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창의성에 관한 부모교육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부모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해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더불어 일상생활 속에서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 기술 및 창의적인 환경조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유아기 자녀에게 실천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창의성의 통합적 관점을 취한다. 본 프로그램은 8차시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모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매차시마다 다양한 활동유형과 매체를 사용하였으며 소집단활동을 격려하였다. 또한 유아용 활동지를 통해 부모가 본 프로그램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유아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6개 유치원의 6-7세 자녀를 둔 어머니와 자녀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와 자녀 39쌍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어머니와 자녀 35쌍이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뉘는데, 집단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 부모교육을 원하는 집단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원하는 어머니들의 의견과 각 유치원의 연간계획을 고려하여 부모교육 집단을 1차시기와 2차시기 집단으로 나누었다. 1차시기 집단은 2006년 7월 초부터 9월 초까지 8주 동안 부모교육이 실시되는 실험집단으로, 2차시기 집단은 통제집단으로 할당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김경은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가정학과 아동학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i, 158 p. |
키워드 | 유아 교육[幼兒敎育] 창의성[創意性]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182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