 門徒들은 北人으로, 그리고 李珥의 門徒들은 西人으로 활동하고 있어 門徒와 政派 사이에는 깊은 관련성을 보인다. 이들 門徒들이 先師의 文集을 編刊 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갈등은 향촌 士林의 內部 構造를 잘 보여준다. 나아가 그 과정에서 형성된 門派는 향촌의 독립된 정치단위가 되어서 중앙 정치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退溪集』의 간행은 趙穆에 의해서 主導되었다. 趙穆과 柳成龍은 모두 李滉의 가장 중요한 弟子이다. 趙穆은 향촌에서 士林을 領導하였고, 역시 柳成龍은 중앙 정치에 참여하여 壬辰倭亂 때 국정을 수행하였다. 柳成龍은 편찬에 있어서 士林의 政治思想이 명료하게 표현되도록 과감한 刪節을 주장하였다. 그는 『退溪集』을 士林文集의 典範으로 만들려 하였고, 꾸준히 朝廷에서 간행하려 하였다. 이는 곧 중앙 정치에 참여하고 있는 官僚 士林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다. 이에 반해 趙穆은 全稿收錄原則을 견지하였다. 모든 저작을 빠짐없이 수록해야 한다는 이 원칙은 鄕村 士林의 입장에서 수립된 것이다. 이들의 대립은 趙穆의 柳成龍批判運動을 전개하면서 정치문제화 되었고, 곧 중앙에서 北人 彈劾에 의한 柳成龍 실각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趙穆은 도산서원에서 『退溪集』을 간행하는데 강좌 향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충분히 지원받아 완성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趙穆의 門徒와 그를 圍繞한 士林들은 月川門派를 형성하였고, 柳成龍 등은 西厓門派로 형성되었다. 향촌에서 門派의 對立은 중앙의 정치와도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었다. 月川門派의 趙穆 陶山從享은 北人政權의 협조로 추진된 것이다. 月川門派들은 江右 향촌의 寒岡門派와도 연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북인정권에 적극 참여하기도 하는 등 西厓門派와는 많은 차이점을 드러내었다. 『南冥集』의 간행은 鄭仁弘이 주도하였다. 1602년 海印寺에서 간행된 《壬寅初刊本》이 화재로 燒失된 이후 1604년에 《甲辰重刊本》이, 그리고 1609년에는 《己酉追刻本》이 나왔다. 曺植의 實踐的 학풍은 著述不必論을 낳았고, 따라서 著作의 생산이 극히 저조하였으며, 門徒들도 遺文의 정리에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南횻集』은 분량이 210여 판 정도로 적다. 이런 物理的 條件은 문집편간에 있어서 鄭仁弘의 獨占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였다. 鄭仁弘은 《甲辰重刊本》을 편찬하면서 君子論에 바탕한 「跋南冥集說」을 편입하였고, 이는 鄭逑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퇴계의 남명비판 운동에 대한 反駁에서 출발한 君子論은 南冥出處에 대한 논리적 해석이자 退溪出處에 대한 비판이었다. 그리고 鄭仁弘 자신의 政治論理로 體化된 것으로서 來庵門派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이다. 반면에 鄭逑의 高風正脈論은 서로 현격하게 다른 南冥과 退溪의 學風쎄 대한 새로운 ...

주제어

#조선중기 문집편찬 문파형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정문
학위수여기관 國民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사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203p.
키워드 조선중기 문집편찬 문파형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2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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