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학대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부모의 정서적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알아보려 하였다. 정서적 학대의 실태와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측정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정서적 학대의 일반 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해 정서적 학대가 소거되어야 할 것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2001년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설문하였고, 수거된 질문지를 자료로 평균과 ...
본 연구는 최근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학대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부모의 정서적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알아보려 하였다. 정서적 학대의 실태와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측정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정서적 학대의 일반 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해 정서적 학대가 소거되어야 할 것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2001년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설문하였고, 수거된 질문지를 자료로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과 최대값을 산출하고 t-test,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먼저,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의 일반 요인을 보면,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은 성별이나 형제자매의 유무와 무관하며,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의 여러 요인과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연령에 따른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동의 연령이 많을수록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신체적 학대보다는 정서적 학대가 더 많이 행해지고 있다는 가설과도 일치하며, 아동의 자아가 형성된 사춘기에 부모의 정서적 반응에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어머니의 교육 정도와 아동의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학교육 이상을 받은 어머니의 자녀들이 높은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정도가 높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기대감과, 신체적 학대에 대한 거부감에 따른 정서적 스트레스의 발현적 특성일 것으로 추론되며, 후속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보면,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에 대한 지각 정도가 낮은 집단과 중간 집단의 경우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중간인 집단의 아동이 자아존중감이 가장 낮았고,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낮은 집단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높은 집단의 아동들의 경우 중간 집단의 아동들보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나타냈다. 이는 정서적 학대를 가장 많이 받고 있다고 지각하는 집단 아동의 경우 정서적 학대의 귀인을 외부에 두는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로 아동의 연령과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정서적 학대의 정도가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와 아동이 자아존중감간에 있는 부적 상관관계와, 높은 정서적 학대 지각정도를 보이는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아존중감을 보이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현상들을 바탕으로 하여 정서적 학대와 자아존중감 영역에 대한 다양한 방향에서의 접근과 연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은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학대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부모의 정서적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알아보려 하였다. 정서적 학대의 실태와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측정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정서적 학대의 일반 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해 정서적 학대가 소거되어야 할 것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2001년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설문하였고, 수거된 질문지를 자료로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과 최대값을 산출하고 t-test, 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먼저,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의 일반 요인을 보면,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에 대한 아동의 지각은 성별이나 형제자매의 유무와 무관하며,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의 여러 요인과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연령에 따른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동의 연령이 많을수록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연령이 많아질수록 신체적 학대보다는 정서적 학대가 더 많이 행해지고 있다는 가설과도 일치하며, 아동의 자아가 형성된 사춘기에 부모의 정서적 반응에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어머니의 교육 정도와 아동의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학교육 이상을 받은 어머니의 자녀들이 높은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정도가 높은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기대감과, 신체적 학대에 대한 거부감에 따른 정서적 스트레스의 발현적 특성일 것으로 추론되며, 후속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보면, 부모에 의한 정서적 학대에 대한 지각 정도가 낮은 집단과 중간 집단의 경우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부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중간인 집단의 아동이 자아존중감이 가장 낮았고,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낮은 집단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가 높은 집단의 아동들의 경우 중간 집단의 아동들보다 높은 자아존중감을 나타냈다. 이는 정서적 학대를 가장 많이 받고 있다고 지각하는 집단 아동의 경우 정서적 학대의 귀인을 외부에 두는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로 아동의 연령과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정서적 학대의 정도가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정서적 학대 지각 정도와 아동이 자아존중감간에 있는 부적 상관관계와, 높은 정서적 학대 지각정도를 보이는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자아존중감을 보이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현상들을 바탕으로 하여 정서적 학대와 자아존중감 영역에 대한 다양한 방향에서의 접근과 연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더 나은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를 둘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rception of emotional abuse by parents, based on the interest in child abuse which is getting more serious recently. The survey says that the level of child perception of parents emotional abu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rception of emotional abuse by parents, based on the interest in child abuse which is getting more serious recently. The survey says that the level of child perception of parents emotional abuse has nothing to do with sex, number of brothers and sisters, and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y. However, it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by age : Older child is tend to sense more emotional abuse, which means children are more sensitive when they become adolescent. Especially, the level of perception of emotional abuse has close co-relationship with the education level of children's mother. When mothers have got higher education, their child tends to perceive mother's emotional abuse more sensitively. The reason of this tendency is supposed that highly educated mothers tends to get more interaction with their children, which needs further study to find clearer reason. The negative co-relationship between child self-esteem and the level of perception of parents emotional abuse was found in this survey report. The children in the lowest perceived group have the higher self esteem than those in the middle perceived group. The most interesting point here is that the children in highest perceived group have higher self-esteem than medium group. The reason of this finding is supposed that a kind of self defense mechanism is applied to protect self esteem. Further study on this point is require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rception of emotional abuse by parents, based on the interest in child abuse which is getting more serious recently. The survey says that the level of child perception of parents emotional abuse has nothing to do with sex, number of brothers and sisters, and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y. However, it shows a meaningful difference by age : Older child is tend to sense more emotional abuse, which means children are more sensitive when they become adolescent. Especially, the level of perception of emotional abuse has close co-relationship with the education level of children's mother. When mothers have got higher education, their child tends to perceive mother's emotional abuse more sensitively. The reason of this tendency is supposed that highly educated mothers tends to get more interaction with their children, which needs further study to find clearer reason. The negative co-relationship between child self-esteem and the level of perception of parents emotional abuse was found in this survey report. The children in the lowest perceived group have the higher self esteem than those in the middle perceived group. The most interesting point here is that the children in highest perceived group have higher self-esteem than medium group. The reason of this finding is supposed that a kind of self defense mechanism is applied to protect self esteem. Further study on this point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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