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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업의 메세나 활동은 현대 예술문화가 우리 생활에 근접해 오면서 좀 더 효용적인 마케팅 활동과 더불어 가치창출의 한 일환으로 중점을 둔 활발한 행위로 전개해 나가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 현대인들은 문화에 많은 부분 노출되어 있고, 문화 예술 또한 우리의 생활수준이 발전 되어 온 경로와 함께 과거 접하기 어려운 부류에서 우리생활의 가까운 한 부분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에 기업의 메세나 활동은, 문화 예술의 새로운 시민들의 시선과 함께 변화를 도모하며 활성화 된 행위를 이루어 나가야 한다. 기업의 메세나 운동은 과거 자선적인 의미에서 머물러 있는 상태가 아니다. 자선적인 의미에서 현대의 다각화 된 시선으로 통합적인 소비자의 긍정적인 장기화 감정을 형성할 수 있는 도구가 되었다. 이미지 마케팅과 함께 상품의 마케팅의 활동을 넘어 기업의 차별적인 가치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로 메세나 활동은 기업이 소비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문화운동의 전개라는 명목으로 기업의 이미지 구축에 한 몫을 하게 되었으며, 문화예술과 기업의 만남이란 이름으로 날로 높아지는 현대인들의 안목과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한 방안이 되었다. 본 연구는 현대 한국 기업의 메세나 운동의 활동을 전반적으로 진단하고, 근본적인 메세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한국 메세나 운동에 대한 문제점과 외국 사례 등의 활동을 고찰함으로써 한국 메세나 운동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해 보는 방향으로 진행 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한국 메세나 활동은 문화 마케팅의 필랜스로피 적 관점과 스폰서십, ...
저자 | 김지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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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國民大學校 政治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예술체육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i, 92p. |
키워드 | 한국기업 메세나 사회공헌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76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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