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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박물관의 공간 형식과 그 의의에 관한 연구 : 모던 박물관과 포스트모던 박물관을 중심으로
(An) Enquiry into the spatial forms and its significance of virtual museum : focused on modern museum and postmodern museum 원문보기


박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부 조형예술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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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6년 키슬러(Frederick J. Kiesler)는 “당신은 텔레비전 채널을 통해 전세계 위대한 명화의 소유권을 나눠 가지게 될 것이다”라고 예견했다. 그로부터 정확히 80년 후, 키슬러의 예견은 오늘날 가상 박물관에서 현실이 되었다. 현재 수백, 수천만의 가상 박물관 이용자들이 컴퓨터에서 <모나리자(Mona Lisa)>를 전송 받아 여러 개의 사본으로 복사, 저장하고, 그것을 다시 전송 받은 사람들은 다른 사본들과 함께 변형을 가해 새로운 모나리자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모나리자는 지구 한 바퀴를 도는데 단 1초도 걸리지 않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 정보화의 실질적 구현이라 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공간인 인터넷이 탄생하였다. 그리고 20세기 막바지에 이르면 네트워크를 매개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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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1926 Frederick J. Kiesler prophesized “Through the dials of your teleset you will share in the ownership of the World’s great art treasures.” After eight decades, his idea has come true in the virtual museums today. Many millions or billions of virtual museum users copy and store Mona Lisa on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대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형예술학부 조형예술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22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6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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