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사회적인 문제들의 영향으로 아동들은 여느 때보다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정서와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의 아동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미술치료는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관찰하거나, 찰흙을 만지는 등 표현활동을 통한 심리치료와 행동교정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긍정적인 정서를 이끌어내고 바람직한 행동을 내면화하며,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교사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부모들의 심리적 거부감이 적어 ...
21세기의 사회적인 문제들의 영향으로 아동들은 여느 때보다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정서와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의 아동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미술치료는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관찰하거나, 찰흙을 만지는 등 표현활동을 통한 심리치료와 행동교정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긍정적인 정서를 이끌어내고 바람직한 행동을 내면화하며,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교사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부모들의 심리적 거부감이 적어 ADHD아동의 문제 행동 개선을 위한 대안적 치료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색채는 우리의 감성과 정서에 깊이 작용하며, 아동의 감정과 행동이 좌우되고 정서적, 육체적으로 안정을 주어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되면서 아동의 감정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의 조형요소인 색채를 통한 ADHD아동의 정서순환과 올바른 행동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색채심리 이론을 통한 색채수업지도 방법을 고안한다. 둘째,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해 색채수업 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색채심리 이론과 ADHD아동의 행동 특성을 문헌연구와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한 색채수업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고안한 교육 방법은 정서적 자극 색 활용을 중심으로 한 도입부 수업, 색을 관찰하며 표현하는 중반부 수업, 감정표출 및 자아개념 수립하는 후반부 수업으로,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색채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고, 학습 지도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형식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이끌어낸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한 색채수업지도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입부의 수업은 신체 부분을 이용하여 색을 접촉하는 놀이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며 빨강, 노랑, 주황, 초록색의 사용으로 ADHD아동의 자신감 회복과 불안감을 저하시키고, 사회성을 기르며, 주의력 향상과 충동성을 억제를 도모하였다. 둘째, 중반부의 수업은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 색상의 차이와 변화 등을 관찰하는 수업으로 구성하며 초록색과 파란색을 주요색으로 선택하여 적극적인 행동개선을 위한 수업으로 고안하였다. 셋째, 후반부의 수업은 ADHD아동의 억제된 마음과 자아를 표출하며 올바른 색채 표현을 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하며 색채심리이론을 활용하여 아동의 특성에 따라 색을 선택하여 ADHD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는 수업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색채수업지도 방안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ADHD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아동들에게 문제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색채를 활용한 수업으로 많은 아동들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색채를 통해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감정을 순화시키며 여러 가지 사회의 부적응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21세기의 사회적인 문제들의 영향으로 아동들은 여느 때보다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정서와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의 아동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미술치료는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관찰하거나, 찰흙을 만지는 등 표현활동을 통한 심리치료와 행동교정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긍정적인 정서를 이끌어내고 바람직한 행동을 내면화하며, 긍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하고 교사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부모들의 심리적 거부감이 적어 ADHD아동의 문제 행동 개선을 위한 대안적 치료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색채는 우리의 감성과 정서에 깊이 작용하며, 아동의 감정과 행동이 좌우되고 정서적, 육체적으로 안정을 주어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되면서 아동의 감정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의 조형요소인 색채를 통한 ADHD아동의 정서순환과 올바른 행동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색채심리 이론을 통한 색채수업지도 방법을 고안한다. 둘째,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해 색채수업 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색채심리 이론과 ADHD아동의 행동 특성을 문헌연구와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한 색채수업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고안한 교육 방법은 정서적 자극 색 활용을 중심으로 한 도입부 수업, 색을 관찰하며 표현하는 중반부 수업, 감정표출 및 자아개념 수립하는 후반부 수업으로,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색채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고, 학습 지도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형식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이끌어낸 ADHD아동의 행동개선을 위한 색채수업지도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입부의 수업은 신체 부분을 이용하여 색을 접촉하는 놀이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며 빨강, 노랑, 주황, 초록색의 사용으로 ADHD아동의 자신감 회복과 불안감을 저하시키고, 사회성을 기르며, 주의력 향상과 충동성을 억제를 도모하였다. 둘째, 중반부의 수업은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 색상의 차이와 변화 등을 관찰하는 수업으로 구성하며 초록색과 파란색을 주요색으로 선택하여 적극적인 행동개선을 위한 수업으로 고안하였다. 셋째, 후반부의 수업은 ADHD아동의 억제된 마음과 자아를 표출하며 올바른 색채 표현을 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하며 색채심리이론을 활용하여 아동의 특성에 따라 색을 선택하여 ADHD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는 수업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색채수업지도 방안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ADHD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아동들에게 문제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색채를 활용한 수업으로 많은 아동들이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색채를 통해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감정을 순화시키며 여러 가지 사회의 부적응과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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