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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창작지도 연구 원문보기


조문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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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시대를 맞아 컴퓨터는 교수·학습의 개선에 기여를 하고 있다. 기존 대부분의 음악 창작 수업은 실제 악기를 연주하며 진행되었다. 그러나 컴퓨터의 등장으로 많은 소프트웨어가 개발 되어져 음악 교육에서의 창작 수업은 폭 넓게 전개 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곧 음악 교수·학습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실제 음악 수업에 사용하기 좋은 외국 소프트웨어들의 특성과 메뉴구성을 조사하고 주요 기능을 소개하여 창작 수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접근하였다. 음악 창작 지도에 있어 감각적인 경험 즉 소리와의 접촉에 의한 풍부한 경험 없이 창작하는 것(오선 악보에 의한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대부분의 음악교육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소리를 듣고 흉내내보는 경험 즉 소리의 조작을 통해 자연스럽게 창작해 보도록 하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이후에 소리를 시각화하는 악보 중심의 창작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동의 학습 발달 수준에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음악 수업 시 창작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은 음악의 이론적 지식과 악보기보 기술의 습득이 먼저 라고 생각하는 데 있다. 그러나 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컴퓨터가 보급되었고 이는 음악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본 연구에 제시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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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ountering the age of information, we have the computer making a great contribution to the improvement of TeachingㆍLearning. Most existing class for music creation has been in progress while actual musical instrument has been played. But, the creation class of musical education came to spread wid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문경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446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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