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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하 역사교과서와 식민지 지배 이데올로기 : 『보통학교 국사』와 『초등국사』를 중심으로
(The) history textbook and the ruling ideology under the Japanese colonial government - focusing on the 『common school national history』and 『primary national history』 원문보기


박현옥 (中央大學校 敎育大學院 교육학과 역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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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제시기 초등학교 역사교과서에 반영된 식민지 지배 이데올로기가 조선 교육령 개정에 따라 어떠한 변화 양상을 지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의 틀 속에서 교육령, 학제, 교과과정과 교육내용은 유기적 관계를 지니며 이는 서로 연동하여 변화하였다. 따라서 일제시기 국민성 함양의 도구교과로 활용된 역사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일제의 지배 이데올로기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한걸음 더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제1차 조선교육령기 일제는 “시세와 민도에 적합한 교육”이라는 교육방침 하에 그들의 지배체제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교육만을 시행하는 학제를 택함으로써 한국과 일본 본토 간에 제도상으로 철저하게 차별하였다. 또한 교과과정은 식민체제에 순응하는 피지배자 양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교과만으로 편제함으로써 역사 과목은 교과과정에서 배제하였다.
3.1운동을 계기로 일제는 한국인에 대한 정신적 지배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른바 문화정치로 전환한다. 그리고 교육령을 개정하여 종래 저급하게 제정했던 한국의 학제를 일본과 비등하게 개편한다. 하지만 이는 형식상 한·일간 차별대우를 완화한 것일 뿐 실제에 있어서의 ‘國語常用者’와 ‘國語非常用者’로 구별하여 이원화된 정책을 취하였다. 이와 함께 교과과정에 있어서도 역사과목을 도입하는 등 한국인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여 내선융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이 시기 역사교과서로 1921,22년에 발행된 『보통학교 국사』는 한국사와 일본사가 이원체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문화의 저급성을 강조하여 문명적 동화를 정당화하였다. 이후 이것이 내선융화에 혼란을 준다하여 1932,33년에『보통학교 국사』개편작업을 한다. 개편된 교과서에는 내,선간 근친성을 강조하고 교류사 내용을 추가하며 한국인이 반감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how Japanese ruling ideology on the primary history textbook has changed according to the Chosun educational ordinance. The school system, curriculum, and materials were all linked together by the imperialistic Japanese for the purpose of creating a propag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옥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역사교육 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523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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