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형 매장의 매장특성요인에 의한 소비자 만족이 브랜드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LGT 폰앤펀(Phone & Fun)
A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Factors on Brand Switching Intention at the Experiential-Type Store 원문보기


오평록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문화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는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유희적 가치도 함께 고려하게 되었다. 이에 고객의 체험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도구의 전략적 이용이 요구되어 진다.
체험형 매장은 소비자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획된 매장이다. 본 연구는 체험형 매장의 어떠한 특성요인들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연구대상인 LGT 폰앤펀(Phone & Fun)의 매장특성이 소비자 만족에 의해 자사고객과 타사고객 사이에서 브랜드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또한 최근 확산되고 있는 체험형 매장이 기획의도에 맞는 전략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에 대해서 검증해 보았다.
연구결과 상품요인, 입지요인, 직원서비스요인, 그리고 무료서비스요인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장분위기, 매장시설, 매장서비스, 그리고 체험서비스 요인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본 연구의 기대효과와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체험형 매장의 본래 목적은 해당 상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최대한 전달하여 브랜드 차별화를 이루는 것인데, 폰앤펀은 일반 이동통신 대리점의 매장시설 및 분위기와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차별화를 이끌어 내지 못한 결과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체험형 매장의 매장특성요인에 의한 소비자 만족과 이동통신 이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브랜드 전환의도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various characteristics of experiential-type store (i.e. LGT Phone & Fun) influence consumers’ satisfaction in the purchasing environment, and how this satisfaction influences consumers’ brand switching intention. It also examines the moderated effects of brand switching inte...

주제어

#체험형 매장 소비자 만족 브랜드 전환의도 체험형 매장의 특성 Phone & Fu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평록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홍재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ⅹ, 61 p.
키워드 체험형 매장 소비자 만족 브랜드 전환의도 체험형 매장의 특성 Phone &, Fu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9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