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변화 The Effect of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o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원문보기
목적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에게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사후검사로 자아효능감 및 KNISE-BAAT 쓰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중재는 총 8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적용 결과 자아효능감(학교, 사회), 쓰기능력(어휘구사력, 문장구사력)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결론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은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자아효능감 및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중재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 운동 중재모형을 다양하게 구안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적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에게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사후검사로 자아효능감 및 KNISE-BAAT 쓰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중재는 총 8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적용 결과 자아효능감(학교, 사회), 쓰기능력(어휘구사력, 문장구사력)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결론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은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자아효능감 및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중재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 운동 중재모형을 다양하게 구안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after applying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Methods :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was implement...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after applying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Methods :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was implemented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attending S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 proceeded in the order of a pre-test,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intervention, and a post-test. The first session involved a pre-test, in which the children's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were examined using self-efficacy test and type 'A' KNISE-BAAT writing test. The multisensory group activity program intervention was conducted for a total of 8 sessions. In the last session, a post-test was conducted using self-efficacy test and type 'B' KNISE-BAAT writing test. Data collected from the tests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s 18. Results : According to the tests taken before and after implementing the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self-efficacy (school, society), writing ability(command of vocabulary and sentence). Conclusion :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may be used as a beneficial measure to improve the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It is necessary to design various intervention models by combining educational media based on a multisensory approach.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after applying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Methods :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was implemented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attending S elementary school. The research proceeded in the order of a pre-test,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intervention, and a post-test. The first session involved a pre-test, in which the children's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were examined using self-efficacy test and type 'A' KNISE-BAAT writing test. The multisensory group activity program intervention was conducted for a total of 8 sessions. In the last session, a post-test was conducted using self-efficacy test and type 'B' KNISE-BAAT writing test. Data collected from the tests were analyzed using SPSS Statistics 18. Results : According to the tests taken before and after implementing the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here was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self-efficacy (school, society), writing ability(command of vocabulary and sentence). Conclusion :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may be used as a beneficial measure to improve the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It is necessary to design various intervention models by combining educational media based on a multisensory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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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 향상을 위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표기능력, 언어구사력, 문장구사력)과 자아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21명의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10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쓰기 검사(KNISE-BAAT)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제안 방법
10회기에는 자아효능감(SelfEfficacy)검사 및 KNISE-BAAT ‘나’형 쓰기검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Table 4).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중재가 학습장애를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version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1명의 대상자로 전체 실험 사례 수가 모집단의 분포에 대한 가정을 충족시키기 어려우므로 비모수적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과제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독립변인이며, 프로그램 적용 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의 변화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으로 사전-사후 실험설계 (One-Group Pretest 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실험 장소는 경상북도 K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아전공 물리치료학 전공 교수 1인과 작업치료사 2인, 특수교사 1인과 함께 다학제간(Multidisciplinary)팀 구성을 통해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절차는 사전검사(1회기)-프로그램 중재(8회기)-사후검사(1회기)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은 감각통합의 기본감각 중 촉각, 고유수용성감각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에게 흥미와 친숙함을 유발할 수 있는 교수 매체를 접목한 과제중심의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Kim, Ji와 Noh(2003)가 번안한 ‘감각통합 Q&A'와 Koo와 Oh(2007)의 ’통합아동미술교육‘ 그리고 Choi(2011)의 내용을 참고로 물리치료학 전공교수 1인과 연구자가 검토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의 쓰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KNISEBATT는 Park, Chung, Jung, Kim, 과 Song(2009)이 학교 학습에서 읽기와 쓰기에 부진이 있는 아동을 선별과 진단하고 부진한 영역과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가’형과 ‘나’형 2종의 동형검사로 구성된 도구이다(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2009). 본 연구에서는 사전 사후 검사도구로 쓰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쓰기 영역은 다섯 개의 평가 영역의 18개의 하위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사회적 타당도 검사는 선행연구(Shin, 2016)를 수정·보완하였다.
쓰기능력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구안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방법이 사회적으로 타당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자는 감각통합 치료경력 5년 이상의 작업치료사 3명, 특수교사 1명을 대상으로 중재 시작 전 타당도를 평가 하였다.
사회적 타당도 검사는 선행연구(Shin, 2016)를 수정·보완하였다. 중재 유용성 2문항, 적절성 3문항, 중재의 추천 정도를 묻는 1문항으로 총 6문항으로 제작하였다. 각 문항을 5점 리커드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 다∼5점: 매우 그렇다)로 평가하였고, 그 결과 작업치료사 4.
중재 프로그램 내용은 회기 당 80분 중 도입(인사, 프로그램 소개 10분)과 본 활동(60분), 마무리(느낌 및 소감 쓰기 10분으로 구성하였다(Fig 1).
최초 1회기는 사전검사로 자아효능감(Self-Efficacy) 검사 및 KNISE-BAAT 쓰기검사 ‘가’형을 사용하여 쓰기능력을 검사하였다.
