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신학사상인 인간론과 구원론,그리고 완전성화론을 연구하기 위 해서 존 웨슬리의 설교와 주요 논문을 중심적으로 살펴볼 것이며,학자로는 목 원대학교 신학대학 이선희 교수의 저서와 그의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 며 보충할 자료들은 다른 학자들의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동기와 목적,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밝혔으며, Ⅱ장에서는 존 웨슬리의 인간관을 살펴보면서 더불어 구원의 필요성 제시할 것이다.더불어 타락 이전의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 되었는데,그 하나 님의 형상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타락이 인...
존 웨슬리의 신학사상인 인간론과 구원론,그리고 완전성화론을 연구하기 위 해서 존 웨슬리의 설교와 주요 논문을 중심적으로 살펴볼 것이며,학자로는 목 원대학교 신학대학 이선희 교수의 저서와 그의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 며 보충할 자료들은 다른 학자들의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동기와 목적,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밝혔으며, Ⅱ장에서는 존 웨슬리의 인간관을 살펴보면서 더불어 구원의 필요성 제시할 것이다.더불어 타락 이전의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 되었는데,그 하나 님의 형상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타락이 인간에게 미친 영향과 결과는 무엇 이며,그 가운데 타락한 인간의 정체성을 살펴볼 것이다.또한 그 타락한 인간 의 정체성과 그리스도의 속죄와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그리고 죄에 대한 웨슬리의 견해는 무엇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존 웨슬리가 그의 설교를 통해서 제시한 ‘구원의 순서’에 따라, 선행하는 은혜,회개,칭의,중생,성화,영화에 관한 개념과 내용을 설명하여 구원이 필요한 인간에게 어떻게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이 구원을 이루시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웨슬리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구원하고자 하실 때,강압적으로 하시 는 것이 아니라,위와 같은 단계,즉,먼저 선행의 은혜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 게 하여 죄를 깨닫도록 설득하시고,회개의 은혜를 통하여 원죄를 깨닫도록 하 여 회개하도록 설득하시고,칭의의 은혜에서도 믿음이라는 것이 강압적인 역사 가 아니라,‘하나님과 하나님의 일들에 대한 하나님이 깨닫게 하시는 자명성과 이에 의하여 직관적으로 설득된 확신’이라는 의미의 믿음을 통하여 칭의 하시며 거듭나게 하신다는 것이다.뿐만 아니라,성화의 은혜에서도 믿는 자의 죄를 깨 닫게 하시어 회개하도록 설득하시고 믿음의 상태가 되도록 설득하시므로 의와 거룩을 행하도록 설득되어 순종하여 나가는 것이 성화이고,여기에서 구원의 단 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은혜 안에 더욱 성장하는 거룩한 성도의 최후의 칭의 인 영화이다.연구자는 이와 같은 단계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서 웨슬리가 말했던 한 인간을 건져내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단계를 살펴볼 것이다. Ⅳ장에서는 존 웨슬리가 주장하는 완전성화론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인의 완전 에 이르게 하는 믿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즉,웨슬리가 그의 평생을 다해 추구했던 그리스도인의 완전이 단순한 기대와 막연한 소망으로 추구해야 하는 모호한 개념이 아니라,크리스천들이 현재에도 추구해야 할 목표이고 또한 현재 의 삶 가운데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구해야 하는 목표임을 제시하고자 하며,나 아가 이를 위해 완전에 이르는 단계별로 주어지는 은혜와 상태를 살펴보고,그 리스도인의 완전에 이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이와 같은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구원을 이루시는 것은 인 간의 노력이나 인위적인 행위가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임을 살펴보며 존 웨 슬리의 신학들을 요약하고 제언함으로서 본 논문을 맺고자 한다.
존 웨슬리의 신학사상인 인간론과 구원론,그리고 완전성화론을 연구하기 위 해서 존 웨슬리의 설교와 주요 논문을 중심적으로 살펴볼 것이며,학자로는 목 원대학교 신학대학 이선희 교수의 저서와 그의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 며 보충할 자료들은 다른 학자들의 자료를 사용할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동기와 목적,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밝혔으며, Ⅱ장에서는 존 웨슬리의 인간관을 살펴보면서 더불어 구원의 필요성 제시할 것이다.더불어 타락 이전의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 되었는데,그 하나 님의 형상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타락이 인간에게 미친 영향과 결과는 무엇 이며,그 가운데 타락한 인간의 정체성을 살펴볼 것이다.또한 그 타락한 인간 의 정체성과 그리스도의 속죄와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그리고 죄에 대한 웨슬리의 견해는 무엇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존 웨슬리가 그의 설교를 통해서 제시한 ‘구원의 순서’에 따라, 선행하는 은혜,회개,칭의,중생,성화,영화에 관한 개념과 내용을 설명하여 구원이 필요한 인간에게 어떻게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이 구원을 이루시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웨슬리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구원하고자 하실 때,강압적으로 하시 는 것이 아니라,위와 같은 단계,즉,먼저 선행의 은혜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 게 하여 죄를 깨닫도록 설득하시고,회개의 은혜를 통하여 원죄를 깨닫도록 하 여 회개하도록 설득하시고,칭의의 은혜에서도 믿음이라는 것이 강압적인 역사 가 아니라,‘하나님과 하나님의 일들에 대한 하나님이 깨닫게 하시는 자명성과 이에 의하여 직관적으로 설득된 확신’이라는 의미의 믿음을 통하여 칭의 하시며 거듭나게 하신다는 것이다.뿐만 아니라,성화의 은혜에서도 믿는 자의 죄를 깨 닫게 하시어 회개하도록 설득하시고 믿음의 상태가 되도록 설득하시므로 의와 거룩을 행하도록 설득되어 순종하여 나가는 것이 성화이고,여기에서 구원의 단 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은혜 안에 더욱 성장하는 거룩한 성도의 최후의 칭의 인 영화이다.연구자는 이와 같은 단계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서 웨슬리가 말했던 한 인간을 건져내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단계를 살펴볼 것이다. Ⅳ장에서는 존 웨슬리가 주장하는 완전성화론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인의 완전 에 이르게 하는 믿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즉,웨슬리가 그의 평생을 다해 추구했던 그리스도인의 완전이 단순한 기대와 막연한 소망으로 추구해야 하는 모호한 개념이 아니라,크리스천들이 현재에도 추구해야 할 목표이고 또한 현재 의 삶 가운데 이루어지게 해 달라고 구해야 하는 목표임을 제시하고자 하며,나 아가 이를 위해 완전에 이르는 단계별로 주어지는 은혜와 상태를 살펴보고,그 리스도인의 완전에 이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이와 같은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구원을 이루시는 것은 인 간의 노력이나 인위적인 행위가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임을 살펴보며 존 웨 슬리의 신학들을 요약하고 제언함으로서 본 논문을 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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