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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홍보에 관한 연구 : 홍보동영상을 중심으로
A Study of Municipal Public Relations: Visual Media for Public Relations 원문보기


이춘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 PR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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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PR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그에 대한 홍보수단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다. 특히 지방정부의 행정PR 수단에 관한 연구는 주로 신문, 사보, 이벤트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상대적으로 홍보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도, 시, 군 등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홍보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편이다. 그러므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PR 수단인 홍보동영상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PR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 논의를 하고, 지방자치단체 행정홍보의 PR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홍보동영상의 실태를 파악하여 지자체의 특성화된 홍보영상물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행정의 생산성 제고와 적극적으로 행정업무와 정책수행이 원활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에 도움이 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지방행정PR연구를 위한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분석의 틀을 모색하였다. 여기서 관계 관리적 관점이 지방행정PR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이론적 틀로서 여겨진다. 다음으로 이 분석들을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지방정부의 행정PR활동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홍보동영상을 분석하여 보았다.
먼저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의 주민에 대한 관계 관리와 언론에 대한 관계 관리를 위해 홍보영상물이 행정홍보PR수단으로서 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지방정부의 행정PR 수단으로 홍보영상물에 대한 평가는 홍보매체 TV를 통해 직접적으로 보여 지는 것과, 신문을 통한 간접적 홍보, 라디오를 통한 미래지향적 실현단계의 홍보, 인터넷을 통한 쌍방 홍보, CD, DVD, 비디오 테이프등 기타매체를 통해 제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각 지방정부 행정PR 수단으로서 홍보영상물의 제작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는 2007년 3월 현재 홍보영상물을 이용한 행정홍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논문에서는 홍보영상물제작 실태조사를 토대로 동일년도에 제작하였고 제작형식이 다른 경상북도홍보영상물과 전라북도홍보영상물을 대상으로 홍보동영상이 홍보수단으로서 영향력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영상표현 및 영상내용의 유사점과 차별점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두 영상물은 전형적인 해설중심으로만 된 경상북도 영상물은 보도형식으로 간결한 멘트로 정리하여 보여준 반면 전라북도 홍보영상물은 테마스토리로 이야기를 들려주듯 따뜻하고 정감 있는 분위기로 홍보내용을 영상으로 담아내어 공중들로 하여금 메시지의 진실성과 매력을 느끼게 하였다. 특히 경상북도 홍보영상물은 논리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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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the importance of administrative PR is rising, there is a dearth of studies of its means and methods. Studies concerning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 PR methods have focused on newspapers, publications and events, and there are very few studies of administrative PR methods of local aut...

주제어

#지방자치단체 행정홍보 홍보동영상 Municipal Public Relations Visual Medi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춘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 PR
지도교수 최양호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ⅴ, 106 p.
키워드 지방자치단체 행정홍보 홍보동영상 Municipal Public Relations Visual Medi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552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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