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노인들의 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06년 3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정보화교육을 1개월 이상 교육받은 노인 중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166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종속변수로는 컴퓨터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로 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을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 교재의 내용과 교육방법, 강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교육환경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하위변수들이 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 정보화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35명 ‘만족’이 89명, ‘보통’ 42명으로 평균 3.96(5점척도)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첫째,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의 ...
본 논문은 노인들의 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06년 3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정보화교육을 1개월 이상 교육받은 노인 중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166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종속변수로는 컴퓨터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로 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을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 교재의 내용과 교육방법, 강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교육환경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하위변수들이 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 정보화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35명 ‘만족’이 89명, ‘보통’ 42명으로 평균 3.96(5점척도)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첫째,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의 하위 변인 중에서 수업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둘째, 교재의 내용과 방법의 하위 변인 중 교재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을수록 교육만족에 영향을 주고, 셋째, 강사에 대한 하위변인 중 강사가 수강생들에게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교수방법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환경의 하위 변인으로는 컴퓨터가 최신기종일수록, 그리고 교육기관의 직원이 친절할수록 교육만족이 높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들 중에서는 응답자의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한 달 수입(용돈)이 넉넉할수록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면 강사의 강의 전달방법과 직원들의 친절이 노인의 정보화교육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노인수강자와의 감정적, 정서적 유대가 노인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장에서의 강사, 직원, 교육생간의 친밀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노인들의 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정보화교육의 만족도와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06년 3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정보화교육을 1개월 이상 교육받은 노인 중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166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종속변수로는 컴퓨터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로 하였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을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 교재의 내용과 교육방법, 강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교육환경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하위변수들이 교육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 정보화 교육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35명 ‘만족’이 89명, ‘보통’ 42명으로 평균 3.96(5점척도)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첫째, 컴퓨터교육의 일반적인 사항의 하위 변인 중에서 수업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둘째, 교재의 내용과 방법의 하위 변인 중 교재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을수록 교육만족에 영향을 주고, 셋째, 강사에 대한 하위변인 중 강사가 수강생들에게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교수방법이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환경의 하위 변인으로는 컴퓨터가 최신기종일수록, 그리고 교육기관의 직원이 친절할수록 교육만족이 높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들 중에서는 응답자의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한 달 수입(용돈)이 넉넉할수록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면 강사의 강의 전달방법과 직원들의 친절이 노인의 정보화교육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노인수강자와의 감정적, 정서적 유대가 노인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장에서의 강사, 직원, 교육생간의 친밀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