쓰기능력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구안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방법이 사회적으로 타당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회적 타당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자는 감각통합 치료경력 5년 이상의 작업치료사 3명, 특수교사 1명을 대상으로 중재 시작 전 타당도를 평가 하였다. 사회적 타당도 검사는 선행연구(Shin, 2016)를 수정·보완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Kim, Ji와 Noh(2003)가 번안한 ‘감각통합 Q&A'와 Koo와 Oh(2007)의 ’통합아동미술교육‘ 그리고 Choi(2011)의 내용을 참고로 물리치료학 전공교수 1인과 연구자가 검토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최초 1회기는 사전검사로 자아효능감(Self-Efficacy) 검사 및 KNISE-BAAT 쓰기검사 ‘가’형을 사용하여 쓰기능력을 검사하였다. 프로그램 중재는 1주일에 한 번, 총 8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10회기에는 자아효능감(SelfEfficacy)검사 및 KNISE-BAAT ‘나’형 쓰기검사를 사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Table 4).
대상 데이터
K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3∼4학년 아동이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부터 5월까지 경상북도 K시 교육지원청의 '교육 취약학생 심리치료 지원사업'의 수행 과제를 E아동청소년 상담연구소에서 위탁·의뢰받아 10주간 실시되었다.
실험 장소는 경상북도 K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K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3∼4학년 아동이다. 청력과 시력의 문제가 없는 21명을 선정하였다. 자세한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중재 전·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rank test)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21명의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10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쓰기 검사(KNISE-BAAT)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를 토대로 논의 하고자 한다.
중재 전·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rank test)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을 검사하기 위해 Coopersmith(1967)가 개발한 아동용 자아효능감 측정 도구를 Lee(1990)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도구의 구 성은 사회적 효능감(8문항), 학교에서의 효능감(8문항), 가정에서의 효능감(8문항)의 3개 하위영역을 포함하여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중재는 ADHD 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 사전·사후 검사에서 쓰기능력 하위영역인 어휘구사 능력과 문장구사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Jang, Kim, Jeong과 Baek(2017)의 연구에 따르면 ADHD성향을 지닌 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학습태도 하위 변인들 간의 상관성을 비교한 결과 ADHD성향 대학생의 감각처리능력 하위변인(감각등록, 감각추구, 감각회피)과 교우관계 및 학업자신감 변인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감각처리능력의 증진을 통해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며, 본 연구를 통해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중재가 사회적 효능감과 학교에서의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방법임을 실증하였다.
첫째,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은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자아효능감 사전·사후 검사에서 자아효능감과 하위영역인 사회적 효능감, 학교 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01). 표기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전 평균(13.44)과 사후 평균(14.34)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후속연구
또한 고유·전정·촉감각 등의 다감각을 적용한 감각활동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이 스스로를 조절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학업과 관련된 쓰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중재가 어휘구사력과 문장구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쓰기능력의 하위영역인 표기능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학제간(Multidisciplinary) 팀 접근을 통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를 가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교육적 개입 시 수행과 접근에 유용한 방안으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대상자의 수가 정규분포를 충족하지 못함으로 효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중재기간 동안 진행된 정규교육에 의한 학습효과 역시 배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한 새로운 시도들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 향상을 위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표기능력, 언어구사력, 문장구사력)과 자아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표기능력의 향상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과 중·장기간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후속 연구에서는 표기능력의 향상을 위한 감각운동 접근을 기반으로 교육매체를 접목하여 다양하게 중재모형을 구안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 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아동은 발달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아동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신경학적 행동장애이다(American Psychiat ric Association: APA, 2013). ADHD의 원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결핍 또는 불균형 등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혹은 생화학적 이상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임신과 출산의 문제 및 환경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명들이 보고되고 있다(Yang, Kim, Kim, Cho, & Kim, 2008; Park, 2016; Hong, 2018).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 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아동은 발달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아동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신경학적 행동장애이다(American Psychiat ric Association: APA, 2013). ADHD의 원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결핍 또는 불균형 등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혹은 생화학적 이상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임신과 출산의 문제 및 환경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명들이 보고되고 있다(Yang, Kim, Kim, Cho, & Kim, 2008; Park, 2016; Hong, 2018). 그러나 최근 들어 사회심리학적 요인보다 근본적인 신경 생리학적 요인이 중요시되며 신경학, 유전학, 신경 생화학 등 여러 분야의 연구들에 의해 이마엽-선조체(Frontostriaral)의 비정상적 조직(Network)이 ADHD의 주요 원인임을 추측할 수 있게 되었다(Oh, 2017; Konrad et al., 2010; Durston, 2003; Bush, Eve, Valera, & Seidman, 2005; Kim, & Kim, 2007).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은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과제나 학습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성공적인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내적 동기유발에 어려움을 겪으므로 학습지연으로 이어지는 이차적 문제가 나타난다(Kwon, & Jeon, 2012; Barkley, Fischer, Smallish, & Fletcher, 2006). 이러한 이차적 문제는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조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적 개입이 요구된다(Bae, 2013; Barkley,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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